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언철수 연구소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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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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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과정 및 초기 성장>
<주요 제품>
<수익 모델>
<경영이념>
-핵심가치
-핵심역량
-다각화
<경영관리>
<개선해야 할 과제>
<안철수연구소의 현황>
<세계화 전략 및 향후 발전 전략>
- 본문내용
-
"올림픽 개최로 온 나라가 떠들썩했던 1988년에 바이러스와 첫 대면을 했습니다. 그 해에 최초의 컴퓨터 바이러스인 브레인 바이러스가 발견되어 정보통신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었죠. 당시 의대 박사 과정에 있던 저는 컴퓨터 바이러스라고 하기에 무슨 생물학적인 바이러스가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감염되는 신종 질병으로 여기고 의학도로서 궁금증이 발동했습니다. 그 당시는 많은 이들이 컴퓨터 바이러스가 컴퓨터 옆에만 가도 걸리는 병으로 생각하던 시대였으니까요. 곧 오해라는 것을 알았지만, 한창 컴퓨터 언어를 공부하고 있던 터라 관련 서적, 샘플 수집 등을 통해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도전했습니다. 그 결과 V3 시리즈의 원조격인 '백신(Vaccine)'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죠." -인터뷰 내용 中 발췌-
그는 서울의대에 재학중인 평범한 학생이었다. 그러나 그는 당시에 생소한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무료로 배포한 것이 안철수연구소의 모태가 되었다. 초기에는 V2로 시작했으며 그 이후 안철수님이 현역에 종사하면서 틈틈이 바이러스 백신을 만들다가 유학을 떠나면서 잠시 손을 놓게 되었다. 유학시절 이 사업의 장래성을 인정한 미국의 어느 회사가 1000만 달러라는 거금을 제시하면서 인수 제의를 하였지만 안철수씨는 단호히 거절한다. 인터뷰에서 그는 회사를 넘기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이 돈을 주고 바이러스 백신을 구입하여야 함으로 거절했다고 한다.
유학 후 그는 창업을 결심하게 되지만 기업들의 지원을 받을 수가 없었다. 그러던 중 한글과 컴퓨터에서 자금을 지원하여 연구소를 설립하게 되고 이것이 지금의 국내 굴지의 보안 업계로 자리매김한 안철수연구소의 초석이 되었다.
연구소를 설립하고 나서 상용 제품을 만들었을 때 도스용 제품을 무료로 사용하던 사용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데 많은 애로가 있었다.
V3를 돈을 주고 사 써야 한다는 사실 자체를 알리는 것이 큰 과제였다. 그 단계가 지나고 나서는 워낙 소프트웨어 불법복제가 당연시되는 사용자들의 낮은 인식 수준이라는 걸림돌이 버티고 있었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속속 제작되고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책으로 백신이 필수 소프트웨어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런 상황이 안철수연구소가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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