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및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반두라의 생애
2.사회학습이론
1)주요개념
2) 모델로부터 학습하는 과정
3.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1)주요개념
2) 관찰학습 과정
3)관찰학습의 유형
4,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평가
5.스키너와 반두라의 이론 비교
1) 인간관
2) 기본가정 차이점
6.반두라이론과 사회복지 실천
1) 치료 기법
2) 치료적 관계
3) 치료적 적용
4) 사회사업실천에의 적용
7.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수업목표 설정의 네 차원
2)관찰을 통한 교수
3)협동적 교육평가
4) 자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육적 방법

본문내용
Ⅰ.서론
반두라의 성격이론은 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하여 형성되었다. 반두라는 행동이 단지 내적 힘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로터처럼 그는 행동이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발생된다고 믿었다. 그의 학습모델에 따르면, 내적 과정은 개인의 이전 경험에 근거한 것으로 것으로서 측정할 수 있고, 조작될 수 있는 내현적 사건이다. 이러한 중재적 사건(인지적 과정)은 외적자극에 의해 통제되며, 외현적 반응을 결정한다. 스키너와 달리, 이처럼 반두라는 행동의 실제적 원인으로서 인지적 역할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였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의 모델링 원리를 적용한 많은 연구들은 대중매체에서 보여 주는 폭력적인 공격성을 청소년들이 대리적 학습을 통해 모방한다는 것을 입증해왔다. 하지만 그는 인간의 인지를 통한 관찰학습에서 학습과 수행간의 차이를 구별하였다. 반두라는 세 가지 용어 수반성(자극-행동-결과)에 근거한 스키너의 급진적 행동주의가 인간을 수동적 수영자로 본다는 점에서 비판적이다. 그는 인간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동물이 음식을 먹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는 방식으로 감소시킴으로써, 급진적 행동주의자들이 인간행동의 가장 중요한 원인 및 인간성격의 원천을 간과한 것으로 본다. 이러한 간과된 원인이 정보의 사고 및 상징적 과정이라고 보았다. 최근에 반두라는 원래는 사회적 학습이론이라고 불렀던 자신의 접근방식을 사회적 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이라고 수정하였다. 반두라는 개인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믿음인 자기효능감이 성공, 문제해결, 적응을 위해 필요한 주요 심리적 변인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많은 연구자들은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내담자가 다루어나가는 능력에 있어 자기효능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Ⅱ.본론
1.반두라의 생애
사회적 인지이론의 제안자인 반두라(Albret Bandura, 1925~ )는 캐나다 알버타(Alberta)의 밀밭 사이에 위치한 작은 농촌지역에서 태어났다. 그는 지역의 유일한 학교로서 학생 20명과 두 명의 교사가 전부인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통합과정인 학교를 다녔다. 졸업 후에 유콘 지역의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웅덩이를 메우는 일을 하기도 했다. 1949년에 반두라는 캐나다 벤쿠버에 있는 브리티쉬 콜럼비아
참고문헌
김성희, 허혜경, 1998 유아 발달. 교육과학사.
서봉정, 1999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출판사.
안영진, 1998 영. 유아 발달총서. 정일출판사.
우종하, 2000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과학사.
홍순정, 1997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대출판부.
박찬옥 2002, 유아의 사회적 능력 형성, 유아교육학술대회(한국어린이육영회)
김청자. 교육심리학 동문사
이성진,홍준표, 1999,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창재,1999,교육심리학, 학지사
최정훈외, 1998,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장휘숙, 2001, 인간발달, 박영사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2001,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h070***
    (2012.04.23 16:19:51)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레포트
  • 라 여긴 양육체계 : 월든 투 (‘Walden Two’)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1)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아동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함2) 사회사업실천의 목표가 되는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에 이론적 기여를 함3) 클라이언트에 대한 면접기록과 사정에 중요한 지식기반이 됨Ⅱ.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1. 앨버트 반두라의 생애- 1925년 캐나다에서 태어남-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인간 행동유형의 발달에 대한 관점을 제시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1) 이론의

  • [중년기] 영화 `즐거운 인생` 사회복지 이론 적용하여 분석
  • 및 보컬실력으로 인해 락밴드 생활의 빛과 같은 존재가 되어줌, 홍대 클럽 공연활동 및 다양한 홍대 밴드 친구들) 3. 이론의 적용1) 알버트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1) 인간관- 인간행동은 인지 특성, 행동,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이다.-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 깊고 창조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다.(2) 특징① 모방 - 다른 사람(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반응결과를 통해서 학습하면서 행동이 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라는 것이다. 인간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과정(認知過程)인 사고하고 창조하고 계획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격이론은 인지성격 이론가들에게서 혹은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주장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앨버트 반두라의 생애 및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들, 관찰학습, 사회화 연구, 사회복지의 적용사례, 이론의 장단점 및 실사례를 통해 총체적인 사회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
  • 라고 한다. 전형적으로 회복된 행동의 양은 이전의 소거기간 중에 나타났던 행동의 양보다 적다. 5. 행동주의 상담이론상담에 학습의 법칙과 원리 즉, 역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절차 혹은 강화를 적용하여 행동을 수정해 가는 접근 방법으로, Kazdin(1978)은 행동수정을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기능을 증대시키고자 실험심리학의 기본적 연구와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행동주의 상담이론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행동주

  • 주제 다음 각 개입기술에 해당하는 예를 2가지씩 기술하세요 1 심리사회 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 6가지 모두에 대한 예를 2가지씩 제시해야 함 2 행동수정모델의 6가지 개입기술 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 처벌, 부적 처벌, 소거, 행동조형
  • 사회적 환경까지 고려하는 방향으로 관점을 확대했다. 행동수정모델은 행동주의에 입각하여 발전된 이론으로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서 파블로프나 스키너, 반두라의 이론에서 알 수 있듯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 전개된 이론이다. 반두라의 사화학습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특히 많은 영향을 주었다.본론에서는 심리사회 모델과 행동수정 모델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개입기술의 예시를 통해 어떠한 상황에서 적용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