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혁명] 4. 19혁명(4. 19의거, 4. 19투쟁, 4. 19민주혁명)의 원인, 성격, 과정과 한계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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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4. 19 발발의 원인
1. 타락한 자유당 정권에 대한 국민의 저항
2. '60. 3. 15 부정선거(혁명의 도화선)

Ⅲ. 4. 19의거의 성격
1. 민주주의와 진정한 민족해방을 위한 민중혁명으로서의 4. 19혁명
2. 학생에 의한 대리혁명으로서의 4. 19혁명
3. 미완의 민중혁명으로서의 4. 19혁명

Ⅳ. 4. 19 투쟁 발전 과정
1. 이승만 하야까지의 과정
2. 그 이후 5. 16 까지의 과정

Ⅴ. 4. 19민주혁명의 한계

Ⅵ. 4. 19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945년, 35년 동안의 일제의 억압과 질곡에서 벗어난 우리민족은 광복의 기쁨을 누리기도 전에 강대국들에 의해 남북분단의 아픔을 겪었다. 1948년 8월15일, 남한만의 단독 선거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으나, 2년도 채 되지 않은 1950년, 우리 민족 최대의 비극인 동족상잔의 6.25전쟁을 겪어야 했으며, 우리 경제는 자생력을 잃고 외국의 원조에 의존함으로써 물가는 자꾸 오르기만 하였고, 사람들은 일자리를 찾지 못했다. 그러나 국가를 재건하고 국가경제를 일으켜야 할 이승만 자유당 정권은 자신들의 장기집권을 꾀하며 부산 정치파동, 사사오입 개헌, 반대세력에 대한 폭력 등 온갖 정치적 부정과 탄압을 일삼았다. 이승만 정부에 실망한 국민들이 1956년 민위원 선거에서 야당인 민주당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게 되자 이에 불안해진 자유당은 1960년 3월15일에 있을 정․부통령 선거를 대비해 대대적인 부정선거를 획책했다. 이에 2.28대구학생의거로 불의와 부정선거에 대한 항거를 시작하여, 조작된 3.15부정선거에 항거한 마산3.15의거와, 정치깡패들의 고려대생들을 테러한 4.18을 계기로 4. 19혁명이 일어났다. 이는 확대된 규모의 시위로 발전되어 급기야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를 가져왔다.
한국현대사에 있어서 4. 19혁명은 동학혁명과 3.1운동 등 수많은 민중운동 중에 최초로 성공한 민중운동으로 전국 각 지역에서 각계각층이 참여하였고, 혁명주체들은 혁명완수 후에 정계에 머물지 않고 본연의 자리로 복귀한 순수한 학생민주혁명으로 위대한 시민혁명으로 발전해 갔다. 이는 학생에 의하여 제기된 뒤 기성정치가가 마무리짓는 형식으로 발전되어 갔다. 따라서 4월혁명은 우리나라의 민주정치가 전근대적 요소에서 근대적 세련미․성숙도로 탈바꿈해 나가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4. 19혁명은 지금까지의 시대적 상황에 의해 여러 가지 해석을 가졌다. 5.16쿠데타로 인한 군사정권하의 억눌린 정치상황속에서 3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4. 19는 미완성의 혁명으로 남겨졌을 뿐 아니라, 그 의미나 역사성 역
참고문헌
○ 김수자, 대한민국 초기 이승만의 권력기반 강화과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
○ 김진균, 한국 사회변혁 운동과 4혁명, 사월 혁명 연구소, 1990
○ 강만길, 고쳐 쓴 한국현대사
○ 박태균, 우남 이승만 연구, 역사비평사, 2005
○ 박현채외 엮음, 청년을 위한 한국 현대사, 소나무, 1992
○ 유영익(연세대석좌교수), 청소년을 위한 우리역사바로보기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6
○ 유시민, 거꾸로 읽는 세계사
○ 일월서각 편집부, 4. 19 혁명론, 2: 자료편, 1993
○ 한국역사연구회 4월항쟁연구반, 4. 19와 남북관계, 민연, 2001
○ 한국역사연구회 4월민중항쟁연구반, 4,19와 남북관계, 지성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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