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심리-(발달 이론 : 도덕적, 심리사회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Piaget의 업적
2.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3.Kohlberg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다른 이론
4.도덕적 사고에서 도덕적 행동으로: Lickona모델
5.부정행위
6.폭력과 공격성
7 Erikson의 업적 1902.6.15~1994.5.12
8. Marcia의 자아정체성이론
본문내용
1.Piaget의 업적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 이론

1)타율적 도덕성(도덕적 실제)
융통성 없이 규칙을 지키려 하며, 강제적 관계를 따름
즉 성인이 마련한 규칙, 그 규칙을 만든 성인에게 복종

2)협동적 도덕성(자율적 실제)
융통성 있게 규칙 이해, 사고를 수정
‘좋고 나쁨’을 단순한 결과가 아닌 행위자 내부의 것으로 받아들임. 즉 행동은 벌과 융통성 있게 연결됨
2.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동과 성인의 도덕적 딜레마나 가설적 상황에서의 반응으로부터
유도됨.

1) 수준 1: 전 관습수준 도덕성
인간이 경험하는 행동의 결과에 집중되는 특징.
행동 원인의 선악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의해 결정됨.

-단계 1: 벌과 복종
하인즈가 약을 훔치면 잘못, 훔치지 않으면 바른 것

-단계 2: 욕구 충족
도덕적 결정시 행위의 결과에 의해 좌우되지만 상호관계에도 염두.
즉 규칙을 따른 결과가 긍정적인 것을 얻을 수 있는지 고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