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고찰과 서울대병원마케팅 사례를 통해 본 병원마케팅 전략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의료 기관의 개념

Ⅲ. 병원 마케팅

Ⅳ. 서울대 병원 마케팅 사례

Ⅴ. 병원 마케팅 전략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략경영이란 Bower에 의하면 ꡒ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전략결정과 실행효과에 의해 생겨난 결정이나 행동결집ꡓ이라 정의되고 있다. 또 ꡒ궁극적인 목표로서는 기업 내의 모든 사업, 권한라인에 걸쳐 모든 조직계층에서 전략적인 의사결정과 업무적인 의사결정을 연결하는 전체적인 가치, 관리능력, 조직의 책임, 관리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것ꡓ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기업은 궁극의 목표인 ꡐ이익추구와 존속ꡑ을 달성하기 위해, 장기간에 걸쳐 성장성이나 수익성을 계속 확보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기 위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고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람, 상품, 자금, 정보 등의 귀중한 경영자원을 전개시켜나가야 한다. 이와 같이 ꡒ조직방향을 확립하고, 목표를 설정하여, 조직이 수행해야 할 계획을 만들어내는 전체적인 관리 기능ꡓ을 전략 책정이라 한다. 그러나, 책정된 전략이 아무리 효과적이라고 해도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조직목적을 달성할 수는 없다.
조직목적의 달성은 전략책정과 전략실행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그를 위해 조직이 가지고 있는 내부의 경영자원을 책정한 전략적인 방향을 위해 효과적으로 전개시켜갈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의 실행을 ꡒ선택된 전략을 내부에서 할당하여 목표로 할 결과를 실제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해야 될 일을 실행하는 일ꡓ이라 한다면, 전략책정과 전략실행이 잘 기능하는 것에 대해 효과적으로 조직목적이 달성되게 된다. 그러므로 전략경영이란 ꡒ전략적인 의사결정과 일상적, 업무적인 의사결정을 통합하기 위한 조직구조, 관리시스템, 조직
참고문헌
* 김창엽(2004) / 공공병원 확충방안 개발에 관한 연구 / 보건복지부
* 서울의대의료관리학교실(2003) / 의료관리학
* 조병희(1994) / 한국의사의 위기와 생존전략 / 명경
*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3) / 전문병원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 정두채(2003) / 병원조직과 시스템 개념 / 대한병원협회지 / 서울: 대한병원협회
* 김경희 / 의료서비스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강수원(2004) / 병원에서의 의료 서비스 증진에 대한 연구 / 서울: 수문사
* 유동근 / 서비스 마케팅 (한국경제신문사)
* 문재우(2003) / 병원마케팅에 관한 일 고찰 / 대한병원협회지
* 박종권 외(2000) / 의료개혁 제대로 하자, - 의료산업 어디로 / 중앙일보
* 유훈(1979) / 병원의 기능과 역할 / 대한병원협회지
* 이진무(1996) / 의료기관 서비스평가의 경험과 문제점 / 병원신임업무 발전토론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간소화되어 있어서 좀 아쉽습니다
  • eom***
    (2009.04.04 12:44:31)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 커피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전략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스타벅스가 전통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단연코 문화마케팅이다. 작년 여름 영화  아이엠 샘(I am Sam) 이 개봉했을 때 스타벅스는 전략적으로 이 영화를 지원했다. 7살의 지능을 가진 영화 속 주인공인 샘이 스타벅스의 직원으로 분했기 때문. 스타벅스는 영화의 개봉 전에 모든 매장에 포스터, 배너 등을 통해 이 이미지를 게시하고 10,000장 이상의 시사회 티켓을 고객들에게 제공했으며 개봉 후에는 이 영화를 본 티켓

  • [관광학] [관광학개론]의료관광의 정의와 현황 및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A+리포트)
  • 분석1. 국외 의료관광 사례1) 태국2) 모로코3) 싱가포르4) 인도5) 필리핀6) 헝가리 소프론2. 국내 의료관광 사례1) 안동병원 헬스투어2) 우리들 병원3) 국제청심병원4) 꽃마을 경주 한방병원5) 울산 초락당6) 인하대학교 병원7) 기타 의료관광 사례3. 사례분석에 대한 시사점Ⅳ.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1. 정부차원에서의 지원 강화2.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3. 의료 활동에 대한 신뢰감 형성4. 관광자원으로의 연계5. 인프라 구축Ⅴ. 결 론

  • [경영학] 바이오 산업 마크로젠 마케팅 전략 분석
  • 본 등 해외시장의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일본 Transgenic社등에 제품 및 용역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음.(라) 바이오인포매틱스 - 한국인의 유전자 정보의 DB화 뿐만 아니라 유용한 미생물등에 대한 염기서열분석 및 DB화로 유전자 정보를 판매함.- 바이오인포메틱스 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준비 중임(3) 판매전략- 당사의 제품에 대해 당사의 최대주주이자 이사인 서울 의대 서정선교수를 적극 활용하여 전국 종합병원의 임상병리 의사들을 중심으로 홍

  • [임상심리학 사업계획서] 유방암 심리클리닉 사업계획서
  • 임상심리학유방암 심리클리닉유방암 심리클리닉사업계획서-목차-Ⅰ. 사업개요 Ⅱ. 사업내용 1. 사업목적 및 이념2. 시장조사와 분석      1) STP 분석      2) SWOT3. 제품과 서비스      1) 가족치료       2) 인지행동치료       3) 예술치료       4) 활동치료 Ⅲ. 마케팅 전략      • 4P 전략Ⅳ. 인원 및 조직계획  1. 조직도  2. 조직구성 및 담당업무Ⅴ. 설비투자계획Ⅵ. 예산운영계획Ⅶ. 부

  • 산업사회와 자본주의 -노사대립-
  • 중, 고령자의 고용안정을 도모하고 사업주에게 고용보험에서 장려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⑬ 장애인 고용지원예산 확대, 장애인 의무고용의 적용제외범주 감소를 통해 장애인 고용도 촉진의 효과를 가져오도록 함⑭ 근로시간단축과 휴일휴가제도 개선⑮ 외국인력 관리와 관련해선 고용허가제를 도입해 합법적으로 채용이 가능하도록 하되 현재 불법체류근로자는 고용허가제 도입과 함께 일정기간 동안 우선 취업이 가능하도록 허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