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입니다.
많이사용해주세요^^모두A+을 향해
목차
목 차

제 1장 :  서론-경영사례 연구 목적 및 회사 소개

제 2장 : 본론
제1절 : 가치경영 전략
제2절 : 가치경영 추진체계
제3절 : 가치경영 추진원칙
제4절 : 가치경영 실행전략

제 3장 : SKTelecom의 경영사례
제1절 : 지식 경영사례
제2절 : 인재 경영사례
제3절 : 고객만족 경영사례
제4절 : 마케팅 경영사례


제 4장 : 결론
제1절 : SK Telecom의 현재 추세와 향후 전망
본문내용
제 1장 : 서론 - 경영사례 연구 목적 및 회사 소개

1. 경영사례 연구 목적

경영 사례를 연구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개별 기업이 처한 독특한 상황을 평가하고 판단하며 무엇이 행해져야만 하고, 그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달성할 것인가 하는 경영상의 판단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즉, 경영 사례 분석의 목표는 적극적으로 또는 다소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사례 연구자 자신의 다양한 분석을 제시하며, 그에 따른 일관된 행동 계획을 제안하고 자신이 내린 경영상의 판단을 변호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2. SK Telecom 소개

국내 최초 제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시대 개막, 세계 최초 CDMA 기술 상용화 성공으로 제2세대 이동통신 시대실현, 세계 최초 2.5세대 CDMA 2000 1X 서비스와 세계 최초 3세대 동기식 IMT-2000(CDMA 2000 1xEV-DO)상용화, 제4세대, 제5세대 미래 정보통신까지 쉬지 않고 달려온 지난 21년, SK Telecom이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보통신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디지털화, 네트워크의 고도화를 기반으로 산업간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디지털 컨버전스와 함께 기업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주도해 고객에게 더 큰 만족으로 드리는 가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컨버전스 흐름에 대비한 다각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했다. 멜론, GXG, 모바일 싸이월드 등 무선인터넷을 중심으로 사업을 고도화하고 통신․방송․금융․엔터테인먼트 산업 융․복합화에 대비해 모네타, 위성 DMB, 1mm 등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유무선 통합 멀티인터넷 NATE & June, 새로운 금융 서비스 MONETA, 디지털 홈 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개인 맞춤 서비스 1mm 등을 통해 SK Telecom의 서비스는 유비쿼터스 세상을 열어가고 있다.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한 혁신적인 서비스, 세분화된 고급형 맞춤 서비스로 고객 개개인의 편의와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자유로운 고객의 U-Life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의 직접 SK Telecom의 서비스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여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 고객의 삶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 2장 : 본론 - 新 가치경영과 경영사례

1. 新 가치경영 전략

(1) 추진 배경

미래 경영을 살펴보면, 정치/경제/산업 등 제반분야에서 복잡성 증가와 함께 불연속성과 불확실성 심화로 기존 경영 패러다임의 해체와 함께 새로운 경영방식의 추구를 요구하고 있다.

① 사회적 책임경영 강화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 등으로 기업의 역할 및 책임에 대한 요구가 경제적 측면에서 사회적, 윤리적 측면까지 확대되어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이 필요하다.

② 체계적 이해관계자 관리
다양한 이해관계자 등장 및 경영개입 확대로 기존 주주중심 경영을 뛰어넘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경영활동이 요구된다.

③ 생존 Risk관리 고도화
대체기술 등장, 규제 Risk 증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로 미래 생존 Risk가 커져 이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

④ Demand Innovation 추구
시장포화 등으로 기존 기술 향상이나 생산성 제고만으로 지속적 생존/성장이 어려워 고객의 다원적 니즈 충족을 위한 신시장 창출이 요구된다.

⑤ 무형자산 확보 및 활용 강화
지식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무형자산 및 핵심인력이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대두됨에 따라 이의 체계적 발굴 및 강화가 필요하다.

⑥ Synergy 창출형 Partnership 구축
고객의 혁신 수용성 증가 등으로 융․복합 Solution 등 신규서비스의 선도적 제공 및 Risk 분담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 제휴 강화가 요구된다.

⑦ Global 경쟁력 확보
선진기업들의 적극적인 Global화 추진에 따라 해외 성장시장에서 기회를 선점하고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심화에 대비한 Global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⑧ 기업활동의 Speed와 유연성 제고
기술혁신 가속화와 소비자 Needs 다원화 등에 따른 Opportunity 리더십 확보와 경영활동의 다원적 목표충족을 위한 유연성과 민첩성 제고가 요구된다.
SK Telecom은 ‘02년부터 전사적 차원의 Change Management를 준비/추진하여 변화필요성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 확보 및 현안 이슈의 해결기반을 조성했다. 그러나 중장기적 차원의 지속적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Change Managemen를 보완, 심화하는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창사 20주년을 맞이하여 기존 Change Management 보다 고도화하고, 나아가 중장기 차원에서 SK Telecom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근본적/구조적 차원의 변화추진을 위한 main Theme으로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이론, 경영전략] 경영, 경영이론,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휴렛팩커드-HP, 현대자동차, SK컴퓨터통신, SK 텔레콤)
  • 경영, 경영이론,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휴렛팩커드-HP, 현대자동차, SK컴퓨터통신, SK 텔레콤)Ⅰ. 개요Ⅱ. 경영이란Ⅲ. 경영의 기능Ⅳ. 경영이론의 발전과정 1. 고전적 경영기법 2. 행위과학적 관점 3. 정량적 접근방법 4. 현대의 경영이론 Ⅴ.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1. 휴렛팩커드사의 경영전략 사례2.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사례3. SK컴퓨터통신의 지식경영 사례4. SK Telecom의 지식경영 사례참고문헌Ⅰ. 개요CEO를 위한 신경영학은 경

  • [국제마케팅] `NCSOFT` 엔씨소프트사의 인터넷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기업 종사자, 도시 자영업자, 국영기업과 국내기업의 간부 직원, 금융기관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고, 이들은 대부분 가정용 PC와 인터넷, 그리고 이동통신을 이용하고 있으며, 게임시장의 주요 수요자도 바로 이들 계층이이기 때문에 집중 타겟으로 공략하였다. ● 중국시장 마케팅 성공요인 및 애로사항먼저 엔씨소프트는 중국 시장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중국 시장 사정에 밝은 현지 업체와 제휴하여 해당 시장의 마케팅을 일

  • [인적자원관리] 채용 & 모집을 통한 기업의 성공사례, 실패사례
  • 학원에서 치루는 것을 의미하며, 특채의 경우 위의 경우와 비슷하지만 기업과 연계과 되어있는 학원의 원생들만 채용하는 특별채용의 준말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제는 많이 알려져 있는 스카우트(scout)는 우수한 운동선수나, 연예인, 또는 특수 기술자와 같은 인재를 물색하고 발탁하는 일이다. 아래의 펩시에 관한 글 역시 이 스카우트를 거친 인재 채용․ 모집이라 할 수 있다.◉ 본 론(1) 채용․ 모집의 성공사례 - 펩시, 스타벅스 코리아 1. 펩시1.1

  • SK텔레콤 기업분석
  • 성공적으로 이루어냄으로써 국제적인 정보통신 사업자로서 발돋음 할 수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IMT-2000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저력을 다시 한번 살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IMT-2000은 미래의 중요한 기술부가 산업으로 향후 아주 밝은 전망이 기다리고 있는 산업이다. 이러한 IMT-2000의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SK텔레콤 역시 더 높은 레벨로의 도약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SK텔레콤은 국내에서 고객 중심 경영을 하는 유명한 기업들 중의 한 기

  • 파리바게트 브랜드분석및 마케팅사례분석,새로운 전략제안
  • 성공사례 기업 선정올해의 하이스트 브랜드 6년 연속 수상2011년 11월 한국 서비스 품질지수(KS-SQI) 수상4. 매출액과 시장점유율 분석 1988년 창립 이래로 평균 40%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2009년 빅4 매출 점유율 69%를 기록했으며 60% 이상의 시장점유율과 2700여개의 매장을 기록하고 있다.빅4 매출 (출처-네이버 카페 ‘좋은경영천사’)파리바게트 = 60% * 1조 4513억 = 8707억뚜레주르 = 30% * 1조 4513억 = 4355억브래댄코 = 1% * 1조 4513억 = 145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