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문화] 한국대중문화의 역사와 한국대중문화의 실태 및 향후 한국대중문화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대중문화의 개념

Ⅲ. 한국 대중문화의 발전과정 및 역사

Ⅳ. 한국 대중문화의 실태

Ⅴ. 한국 대중문화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 문화는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소비자의 주머니를 겨냥해서 만들어지는 문화이다. 그것도 더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용의 주도한 마케팅 기법이 따라붙는 문화이다. 다만 문제는 대중 문화를 이용하고 받아들이는 수용자들이 늘 현명한 건 아니며 대중 문화상품을 만드는 사람들이 그 점을 노릴 때가 많다는 데에 있다. 수용자들이 현명하다면 퇴폐적인 저질 대중 문화 상품이 큰 인기를 얻지 못해야 마땅하겠건만, 현실은 그렇지는 않다. 따라서, 대중 문화는 생산자들의 건전한 양식과 수용자들의 올바른 자세가 갖추어질 때에 비로소 우리 사회에 매우 유익한 것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대중 문화 비판자들은 대중 문화의 상업적 타락에 대해 경계심을 나타냈다. 그들은 대중 문화가 영리 추구를 위해 조직된 기업에 의해 이루어지며, 그로 인해 대중에게 영합하는 동질적이고 규격화한 제품만이 양산될 뿐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러나 대중 문화의 문제점들을 인정하면서도 대중 문화가 갖고 있는 장점에 더 주목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런 사람들은 이념의 좌우를 막론하고 대중문화를 'Mass Culture'가 아닌 'Popular Culture"로 이해하고자 했다. 우리말로는 둘 다 '대중 문화'로 번역되지만 그 숨은뜻에는 큰 차이가 있다. 'Mass Culture"에서 'Mass'는 한 집단의 구성원이나 개인을 나타내기보다는 무차별한 집합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경멸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 'Mass Culture"엔 상업주의, 획일성, 저속성 등의 부정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 반면에, '일반적으로 넓게 확산되어 있으며 동의되고 있는'이라고 정의될 수 있는 'Popular"라는 단어는 '인기가 있다'와 '민주적이다'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요컨대, 'Popular Culture"라는 단어엔 대중 문화의 민주적 성격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담겨 있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Popular Culture'를
참고문헌
김광억(1998), 문화의 다학문적 접근, 서울대학교출판부
강신익(2006), 한국사회를 통한 한국의 과학문화 진단
강현두(1998),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나남출판사
김창남(1998),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리영희, 김만수 편저(2004), 한국사회의 이해를 위하여
문화체육부(1995) 정보사회에서의 건전 청소년 문화육성 방안 연구, 서울: 문화체육부
박세길 著 / 다시쓰는 한국현대사 3 / 돌배개
박정순, 김훈순 편,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나남출판
박정순(1997), 젠더적 사고를 넘어서,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이재호 지음, 대중매체와 사회
이남복(1996), 현대경제사회학, 청주대학교출판부
원용진(1996),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이성순(1996), 기업의 공익광고가 소비자의 복지의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이종수(1995), 선거와 TV토론, 한국언론연구원
조흥윤(2001), 한국문화론, 동문선현대신서
최정호․강현두․오택섭(1995),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
한준상 외(1996),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대중문화와 한국에서의 수용
  • 일본 대중문화와 한국에서의 수용목차일본 문화개방시기별 문화개방일본문화 개방 찬․반론자의 입장 & 문제점일본의 애니메이션일본 애니메이션의 현황특성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일본 애니메이션이 미친 영향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이 나아갈 방향충무로속의 일본유행 및 놀이 문화 아이템혈액형스티커 사진노래방패션일본대중문화의 소비실태와 베끼기 문화, 그리고 대응방안일본대중문화의 유통 상황 일본대중문화 어느 정도 유

  • [한류] 한류열풍의 원인과 한국 영화, 드라마의 수용 및 향후 대안과 과제 분석
  • 한류열풍의 원인과 한국 영화, 드라마의 수용 및 향후 대안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한류열풍의 원인1. 문화적 친화성2. 한국 대중문화의 우수성3. 접촉매체의 다양화Ⅲ. 한류와 스타파워Ⅳ. 한국 영화와 드라마에 대한 수용 정도와 방식Ⅴ. 아시아에서 한국 드라마의 수용이 보여주는 특징들1. 수용자의 능동적 선택 가능성의 증대2. TV의 일상성과 취향구조의 변화3. ‘친숙한’ 차이와 ‘색다른’ 동일성Ⅵ. 한류열풍 대안 및 향후 과제Ⅶ. 결론

  • [일본문화] 일본의 대중음악
  • 대중문화 유통실태 및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 한국문화정책개발원, p47일본음악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국내에서도 반일감정이 사회적으로 만연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싫지만 일본음악은 좋다’ 신성원(1998), 일본음악이 보인다, 아름출판사, p96라고 말하는 신세대를 찾아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역사적 흐름을 통해 일본음악에 스며있는 시대적 배경과 일본인의 정서를 알아보고, 일본음악이 세계적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원인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한류문화허브Contents001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 002 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에 관한 정부정책한류문화로 인한 소비현황한류문화의 파급력003 한류를 이용한 부가가치문화수출을 넘어 소비재 수출까지- 문화 컨텐츠 수출- 소비재 수출005 향후 과제 및 결론한류허브 SWOT 분석문제점개선방법한류허브 발전전략 및 기대효과004 국내 한류허브 발전방안국내 거점 파악 및 제 2의 거점 설정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아시아지역한국대중문화의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문화 개방과 대중매체4.1. 일본대중문화 침투현황(1)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