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 자폐(자폐증) 고찰과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의 지도와 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의 정의

Ⅲ. 자폐증 원인

Ⅳ. 자폐아의 특성

Ⅴ. 자폐아의 언어와 의사소통
1. 언어사용(화용론)
2. 언어 내용(의미론)
3. 언어형태(통사론, 형태론, 음운론)
4. 이해

Ⅵ. 자폐아의 식습관

Ⅶ. 자폐아의 식습관과 그에 따른 지도방법
1. 먹지 못하는 것을 먹는 행동
2. 편식
3. 과식
4. 부적절하게 먹는 행동
5. 되새김과 토하기

Ⅷ. 자폐아의 사회적 능력

Ⅸ. 자폐증 치료
1. 약물치료
1) 약물치료
2) 약물 치료의 안전성
2. 특수교육
3. 치료예후
1) 가족의 협력
2) 부모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학생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학습활동 중에 과제이탈 행동과 과제와 상관없는 상동행동을 보이며, 자신의 의지, 생각, 느낌에 의해 행동을 직접 조절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감독이나 통제하에서 행동하게 된다. 사회가 자폐아동의 능력에 대해 제한된 기대로 과잉보호, 자기결정을 촉진하는 경험의 부재, 타인에 대한 부적절한 요구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폐학생들은 일반화 문제나 의존성, 연속적인 복잡한 행동 습득의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에서 자폐아동이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타인으로부터의 도움을 최소로 받고,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특정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이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이 배운 행동들을 새로운 환경, 사람, 과제에 일반화시켜야 하며, 교사 도움에 대한 의존을 최소화해야 한다. 아동이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자기 행동을 관리하는 능력은 교사에게 있어서 학급 운영이나 교수 활동에 할애하는 시간의 양을 줄이게 하고(Dubey & O'Leary, 1979), 틀에 박힌 감독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며(Burgo et al., 1980, Sainato et al., 1990에서 재인용) 학습의 기회를 방해하는 공통된 문제행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Strain & Sainato, 1987, Sainato et al., 1990에서 재인용).
일반아동들은 자신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중요한 문제를 결정하는데 이르기까지 연속되는 선택의 기회 속에서 하루 생활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하루 생활이 다르게 결정되고 개인마다 삶을 살아가는 생활양식이 달라진다.

Ⅱ. 자폐증의 정의

자폐성 장애(autisic disorder)란 희랍어의 `자기(self)`라는 뜻을 지닌 `auto`라는 어근에서 따온 용어로서, Bleuler(1911)가 정신 분열증을 보이는 일련의 사고 장애를 기술하기 위해
참고문헌
* 교육부(1991), 동작모방훈련의 이론과 실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자료.
* 강문희(1996),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 곽동경(1995), 유아를 위한 영양과 식단, 서울 : 양서원
* 김수영․김수임․김현아․정금자 공저(2000),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 김이현(2000), 리듬적 음악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상동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본권(1994), 유아정신의학,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 구본권(1994), 임상교육,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임상실습실
* 구본권(1996), 발달장애,발달심리사를 위한 웍샾, 한국발달심리학회
* 구본권(1996), 장애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실요성과 모형, 심포지움,한국영․유아보육학회
* 김영옥(1987), 부모교육 프로그램 접근을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7집
* 김난희(1995), 자폐아와 반응성 애착장애아의 행위특성에 의한 판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숙(1986), 자폐아의 감각 통합 기능 증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서선진(1997),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과제수행 행동과 학업 성취 향상을 위한 자기 감독의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정진(1980B). 함구증아동의 언어모방 훈련연구. 정신박약아교육연구, 보건사회부 국립각심학원
* 홍강의(1993), 자폐장애: 자폐 장애의 본질과 개념 변천에 관한 고찰,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Ⅰ. 서론자폐 장애는 의사소통 능력의 장애, 사회적 관계형성능력에서의 극심한 결함, 특이하거나 제한된 흥미를 핵심적인 증상으로 보이는 복잡한 발달 장애이다. 1943년 Kanner가 처음으로 “정감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라는 논문에서 유아 자폐증 아동 11명의 증례를 발표하고 이제까지 아동기 정신분열병으로 간주되던 아동들 중에 유아 자폐증이라는 특이한 증후군 아동이 포함되었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함으로써 아동

  • [자폐] 자폐(자폐증)의 정의, 원인, 증상과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의 치료에 관한 고찰
  • 자폐증의 사회성 결함 양상1. 애착 결여2. 정서 표현의 결함3. 정서적 정보 인지의 결함Ⅶ. 자폐아의 치료1. 의사소통의 내용 (Message)1) 언어의 기능평가2) 목표 문제행동의 설정3) 문제행동의 수정2. 의사소통 수단 (Modality)1) 언어사용의 평가2) 기초적인 반응 방법의 훈련3) 반응 방법의 선택 (피아제 이론에 근거)3. 작업분석1) 작업 분석 과정2) 작업 분석의 결과 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운동발달의 저하 및 동작이 민첩하지 못한 자폐성 아동

  • [자폐, 발달장애]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과 모방 능력,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모방치료의 필요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놀이훈련과 변화 분석
  •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과 모방 능력,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모방치료의 필요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놀이훈련과 변화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1. 언어능력2. 발달수준3. 자폐성 정도4. 가정 환경 요인5. 반향어6. 생활연령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1. 자폐아와 모방행동2. 자폐아의 사회성Ⅳ. 자폐증(전반적 발달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치료 및 개별적으로 계획된 평생 지속적인 교육을 필요로 한다.미국의 발달장애지원센타(Developmental Disabilities Resource Center)의 1996년도 정의를 보면, 발달장애는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실질적인 장애를 성립하는 조건들이 22세가 되기 이전에 발생하는 장애이며, 정신지체나 또는 뇌성마비, 간질, 자폐증 또는 일반적인 지적기능의 손상을 가져오는 기타 신경학적인 장애를 가지거나 또는 정신지체인과 유사한 적응행동을 포함하는 조건들과 관련이 있다.

  • [장애인복지론] 청소년자폐와 사례
  • 1. 발달장애의 이해1) 자폐증자폐증의 진단과 치료원칙-황성혜 (국립의료원 정신과)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자폐증은 1943년 미국의 카너(Kanner)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기술되었으며 대인관계 장애와 언어장애, 행동의 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자폐증의 원인 자폐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한가지 원인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면에서 중복된 장애인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그리하여 여러 가지 소견과 학설이 나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