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체육 지도안 육상(단거리 달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생실습지도안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단원 학습의 목표
Ⅳ.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Ⅴ. 교수-학습 계획(총 3시간: 1시간을 45분으로)
Ⅵ. 지도 과정
본문내용
3. 사회적 요구

과학 문명의 발달로 인간의 신체 활동의 기회가 줄어들어, 체력이 저하되고 정신적 피로와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으로 건강한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기초체력의 함양과 함께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만 한다. 이러한 면에서 육상경기는 순발력, 근력, 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조정력 등의 기초 체력을 길러 주고 신체활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만족감과 자신감을 가져다주어 정신적인 만족감과 아울러 책임감, 용기, 인내심, 협동심 등의 사회적 태도 함양에도 기여할 수 있으므로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형성할 수 있다.
또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인간관계가 변화한다.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으로 복잡하게 변화한다. 사춘기를 접하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인간관계의 경험은 적지 않은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육상경기는 일정한 규칙의 범위 한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해야 하며, 이때 규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경기로서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그러므로 육상경기는 규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해야 하는 운동종목이다. 이와 같이 스스로 통제한다는 것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좋은 경험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대사회는 이와 같은 의미의 교육을 요망하고 있는데, 이러한 육상종목도 현대적 요구에 상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체육의 이러한 사회적 요구 중 특히 육상은 개인경기와 단체경기 등 개인 및 단체 생활에 필요한 인간관계를 배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육상경기는 모든 운동을 행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기본 기능을 발달시킨다.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또 다른 단원의 학습효과를 더욱 배가시킬 수 있다.

Ⅲ.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1) 육상 운동의 역사와 특성을 알 수 있다.
2) 크라우칭 스타트의 3단계를 알 수 있다.
3) 단거리 달리기의 경기 방법과 규칙을 알 수 있다.

2. 기능면

1) 크라우칭 스타트를 이용해서 조별 경기를 할 수 있다. (본시)
2) 크라우칭 스타트의 3단계를 정확히 할 수 있다.
3) 크라우칭 스타트 자세로 출발하여 동체를 일으키며 달릴 수 있다.

3.태도면

1) 조별경기를 통하여 팀웍을 배울 수 있다.
2) 운동이나 연습의 계획을 실천하려는 태도를 갖는다.
3) 운동에 참여하며 운동기능을 익히려는 태도를 갖는다.
4) 경기 규칙을 지키고 경기의 공정한 판정 태도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체육 지도안 핸드볼
  • 체육과목 교수-학습 일반 모형수업목표의 설정출발점 행동의 점검학습지도학습결과의 평가피드백7. 본시학습지도안(4차시)단계학습내용학습활동시간지도방법 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학습준비․건강상태 확인․준비운동․보강운동․학습목표 제시․운동장에 나와서 출석점검과 환자를 확인한다. ․환자는 수업을 참관하도록 시킨다.․운동장을 2바퀴 돌게 한다.․준비운동(국민체조)지시․보강운동을 시킨다.․학습목표를 제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축구 - 드리블 / 슈팅
  • 달리기, 체조환자 및 복장의 지도와 스트레칭전개학습목표의 제시.드리블과 슛팅- 전 시간에 이어서 유연한 드리블이 되도록 해 봅시다.- 드리블 할 때 운동의 기초 동작은?( 신체의 유연성, 민첩성, 교치성)- 전시학습실시- 재 집단화(성취감 고취)- A집단 12인 1조(장애물을 이용한 지그재그 드리블)방법은 7개의 장애물을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 드리블을 혼합하여 실시한 후에 맨 마지막 장애물을 통과하면 공을 들고서 대열의 맨 마지막으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지도안]배구-언더핸드 패스
  • 체육 수업을 통해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무게 중심의 이동과 기저면의 넓이에 따른 안정성의 차이를 감각적으로 익혔다. 그러나 이 시기의 활동은 대부분 놀이 중심 모형에 기초한 것이거나 단지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올바른 신체 발달을 돕는 차원에서 행해졌다. 반면 발달적 과정에서 볼 때 분별력이 생겨 인지적 차원에서 상이한 스포츠의 특성을 구분하고 특정 동작의 역학적 이론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체득하게 되는 고등학교의 체육은 특히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지도안]농구(패스)
  • 체육부장과 차장은 힘들더라고 기구실에 공을 갖다 놓도록 합니다. 알겠죠? ◦ 차려! 경례! 헤쳐!Ⅲ. 우천시 지도 계획1. 수업 장소는 강당으로 한다.2. 준비 운동 시, 운동장 구보를 대신하여 팔벌려 뛰기를 20회 더 하고 제자리 뛰기 를 실시한 다음, 스트레칭 체조를 실시한다.3. 장소가 협소하므로 전체 활동을 축소하고 그만큼 조별 활동 시간으로 대체한다.4. 괘도 설명을 더 자세히 하고, 횟수를 늘린다.5. 연습1, 2, 3을 집중적으로 하며, 개별지도

  • [교생실습지도안] [체육 지도안]체조(앞,뒤구르기)
  • 체육과 교수 - 학습 과정안Ⅰ. 단원명대 단 원 : 개인운동 중 단 원 : 체조소 단 원 : 앞 구르기, 뒤 구르기Ⅱ. 단원 설정의 이유1. 학습 심리상신체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이란, 형태적으로는 균형이 있고 기능적으로는 효율성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이것은 의식주의 기본적 생활을 가졌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활동을 통하여 신체에 적절한 자극을 줄 때만 가능한 것이다. 인간의 신체는 적당히 사용하면 그에 비례하여 발달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