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자치제도]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념과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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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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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지방교육자치의 개념
Ⅲ. 교육행정과 지방행정의 갈등 및 대립
Ⅳ. 정부가 지방교육자치를 일반자치와 통합하려는 이유
Ⅴ. 일반 지방자치와 교육자치 기관간의 유기적 협력관계
Ⅵ. 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Ⅶ.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나아갈 방향
1. 지역중심의 교육행정
1)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사무재배분
2) 시․도와. 시․군․자치구간의 사무재배분
2. 단위학교중심의 교육
3. 주민참여를 통한 주민의 자기결정보장
4. 교육행정기관과 지방행정기관의 통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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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헌법은 ꡐ교육의 자주성전문성 및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ꡑ 된다고 선언하고 있고(제31조제4항), 이에 근거하여 우리 교육기본법에서는 ꡐ국가와 지방자치 단체는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을 보장하며, 지역 실정에 맞는 교육의 실시를 위한 시책을 수립실시하여야 한다ꡑ고 되어 있으며 ꡐ학교 운영이 자율성은 존중되며, 교직원학생학부모 및 지역 주민 등은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교 운영에 참여 할 수 있다ꡑ(제5조)고 규정하고 있고 또한, 지방교육자치에관한법률은 ꡐ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과 지방 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하여 지방자치 단체의 교육과학기술체육 기타 학예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기관의 설치와 그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ꡑ을 규정하고 있다(제1조).
이러한 우리나라 헌법과 법률의 규정에 비추어 볼 때에, 우리나라에서는 중앙과 지방을 막론하고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중립성민주성 및 지방 실정에 맞는 교육을 보장한다고 해석되는 바, 이는 교육 자치가 지방 수준에 있어서는 특히 더 보장되고 있음을 명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교육 자치는 일반 행정 자치로부터 분리독립을 추구하는 자치이다. 교육 자치제 아래에서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는 교육 자치제의 원리와 학교경영을 위한 일반적 원리들을 같이 고려한 기본 전제하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 자치제와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과 내용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헌법 제31조교육기본법 제5조초중등교육법 제2절 ꡐ학교운영위원회ꡑ 제31조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절 ꡐ학교운영위원회ꡑ와 각 시도의 조례에서 그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즉, 헌법 제31조에 따르면 교육 자치제는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구와 제도로 명시되어 있다. 한편, 교육기본법 및 초중등교육법시행령과 각 시도 조례에 국가와 지방 자치단체의 보다 구체적인 교육 자치제에 따른 기구와 시책을 수립실시토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초중등교육법과 초중등교육법시행령 및 각시도의 조례에서는 학교단위 교육 자치 기구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위상과 기능 등을 규정하고 있다. 교육 자치제와 학교운영위원회의 법적 기반을 이루는 헌법,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각 시도의 조례 등에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보면, 교육 자치제와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육 활동, 운영의 측면에서는 특수성, 전문성, 다양성,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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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지방교육자치제에 대한 평가 및 전망 / 제3회 전국 시.도교육위원 세미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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