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 자폐(자폐증) 고찰과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의 지도와 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장애)의 개념, 증상과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의 행동수정과 치료교육 심층 분석
-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징, 판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감각장애,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모방놀이, 조기교육, 발달치료교육, 편식지도
- [자폐(전반적 발달장애)]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특징, 인지,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놀이행동, 반향어, 자폐(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 자폐증)의 교육적 조치, 치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증의 정의
Ⅲ. 자폐증 원인
Ⅳ. 자폐아의 특성
Ⅴ. 자폐아의 언어와 의사소통
1. 언어사용(화용론)
2. 언어 내용(의미론)
3. 언어형태(통사론, 형태론, 음운론)
4. 이해
Ⅵ. 자폐아의 식습관
Ⅶ. 자폐아의 식습관과 그에 따른 지도방법
1. 먹지 못하는 것을 먹는 행동
2. 편식
3. 과식
4. 부적절하게 먹는 행동
5. 되새김과 토하기
Ⅷ. 자폐아의 사회적 능력
Ⅸ. 자폐증 치료
1. 약물치료
1) 약물치료
2) 약물 치료의 안전성
2. 특수교육
3. 치료예후
1) 가족의 협력
2) 부모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폐학생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학습활동 중에 과제이탈 행동과 과제와 상관없는 상동행동을 보이며, 자신의 의지, 생각, 느낌에 의해 행동을 직접 조절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감독이나 통제하에서 행동하게 된다. 사회가 자폐아동의 능력에 대해 제한된 기대로 과잉보호, 자기결정을 촉진하는 경험의 부재, 타인에 대한 부적절한 요구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폐학생들은 일반화 문제나 의존성, 연속적인 복잡한 행동 습득의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에서 자폐아동이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타인으로부터의 도움을 최소로 받고,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특정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이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이 배운 행동들을 새로운 환경, 사람, 과제에 일반화시켜야 하며, 교사 도움에 대한 의존을 최소화해야 한다. 아동이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자기 행동을 관리하는 능력은 교사에게 있어서 학급 운영이나 교수 활동에 할애하는 시간의 양을 줄이게 하고(Dubey & O'Leary, 1979), 틀에 박힌 감독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며(Burgo et al., 1980, Sainato et al., 1990에서 재인용) 학습의 기회를 방해하는 공통된 문제행동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Strain & Sainato, 1987, Sainato et al., 1990에서 재인용).
일반아동들은 자신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중요한 문제를 결정하는데 이르기까지 연속되는 선택의 기회 속에서 하루 생활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하루 생활이 다르게 결정되고 개인마다 삶을 살아가는 생활양식이 달라진다.
Ⅱ. 자폐증의 정의
자폐성 장애(autisic disorder)란 희랍어의 `자기(self)`라는 뜻을 지닌 `auto`라는 어근에서 따온 용어로서, Bleuler(1911)가 정신 분열증을 보이는 일련의 사고 장애를 기술하기 위해
- 참고문헌
-
* 교육부(1991), 동작모방훈련의 이론과 실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자료.
* 강문희(1996), 놀이와 아동, 서울 : 교육과학사
* 곽동경(1995), 유아를 위한 영양과 식단, 서울 : 양서원
* 김수영․김수임․김현아․정금자 공저(2000),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 김이현(2000), 리듬적 음악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상동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본권(1994), 유아정신의학,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 구본권(1994), 임상교육,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임상실습실
* 구본권(1996), 발달장애,발달심리사를 위한 웍샾, 한국발달심리학회
* 구본권(1996), 장애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실요성과 모형, 심포지움,한국영․유아보육학회
* 김영옥(1987), 부모교육 프로그램 접근을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7집
* 김난희(1995), 자폐아와 반응성 애착장애아의 행위특성에 의한 판별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경숙(1986), 자폐아의 감각 통합 기능 증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서선진(1997),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과제수행 행동과 학업 성취 향상을 위한 자기 감독의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정진(1980B). 함구증아동의 언어모방 훈련연구. 정신박약아교육연구, 보건사회부 국립각심학원
* 홍강의(1993), 자폐장애: 자폐 장애의 본질과 개념 변천에 관한 고찰,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