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육상-이어 달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생실습지도안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단원 학습의 목표
Ⅳ. 교수-학습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학습 계획
Ⅵ. 학습 전개 계획
본문내용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 심리상
신체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이라 함은 몸의 균형이 잘 잡히고 기능 면에서도 다양한 운동기능을 갖춘 사람을 뜻한다. 인간의 몸은 움직이는 유기체로서 항상 적당한 운동을 계속해야만 신체 여러 기관의 역할이 원활해지고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활동을 통하여 신체에 자극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인간의 신체는 적당히 사용하면 그에 비례하여 발달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퇴보한다. 또한 인간은 청년기와 소년기를 거치는 동안 급격히 신체가 비대해지고 신체 각 기관에도 변화가 생기는 등 신체 발달이 현저하다. 특히 2차 성징이 시작되어 급격히 신체가 발달하고 신체의 협응에도 변화가 생기는 중학교 시기에는 적절한 자극을 가해야만 정상적인 신체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육상운동은 원시시대부터 생활수단으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로서 시작하여, 고대 그리스의 올림피아 체전 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가장 오래된 운동이다. 이 종목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별한 장소나 시설이 필요치 않아 누구나 쉽게 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록경기로써 자신의 발전 정도를 기록으로 알 수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하다. 특히 신체의 급격한 발달로 인한 불안감과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가진 학생들에게 육상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상을 정립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단원을 설정하였다.

2. 학습 경험상

육상경기는 인간의 활동을 시간과 공간의 개념에서 평가하는 운동종목으로 비교적 간단하나 인간 능력의 한계에 도전해야 하는 어려운 종목이다. 이러한 육상경기는 모든 운동의 기본적인 행위가 되므로 유아기와 초등학교를 거치는 동안 체육교과의 많은 시간을 육상에 대해 학습하였을 것이다. 모든 인간활동의 기본인 달리기, 뛰기, 던지기는 성장 발달의 촉진제가 된다. 즉, 육상은 신체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으로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종목이며, 이 육상운동을 통하여 능력도 향상될 수 있는 것이다. 신체발달 정도나 체육학습의 기능 면에서 여자 중학교 1학년 학생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운동이다.
이러한 육상운동의 특성과 효과를 정확히 익히고 실시하여 신체적인 발달과 운동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그러므로 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신체를 완성할 수 있으며, 더불어 다른 운동 종목의 수행에 도움이 된다. 즉, 육상 운동은 여타의 운동 종목에서 요구되는 순발력, 지구력, 민첩성 등을 길러 주며 보다 효과적인 운동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생 진로탐색 지도자료
  • 이어야 함을 설명하고 이해시킨다.-신문 사회면에 등장하는 조기 취업자의 성공 사례를 예로 들어 주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직업 훈련원의 종류와 하는 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습득시킨다. -한국 직업 훈련 관리공단중앙, 정수, 인천, 성남, 경기 직업훈련원 등-서을 시립 직업 훈련원서울 종합, 한남 여자 직업, 상계 직업, 청소년 직업 훈련원, 구로 부녀 복지관 등-사업내 직업 훈련원○ 일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체육 지도안 핸드볼
  • 체육과목 교수-학습 일반 모형수업목표의 설정출발점 행동의 점검학습지도학습결과의 평가피드백7. 본시학습지도안(4차시)단계학습내용학습활동시간지도방법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학습준비․건강상태 확인․준비운동․보강운동․학습목표 제시․운동장에 나와서 출석점검과 환자를 확인한다. ․환자는 수업을 참관하도록 시킨다.․운동장을 2바퀴 돌게 한다.․준비운동(국민체조)지시․보강운동을 시킨다.․학습목표를 제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축구 - 드리블 / 슈팅
  • 달리기, 체조환자 및 복장의 지도와 스트레칭전개학습목표의 제시.드리블과 슛팅- 전 시간에 이어서 유연한 드리블이 되도록 해 봅시다.- 드리블 할 때 운동의 기초 동작은?( 신체의 유연성, 민첩성, 교치성)- 전시학습실시- 재 집단화(성취감 고취)- A집단 12인 1조(장애물을 이용한 지그재그 드리블)방법은 7개의 장애물을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 드리블을 혼합하여 실시한 후에 맨 마지막 장애물을 통과하면 공을 들고서 대열의 맨 마지막으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 교생 지도안]농구 - 드리블
  • 이어달리기하는 거에요. 공을 잡고 뛴다거나 앞의 학생이 도착하기 전에 출발하면 실격이에요. 꼴지하는 조는 수업 끝나고 기구정리하고 들어가야 해요. 알겠죠?(경쟁을 통해 동기를 유발시킨다. 반칙을 하는 조는 경고 후 실격을 주어 규칙을 지키도록 한다.)5분(42)과정학습내용 교 수 - 학 습 활 동 비고 시간학 생교 사정리정리운동수업내용확인차시예고▷ 집합한다.▷ 기준! 하나! 둘! 야!(체조대형으로 벌린다.)▷ 구령에 맞추어 스트레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지도안]배구-언더핸드 패스
  • 체육 수업을 통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무게 중심의 이동과 기저면의 넓이에 따른 안정성의 차이를 감각적으로 익혔다. 그러나 이 시기의 활동은 대부분 놀이 중심 모형에 기초한 것이거나 단지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올바른 신체 발달을 돕는 차원에서 행해졌다. 반면 발달적 과정에서 볼 때 분별력이 생겨 인지적 차원에서 상이한 스포츠의 특성을 구분하고 특정 동작의 역학적 이론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체득하게 되는 고등학교의 체육은 특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