[교생실습 지도안] [체육 지도안]배구-언더,오버핸드 패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생실습 지도안
목차
1. 단 원 명
2. 단원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의 목표
4. 교수-학습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5. 교수-학습 계획
6. 학습 전개 계획
본문내용
1. 학습 심리상
단체 운동에 속하는 배구는 공을 가지고 하는 운동으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는 운동이다.
배구는 요즘 배구공만이 아닌 소프트발리볼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줄여줄 뿐 아니라 신체의 발달을 도와준다. 또 신체적인 능력발달 뿐만이 아닌 동료들 간에 협동심과 집중력 등을 키워주며 개인 혼자만을 생각하는 운동이 아닌 만큼 팀을 중요시 하는 정신을 키울 수 있다. 남학생들은 이 배구 외에도 농구나 축구 등 여러 가지 운동으로 팀의 중요성을 알 수 있지만 여학생들은 기구에 대한 공포심과 남성위주의 운동이란 이유로 잘 활성화 되있지 못했기 때문에 중요성을 잘 모르고 있다. 그러나 이 소프트 발리볼을 이용한 배구 수업은 이런 여학생들이게 다가가기 훨씬 수월하며 기구에 대한 공포심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이 단원을 설정하게 되었다.

2. 학습 경험상
현재 중학교 여학생들은 예전에 비해 운동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있다. 그 이유는 그 이전에 기초 운동능력을 충분히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학년을 올라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학생들에게 기술만을 지도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고 학생들 또한 내용에 잘 맞춰서 따라오지 못한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배구에 대한 어려움을 먼저 이전에 배운 다른 구기종목과 접목시켜주면서 학습을 시켜야 한다.
학습 경험상 배구는 다른 핸드볼이나 농구에 비해서 경기 기술이나 기능면에 있어서 조금 더 쉽다고 할 수 있다. 경기 규칙도 간단하기 때문에 공과 친해진다면 어려움 없이 누구나 경기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배구는 여학생들에게 적합하며 다른 운동에서 얻는 신체적인 요소나 심리적인 요소를 고루 배울 수 있다. 그래서 이 단원을 설정하였다.

3. 사회적 요구
시대가 변할수록 운동장에서 학생들이 뛰어노는 시간 보다는 컴퓨터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늘어만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흐름은 학생들이 신체 활동을 하는 시간을 줄여 체력적이나 심리적으로 약하게 만들고 있으며 사회생활 부적응 까지 초래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생실습 지도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핸드볼 지도안]핸드볼 수업지도안
  • 체육부장을 통해 출결확인을 한다.․환자는 미리 지정된 장소에 앉고, 수업참관을 한다.․보강운동 실시․학습목표를 듣는다.10분․호루라기․철저한 준비운동으로 신체부위를 충분히 플어 상해를 예방한다.전개복습․지난시간과제 복습․지난 시간에 우리가 무엇을 배웠지요?․패스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습니까?․오버스텝은 몇 발부터지요?․정확한 스텝방법을 시범한다.․패스, 드리블, 슛을 배웠습니다.․숄더패스, 언더핸드패스, 사

  •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단원의 개관, 지도계획, 학생실태조사, 수업관련
  • 패스의 발모양과 팔모양의 자세를 설명한다.‧실시순서에 따라 학습하도록 지도‧설명을 듣고 연습한다.1모둠 : 체스트패스2모둠 : 바운드패스3모둠 : 오버헤드패스4모둠 : 원핸드패스34‧패스는 같은팀간 하는 것이므로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을 강조한다.‧준비물 : 초시계, 농구공단계학습과정(내용)교수-학습 활동시간(분)지도상의 유의점및 자료교 사학 생전개2. 학습활동 배치도⋅체스트패스⋅바운드패스⋅오버헤드패

  • [교육학]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 적용 사례
  • 체육교육적 의의‘하나로수업’에서는 하기․읽기․쓰기․보기의 활동을 강조한다. 그 이유는 체육활동이 단순한 게임활동, 시합행위에 그치지 않고 문화활동, 문화현상의 실체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감상은 예술작품에 대한 ‘총체적 느낌’을 말한다. 문화활동과 문화현상을 가지고 있는 체육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3가지 차원의 감상을 할 수 있다. 우리 몸을 통해 즉각적으로, 머리를 통해 분석적으로, 마음을 통해 정서적으로 감상을 할 수

  • 체육과 교수-학습과정안 [단원 선정 근거, 지도목표, 단원의 구성 등]
  • 상인내심을 가지고 연습에 끝까지 참여한다.중연습에 열심히 참여하나, 중도에 포기한다.하항상 연습에 불만을 갖고 잘 견디지 못한다.협동심상동료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협동하여 원활하게 경기를 진행한다.중동료의 특성을 잘 파악하지만, 협동하여 원활하게 경기를 진행하기 힘들다.하동료의 특성을 잘 파악하지 못하며, 협동하여 원활하게 경기를 진행하지 못한다.(참고문헌) 이종영‧김종욱‧성동식(2002). 체육. 서울 : 천재교육.

  • [교육공학] 교육방법의 유형과 특징
  • 지도안을 꾸려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개인이 어느 정도의 고민과 창의력과 같은 고등인지를 개발시키진 못하더라도 블룸의 인지구분 6단계 중 지식. 이해. 적용의 3단계 측면의 인지는 충분히 개발시킬 수 있다고 본다.체육에서의 협력 학습 방법에서 가장 큰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은 정의적 측면인데 학생 개개인의 영역에서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팀 활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 자체가 학생들에게 정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