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교육의 목표로서 시민성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 시민성의 의미 : 권리/의무, 형식/내용
2. 시민성에 대한 관점의 변화
3. 시민교육 : 시민성의 교육
4. 소감
- 본문내용
-
⑵ 내용과 형식의 측면
- 내용 : 사회적 관계 속에서 그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행위의 표준을 준수하는 능력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을 가지고 있는 특정 공동체의 ‘맥락’을 매우 중요시
덕목, 품성, 사회적 활동양식 등
- 형식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원리와 절차를 탐구하고 사고하며 적용할 수 있는 지적 능력
사고력,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도덕적 추론 능력, 합리적 판단능력
우리에게 주어지고 요구되는 덕목에 대해 그것이 정말 타당한가를 따져보고 비판하고 반성하는 능력 → 행위의 표준에 대한 반성·비판·수정
- 내용과 형식의 관계 : 상호 보완적 관계로 합리적 사고와 덕목 준수의 조화
⇨ 두 가지가 모두 갖추어져 있을 때 합리적 사고는 끊임없이 덕목을 비판하고 검증하며 더 높은 수준의 덕목, 보다 타당하고 적합한 덕목의 실천을 지향
덕목을 시민교육의 목표로서, 합리성을 시민교육의 방법적 원리로서 제시 (김왕근, 1995)
- 참고문헌
-
정문성 외(2006). 『사회과교육Ⅰ 강의노트』 엘리트
박상준(2006).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개정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