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의 정의

Ⅲ. 자폐증의 원인
1. 심인성
2. 유전성
3. 기질성
4. 정서적․기질적 원인의 상호작용성

Ⅳ. 자폐성 아동의 행동 특성
1. 자기자극행동으로서의 자해 행동
2. 사회적 강화 행동으로서의 자해 행동
3. 자기확인 행동으로서의 자해 행동

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
1. 사회성
1) 사회적 방향정위
2) 모방
3) 놀이
4) 사회적 지식
2. 대인관계
1) 양육자와의 관계
2) 또래와의 관계
3. 감정 발달
4. 언어 및 의사소통

Ⅵ. 생활연령과 자폐성 아동의 언어능력
1. 자폐아의 영아기 언어발달
2. 자폐아의 유아기 언어발달
3. 자폐아의 학령기 언어발달
4. 발달수준별 자폐아의 언어능력
1) 고기능 자폐아의 언어능력
2) 저기능 자폐아 집단의 언어능력
5. 자폐성 정도와 자폐아의 언어능력
1) 자폐아의 사회성
2) 자폐아의 문제행동
6. 가정환경요인과 자폐아의 언어능력
1) 가정환경요인과 아동의 언어발달
2) 가정환경요인과 자폐아의 언어발달

Ⅶ. 자폐성 아동의 교육적 조치
1. 정신 분석적 방략
2. 내담자 중심 요법
3. 행동적 방략
4. 정신 교육적 방략
5. 발달 방략
6. 생태학적 방략

Ⅷ. 자폐성 아동을 위한 가정지도 프로그램
1. 미국의 프로그램
1) 조지아주 러틀랜드 센터의 발달 치료 프로그램
2) 노스 캐놀라이나의 TEACCH프로그램
3)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의 주데빈 센터 프로그램
4) 테네시 주 네시빌의 지역 개입 프로그램
2. 일본의 프로그램
1) 동경 무장야시입경북소학교의 고부시 프로그램
2) 동경 도공립학교 정서장애 교육연구회 설치교부의 프로그램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성 아동은 전반적인 발달 영역에서 문제를 나타낸다. 그 중에서도 언어상의 문제가 현저하다. 정상아동과 달리 생후 2개월이 지나도 옹알이가 시작되지 않고, 생후 7-8개월이 경과해도 발성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3세가 지나도 의미 있는 말을 형성하지 못하고 무발어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한 때 음성반응이 나타났다 해도 언제인지 모르게 감소되거나 소실되는 경우가 있다(이천세, 1987; 小林, 1986).
언어를 획득한 자폐성 아동의 경우, 약 3/4이 대명사역전, 반향어와 혼잣말을 빈번히 나타내며, 음성의 강도, 크기, 억양 등의 조절이 상당히 어렵다고 주장되고 있다.
자폐성 아동은 기능어의 사용에 곤란을 겪는데, 습득한 단어의 수가 일정수준에 달하여 2, 3어문의 구성이 문제가 되고, 격조사의 적절한 삽입이 요구되기까지는 빨라야 3세경이 되는 경우가 많다. 격조사의 습득이 대단히 늦으며, 시간, 공간의 확대를 표시하는 기능어의 이해도 곤란하다.
자폐성 아동이 학령기가 되면, 개념학습 등 언어를 매개로 한 보다 고차원의 학습영역에 곤란을 느끼게 된다. 장기기억에 따라 과제를 처리하는 인지과정에 문제가 있음이 발견되고 있다.
또한 추상적 또는 상징적 사고 및 상상적 유희의 능력이 부족하다. 추상적, 상징적, 기능적 배치를 지니는 과제의 처리에 곤란을 느낀다. 이는 말이나 문자, 문장에서 이미지화 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또한 적절히 개념형성된 언어를 구사한 머리 속에서의 과제해결, 즉 사고과
참고문헌
김수희(1996), 환경의 구조화가 유치원에 통합된 장애아동의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영환, 정동영(1994), 발달장애 아동의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방안탐색, 특수교육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김정인 (1987), 자폐아의 사회성 신장을 위한 음악적용의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환(1997),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강부혜(1984), 자폐아동의 심리적 기능 발달 양상 및 그 평가에 관한 일 연구, 특수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변찬석(1994), 자폐성아동의 정서인지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신문자(1991), 자폐아동의 언어지도, 언어장애아교육,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임숙빈.홍강의(1994), 자폐장애의 애착증진치료, 학술대회, 한국자폐학회
이상복(1991), 장애 영․유아 조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특수교육연구
한홍석(1988), 자폐아의 교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소고, 정서학습장애아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성에 맞는 체제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마땅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특수아교육은 우리가 실현할 목적과 가치인 동시에 과정과 수단 및 방법임을 인식하고 공동체사회 실현을 위해 사회전체가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자폐성장애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특수

  • 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
  • ◈◈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인 문제◈◈자폐아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Ⅰ. 서론자폐증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이르는 성장발달에 이상한 특성을 보이는 정신장애이다. 이는 생물학적인 구조와 기능, 유전, 인지, 사회정서, 사회계층, 문화 등의 상호작용으로 설명될 수 있다.(홍강의, 1993; 이혜련, 1993; 조수철, 1994)이것은 다시 말하면 자폐증의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자폐아의 행동특성을 감소시키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행동과 관련요인(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의 종류(3)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4) 문제행동의 원인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의 실례 - 공격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

  • [장애] [특수교육A+]발달장애 개념,원인, 판정(진단), 장애유형 및 특성과 치료, 가족에 미치는 영향
  • 자폐증도 25%를 넘어선다. 아직까지 자폐증의 원인과 치료법이 의학적으로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자폐아동을 위한 치료법으로 놀이치료와 행동치료, 부모상담 및 음악+미술치료, 언어치료, 약물치료 등을 병합해 사용하고 있다. 이때 그룹지도도 이루어지는데 인원은 보통 2-3명.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나하나의 분리된 치료보다는 통합치료가 중요하며 통합치료 후 부모상담과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병세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 사회과학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행동과 관련요인(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의 종류(3)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4) 문제행동의 원인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의 실례 - 공격 및 자해 행동 중재 방법으로 이용(3)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의 실례 - 긍정적인 행동 지원Ⅳ. 장애유형별 발달특성과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