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폭력)] 다양한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와 상담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방지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이란

Ⅲ. 폭력학생의 특성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과 원인
1. 개인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3. 가족적 요인
1) 가정의 교육적 기능 저하
2) 빈곤과 박탈감
3) 가정 폭력
4) 학교 환경적 요인
5) 사회 환경적 요인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유형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1. 피해 장소 및 피해 기간
2. 피해사례 및 가해자 처벌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Ⅶ. 청소년폭력(학교폭력)에 관한 상담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사례4
5. 사례5

Ⅷ.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대책
1. 말이 주먹을 앞서는 사회 형성
2.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사회 형성
3. 유해환경정화를 위한 자구운동 실천
4. 청소년문화공간의 확충
5. 학교교육의 인간화
6. 부모-자녀관계의 유대강화
7.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제도개선 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운 일이다.
사회학자들은 광의의 폭력은 재산의 파괴나 훼손 혹은 인간의 생명과 신체를 손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모든 행동으로서 협박으로 그친 행위나 신체적으로 폭력행사의 결과가 나타난 모든 행위라고 정의하고, 협의의 폭력은 그 가운데서 법에 저촉되는 행위를 의미한다고 본다.
이에 반해서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적 측면에서 버콰이트즈(Berkowitz)는 공격행동과 폭력을 구별하여 공격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여기에 신체적․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상해 등 모두를 포함시켰다. 반면 폭력은 그 피해의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정도를 말하며 특히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라고 하였다.
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확하게 정의 내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유형에 따라 대체로 다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도구로 사용하는 도구적 폭력과 분노나 공포, 좌절 등의 행동으로 표출된 표현적 폭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한편 타인을 괴롭힘으로서 즐거움이나 뭔가를 얻고자 하는 공격적 폭력과 이러한 공격에 맞서기 위한 방어적 폭력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폭력이란 불법 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사람의 내․외적 모든 행동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행동을 말한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학생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사람의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
참고문헌
- 김준호(1996) /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 청소년 문제연구 보고서 제14집
- 김진희 외(1996) / 학생상담체계 발전연구 / 청소년대화의 광장
- 나선숙(1998) /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 석사학위논문 / 한남대학교
- 손원경(1998) /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중학생의 사회적지지 지각에 관한 연구 / 동아대학교 석사논문
- 송명자(1996) / 학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회관 아동과 청소년 제12집 / 부산:현대문화사
- 이상균(1998) /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ꡓ /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 표갑수(1998) / 아동․청소년복지론 / 청주대학교출판부
- 한현규(1996) / 학교폭력억제를 위한 생활지도방안 연구 / 석사학위논문 / 국민대학교
- 홍봉선(1997) / 청소년비행과 자아개념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아동청소년회관/ 아동과 청소년 제13집 / 부산:현대문화사
- 한국교육개발원(1981) / 청소년문제 종합진단연구: 자아개념과 가치관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정의
  • 학교폭력은 오히려 우리와 아주 가까이 있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이러한 학교폭력이 위험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경찰에서도 많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예방활동과 단속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한계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기획서는 좀 더 효율적, 적극적인 경찰의 예방과 단속을 이루고자 한다.2. 기획 목적현재 학교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사례분석 및 원인, 유형 그리고 특징을 분

  • [사회문제론] 사이버 성폭력
  • 폭력 방지세미나에서 발표된 ‘사이버성폭력 의식 및 실태조사’에 따르면 통신이용자 2,168명중에 54.1%인 1035면이 채팅 도중 성적 메시지를 받았고 47.4%인 907명이 이메일을 통해 음란물을 받고 20.3%인 389명이 게시판에서 음란물을 받았다고 답했다. 그런다 7%인 151명이 실제 성행위를 했으며 10대의 경우 42명도 포함되어있었다고 한다. 또한, 서울 시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성문화 실태조사 ’(김미랑)에 따르면, 전체

  • [성매매] 성매매에 관하여
  • 본 성매매의 현실태4. 성매매를 보는 관점① 성매매의 기원에 관한 관점② 성매매를 인식하는 관점㉠ 성매매를 인정하지 않는 관점㉡ 성매매를 인정하는 관점5. 성매매의 동기① 가출② 가난③ 공부④ 강간⑤ 짭짤한 수입III. 성매매의 문제점1. 성매매의 강요 - 인신매매2. 빚과 폭력3. 감금4. 성매매 조직과 경찰, 공무원 등 공권력과의 유착 관계5. 법과 제도의 문제점6. 청소년 성매매7. 몰인격화8. 반복되는 임신과 낙태9. 술, 담배, 약물

  • [여성복지론] 가정폭력 피해여성
  • 폭력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4. 가정폭력의 주기5.가정폭력의 피해여성의 실태Ⅳ. 가정폭력 피해여성들은 왜 폭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가?1. 불완전한 상태2. 피해치료의 미흡3. 프로그램의 빈약Ⅴ. 가정폭력범죄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1. 가정폭력의 범위와 유형2. 가정폭력 범죄의 처리절차3. 가정폭력범죄의 신고와 고소4. 특례법의 중요내용5. 가정폭력 방지법 제정 이전과 이후의 변화6. 가정 폭력사건 사례Ⅵ. 가정폭력의 사회복지서

  • [사회문제론] 성매매의 문제점 해결방안과 대책
  • 폭력 예방 프로그램일상 생활이나 직장 내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에 대해 알아보고, 성폭력과 성희롱 예방 대책에 대해서 토론하도록 하여 성폭력 상황 발생시에 적극적인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6) 일상생활 프로그램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한 긍정적 사고로의 유도와 거주자와 상담원간의 정서적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직업재활 프로그램으로는 미용, 컴퓨터 등을 통해 각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