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체조(앞,뒤구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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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생실습지도안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단원 학습의 목표
Ⅳ.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학습 계획
Ⅵ. 지도 과정
본문내용
Ⅲ.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1) 체조의 특성과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2) 기계체조, 맨손체조, 리듬 체조, 짝체조의 종류별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3) 기계 체조의 경기 방법과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4) 맨손 체조의 경기 방법과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5) 리듬 체조의 경기 방법과 규칙을 이해할 수 있다.
4) 기계 체조의 각 종목별 기능을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5) 맨손 체조의 각 종목별 기능을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6) 리듬 체조의 각 종목별 기능을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7) 짝체조의 각 종목별 기능을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2. 기능면

1) 앞구르기를 할 때 뒷머리-어깨-등-엉덩이 순으로 매트에 닿게 하여 구를 수 있다.
2) 뒤구르기를 할 때 엉덩이-등-어깨-뒷머리 순으로 매트에 닿게 하여 구를 수 있다.
3) 앞구르기와 뒤구르기를 할 때 매트에 닿은 손을 동시에 밀어 똑바로 구를 수 있다.
4) 앞구르기를 정확한 동작으로 2번 연속 구른 후 팔을 양쪽으로 뻗은 자세로 바르게 일어설 수 있다.
5) 뒤구르기를 정확한 동작으로 2번 연속 구른 후 팔을 양쪽으로 뻗은 자세로 바르게 일어설 수 있다.
6) 구르기의 진행 방향으로 몸을 던져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신속하게 구를 수 있다.

3. 태도면

1) 체조의 각 종목별 기능을 설명과 함께 시범을 보일 수 있다.
2) 체조의 각 종목별 각 특성에 맞는 준비, 정리, 보강 운동을 할 수 있다.
3) 체조를 통하여 자신감, 용기, 인내심 등을 육성할 수 있다.
4) 체조를 통하여 미적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5) 체조를 통하여 바르고 정확한 기술을 통해 안전 사고와 위험 예방 자세를 기를 수 있다.
6) 운동 전·후 정리와 정돈을 통하여 예의 바른 태도와 바람직한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생실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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