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아동기의 실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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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첫 번째로는 아동기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연구방법의 필요성과 두 번째로는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의 문제점과 일상적인 생활들을 비교하며, 마지막으로는 여러 국가의 교육제도의 장. 단점과 미래 아동교육의 대안점 이렇게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있다.
머리말을 보게 되면 왜 이 책의 제목이 “아동기의 실종”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저자는 탁아제도와 아동보육시설이 아동의 위주로 개설 된 것이 아니라 성인의 입장에서 개설되고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아동기 고유의 특성을 잃으면서 성장해야 하는 현대의 아동들의 충격적인 성장실상을 아동기가 침해 또는 실종되어 가고 있다고 비유하였다. 저자는 이 현실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였다. 아동기도 인생의 한 부분으로서 아동기 고유의 성장을 위하여 탐색하고 실험하고 놀이를 통해 학습함에 있어 정신적, 신체적으로 안전한 자연 그대로의 환경에서 지내면서 느끼는 대로 반응하고 아동이 세계가 믿을 만 하고 살만한 곳이라는 신뢰감과 안정감 그리고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해야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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