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향가] 국문학개론 향가와고려가요 처용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동기
2. 작품설명
2.1. 원문
2.2. 처용가의 언어학적 분석
2.3.1. 음운론적 측면
2.3.2. 형태론적 측면
2.3.3. 통사론적 측면
2.3.4. 어희의미론적 측면
2.3.5. 화용론적 측면

2.4. <처용가>에 나타난 수사법
2.5. 서지정보
2.6. 관련배경 설화
2.7. 작품의 형태 분석

3. 문학적 가치
본문내용
2.2. 어학적 주석
1) 東京[] : 서울. (여기서는 경주)
 > 셔 > 셔울 > 서울
같은 뜻으로 서라벌(徐羅伐), 서나벌, 서벌(徐伐) 등이 있다.
2) 기(明期) :  > 밝은
동사어간 ‘(明)’괴 관형사형 어미 ‘’의 연결형
珠는   구스리라 <월석 2: 33>
와 와 별왜 다 디 아니며 <월석 2:15>
「악장가사」에는 모음연결 법칙의 혼란으로 ‘근’으로 표기되었다.
3) 래 > 달과
명사어간 ‘(月)’과 공동격접미사 ‘애’의 연결형. ‘애’는 형태적으로는 처격이나, 공동격의 기능으로 사용되었다. 처격, 대격, 절대격을 취한 체언이 공동격의 기능으로 사용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나랏 말미 中國에 달아 <훈언>
니믈   녀가져 <악학 동동>
넉시라도 님을   녀닛京 너기다니 <악장 만전춘>
넉시라도 님은   녀져라 <악학 정과정>
이 구절은「삼국유사」 소재 향가에 ‘東京明期月良’으로 되어 있다. 즉 ‘月良’을 필자는 ‘
랑‘으로 해석하여 거격(擧格)으로 보고 현용하는 ’너랑 나랑 같이 가자‘의 ’랑‘의 원형으로 보고자 한다. 이 거격 ’랑‘이 사용되던 향가시대는 아직 공동격접미사 ‘와, 과’가 발달하기 이전이었으며, 거격이 공동격을 비롯하여 처격과 대격 등 중격적 기능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이 ‘래’는 향가시대의 거격 ‘良 > 랑’의 중격적 용법의 흔적으로, 처격형을 취하여 기능면에서 공동격의 구실을 갖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4) 夜入伊[밤드리] : 밤이 늦도록, 밤 들게.
들(어근) + 이(부사 파생접미사) > 드리(파생부사)
5) 游行如可[노니다가] : 놀고 지내다가
노닐 > 노니 (ㄹ 탈락) + 다가(연결어미)
동사복합어간 ‘노니’와 진행중지형어미 ‘다가’의 연결형. ‘노니’는 선행어간 ‘놀(遊)’의 ‘ㄹ’ 탈락형 ‘노’와 후행어간 ‘니(行)’의 결합형이다. 후행어간 ‘니’와 결합되는 복합어간은 선행어간의 현재진행으로 사용된다.
6) 入良沙[드러ㅃ] : (집으로) 들어와, 들어와서야
들(어간) + 어(종속적 연결어미)
7) 자리 > 잠자리를, 침소를
명사어간 ‘자리(寢室)’와 대격접미사 ‘’의 연결형.
8) 보곤 : 보니, ‘곤’은 종속적 어미
9) 가리 > 다리가, 가랑이가
명사어간 ‘가’과 주격접미사 ‘이’의 연결형.
므리 리 이셔 가 모도니 <능엄 1: 16>
다 가로 흐 五湖라 니라 <금삼 2: 18>
‘가’은 원가에 ‘脚烏’로 표기된 점에 비추어 어근은 ‘갈’이며, ‘脚烏 > 갈오 - 가로’가 된 것이다. 현재 사용하는 ‘갈래’는 ‘갈’의 처격형 ‘갈애-가래’에 ‘ㄹ’이 첨입되어 된 것이다.
10) 四是良羅[네히어라] : 넷이로구나.
네ㅎ(ㅎ받침 체언) + 이(서술격) + 어라(감탄형 어미)
11) 둘흔 > 둘은
명사어간 ‘둘ㅎ(二)’과 절대격접미사 ‘은’의 연결형.
二日 途孛 <계림유사>
이 두흘 더브르시니 <월인 52>
‘둘’은「계림유사」에는 ‘途孛’로 표기된 점에 비추어 원래는 ‘두흘, 두블’의 이음절어였음을 알 수 있다. 음운변천과정에서 보면「계림유사」의 ‘두블’이 더 고형일 것이며, ‘ㅂ’이 약화과정에서 기음화된 것으로 ‘두블 > 두(두흘) > 두울 > 둘’의 변천과정을 거쳤다. 이 ‘둘’과 동일한 변화과정을 거친 어형으로 ‘술(酒)’이 있다.
酒 - 主 - 數本 <조선관역어>
酒飯 - 酒半 - 數本把 <조선관역어>
즉 ‘술’은 원형이 ‘수블’이며 ‘수블 > 수․수흘 > 수울 > 술’로 변했다.
12) 내 해엇고 : 내 것이거니와
명사어간 ‘나’의 속격형 ‘내’와 소유물 ‘것’을 뜻하는 명사 ‘하’, 용언화 접미사 ‘이’, 연결어미 ‘거니와 > 어니와’의 연결형. 원가의 ‘五下於叱古(나하엇고)’에 사용된 ‘下’는 ‘하’의 원형을 밝혀 주는 것으로 일찍이 사용된 어사이다. 현재 사용되는 ‘내, 해, 네 해, 뉘 해’ 등의 ‘해’는 이 ‘하’의 주격 ‘해’가 그대로 명사로 굳어진 형이다. 그리고 ‘-고(古)’는 조건이나 양보의 연결어미 ‘-곤(昆)’과 혼용되기도 하였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13) 뉘 해언고 : 누구의 것인가
명사어간 ‘누(誰)’와 속격접미사 ‘이’, 명사 ‘하’, 용언화접미사 ‘이’, 선행어미 ‘거니 > 어니’, 의문형종결어미 ‘오’의 연결형.
다시 줄 디 엇더니오 <두초 7: 40>
趙州ㅅ 든 엇더뇨 <몽산 59>
이 구절의 원가는 ‘二肹隱 吾下於叱古 二肹隱 誰支下焉古(두흘은 나하엇고 두흘은 뉘하언고)’로 ‘엇고’가 ‘어니와’로, ‘안고’가 ‘어니오’로 표기되었다.
참고문헌
윤석민, 「고대 국어 연구의 지름길, 향가 - <처용가>와 <도솔가>를 중심으로」,
『한국문학 이론과 비평』 제 28집(9권 3호), 한국문학 이론과 비평학회, 2005.9.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홍기삼, 『향가설화문학』, 민음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전시가론] 안민가와 청산별곡 창작배경
  • 목적성을 가진다고 한다면 청산별곡은 자신의 신세를 토로하는 차원에서 뚜렷한 목적성은 찾을 수 없다.< 참고자료 및 서적 >․최 철, 박 재민 공저(2003), 『고려가요』, 이회.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0.․이성주(1998), 『고려시대의 가요』, 민속원. ․이문원, 「의 지도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한창민 편저(2004), 『문학 I (고전문학)』, 교육마을․김준오 외 3명 공저(2005), 『한국문학개론』, 삼영사

  • 향가와처용가
  • 향가로 추측되나 현재 전하지 않는다.이후 향가는 위로는 왕에서부터 아래로는 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향유되었는데, 신라 말엽 이후로는 창작되지 않다가 고려 睿宗(예종)이 지은 悼二將歌에 끝으로 그 잔영을 남기고 국문학사에서 사라졌다. 향가의 발전을 4단계로 나누어 보면 과 같다.표 형 성 기발 전 기전 성 기쇠 퇴 기신라3대 유리왕~10대 내해왕(1~3세기)신라10대 내해왕~30대 문무왕(3~7세기)신라31대 신문왕∼51

  • 인문어학 향가의 이해
  • 향가는 원시 고대가요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후 고려 속요와 시조, 경기체가와 가사문학에 영향을 주었다. 즉 문학은 특정 갈래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이되기도 하고 흡수되기도 하면서 타 갈래에 그 흔적을 남기는 것이다. 『아득한 옛날 원시적인 미분화 종합 예술 가운데서 배태된 국문학의 시원은 원시적인 서사문학기에 들어서자 독자적인 문학으로 분화하여 구비적(口碑的)인 방법으로 유동하면서 정치적으로는 개인

  • 고전시가론 레포트 - 향가의 이론적 정리,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 고전시가론 레포트- 차 례-1. 향가의 이론적 정리 2.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3.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4. 모죽지랑가, 원왕생가, 원가, 제망매가 5. 혜성가, 도천수대비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향가의 이론적 정리 1. 향가의 명칭과 개념향가는 신라 사람들이 즐겨 창작하고 불렀던 노래 유산을 하나의 장르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이다. 현재까지 남아 전하는 작품은 모두 26수로서,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하고 『균여전』에 보

  • [고전시가론] 악장 전반적인 이론과 작품분석 -`정도전의 악장`,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 고려시대에는 전통음악인 향악과 중국계 음악인 당악(唐樂)이 궁중악으로 함께 사용되었으며, 다수의 악장이 창작되는 한편 민간가요의 궁중연악화 현상도 활발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대부분은 조선 초기의 구악(舊樂)정리 과정에서 가사가 제거 혹은 개작되어 자세한 모습을 알기 어렵다. -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p.109-110악장이란 명칭으로 등장한 고려의 작품들은 고려 예종 및 공민왕대에 신작ㆍ개작된 구실등가악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