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사례분석] 비타500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왜 ‘비타500’인가?

Ⅱ. 본론
1. ‘비타500’ 분석
1) SWOT 분석
2) 4P 분석
3) 경쟁사 분석
2. ‘비타500’의 성공 요인
1) 웰빙 트렌드
2) 역발상을 통한 제품 개발
3) 맛
4) 박카스와는 다른 시장으로 출발
5) 광고
6) 선발기업의 경쟁우위
7) 마케팅 차별화

Ⅲ. 결론
1. 앞으로의 비타500
2. 아쉬운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비타500 선정이유
최근 유통에 관한 공부를 하다 보니 ‘유통망 다양화 성공’하면 여기서도 비타500 저기서도 비타500 이라고 한다. 하기야 내가 생각하기에도 ‘박카스와 비타500’ 하면 “둘 다 같은 드링크제 인데 하나는 약국에서팔고 하나는 슈퍼에서도 파니까 당연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왜 박카스는 약국에서만 팔까? 왜 박카스는 슈퍼에서 안팔까? 그럼 유통망을 다양화 하면 다 성공하는 건가? 운이 좋았나? 그럼 성공요인이 오직 유통망 하나뿐일까? 이러한 의구심이 생겨났고 좋은 기회다 싶어서 도전해 보았다.
제약업계에서는 동아제약의 박카스가 ‘드링크의 지존’으로 통해왔다. 동아제약은 1963년 박카스를 내놓은 뒤 지금까지 한 번도 드링크 시장에서 1등을 뺏겨 본 적이 없다. ‘원비디’ ‘영진 구론산바몬드’ ‘영비천’ 등 수많은 제품이 박카스에 도전했지만 실패했다.
하지만 박카스의 아성이 최근 무너졌다. 광동 제약이 내놓은 ‘비타500’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비타500은 엄청난 급성장을 보이면서 드디어 2005년 4월경에 매출액 107억원으로 국내 드링크 시장에서 지난 40여년 동안 부동의 1위의 자리를 지켜온 ‘박카스’를 매출액면에서 누르면서 국내 드링크 시장의 1위로 우뚝 올라섰고 2005년에 결국 5억병을 팔았으며, 현재까지 무려 20억 병이라는 어마어마한 량의 비타500이 팔렸다.
참고문헌
◎ www. vita500.com
◎ www.naver.com/
◎ www.ekdp.com
◎ www.kfda.go.kr
◎ www.bacchusd.com/index.html
◎ www.donga.co.kr/main.html
◎ 비타 500의 성공이유와 향후 브랜드 전략/김상호/emars
◎ 박찬수, “마케팅원리”, 법문사
◎ 매일경제
◎ 중앙일보
◎ 연합뉴스
◎ 파이낸셜 뉴스
◎ 메디컬투데이
◎ 헤럴드경제
◎ 제일 경제 신문
◎ 동아일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ㅎㅎ
  • ksb1***
    (2012.05.21 01:08:41)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박카스 vs 비타500 마케팅 분석
  • 마케팅 관리목차Ⅰ마케팅 실패 사례ⅰ박카스의 실패ⅱ비타500의 실패Ⅱ회사 및 제품소개ⅰ광동제약 소개ⅱ비타500 소개ⅲ동아제약 소개ⅳ박카스 소개ⅴ연도별 비타500-박카스 매출액 비교 Ⅲ제품별 마케팅 분석ⅰ박카스ⅱ비타500Ⅳ마케팅 성공 및 실패요인ⅰ비타500의 성공ⅱ비타500의 실패Ⅴ비타500의 재도약을 위한 마케팅 전략ⅰ리스크 테이커 공략ⅱ청소년 층을 주요 타켓으로 ⅲ신종플루를 통한 포지셔닝 강화ⅳ

  • 비타500의 드링크 업계 1위 재탈환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
  • 비타 5001. 서론 1) 조사 목적 및 사례선정 이유2. 기업 및 제품소개 1) 기 업 소 개2) 제 품 소 개3. 비타 500 의 환 경 분 석 1) 시장 환경2) 기업 내 환경3) 외부 환경2. 마케팅 분석 및 전략1. PLC (Product Life Cycle ) 분석2. 4P’s (marketing mix) 분석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3.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STP 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4) Differentiation 3. 대 안 제 시1. 성공요인분석★ 박카스 VS

  • 비타500의 드링크 업계 1위 재탈환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
  • 비타500의 드링크 업계 1위 재탈환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시1. 비타 5001. 조사목적 및 사례조사 이유 2. 기업 및 제품소개 3. 비타 500 의 환 경 분 석 2. 마케팅 분석 및 전략1. PLC (Product Life Cycle ) 분석2. 4P’s (marketing mix) 분석3. SWOT 분석 4. STP 분석 및 New Strategy STP3. 대 안 제 시1. 성공요인분석2. 비타 500의 성공요인★ 박카스 VS 비타 500 상황 요약3. 대안 제시 + 중장기 전략4. 참고 자료 (참고 문헌, 참고 웹사이트)CㆍOㆍNㆍTㆍEㆍNㆍTㆍS마케팅 조사

  • [인터넷과 경영]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만족 경영 기업 사례 조사(메가스터디, 코원, 롯데백화점)
  • 경영전략을 획기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시행함으로써 시장 내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한 사례를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찾되 제조업에서 1개, 유통/물류분야에서 1개, 서비스 업종에서 1개를 각각 찾아서 해당 사례에 대하여 성공요인, 현재의 경영성과, 향후 전망 등을 분석하시오.1. 서비스업 : 메가스터디2000 7메가스터디 (주) 법인 설립20039고등부 사이트 메가스터디(www.megastudy.net) 오픈5중등부 사이트 엠베스트(www.mbest.co.

  • 비타500 마케팅 전략
  • 목 차제 Ⅰ 장 Introduction1. 주제 선정의 동기2. 조사의 구성제 Ⅱ 장 Market Condition & Examination1. 드링크제 시장 현황 및 분석2. 광동제약 및 비타 500 소개3. 박카스와 비타 500 위상 비교제 Ⅲ 장 4P 분석1. Product2. Price 3. Place 4. Promotion제 IV 장 결론1. 광동제약 마케터 입장에서 본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2. 나아갈 방향 및 대안제시제Ⅰ장 Introduction1. 주제 선정의 동기나는 처음 도대체 어떤 상품을 정하고 어떤 주제를 가지고 어떠한 작업을 수행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