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한국 기업 조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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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변화에 걸맞은 기업문화 재창출
2. 기업문화의 형성요인

II. 본 론
한국 기업문화의 특징

III. 결 론
한국 기업의 문제점과 과제
본문내용
I. 서론
1. 변화에 걸맞은 기업문화 재창출
최근 정치․경제․사회의 민주화 분위기 성숙에 따라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지금 검토와 모색의 초기 단계를 벗어나 경영전략의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기업문화의 정립과 변혁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기업들의 변신 또는 구조전환 문제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런데 기업의 변신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의식과 가치관을 바꿔 주어야 하며, 새로운 비전(Vision)으로 그들을 적응시켜야 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관과 행동규범으로 정의되어온 기업문화의 선진화작업이 따라가 주어야 한다.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는 일반적인 의미의 문화라는 말에서 연유되었다. 문화라는 용어 자체는 매우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를 간단히 정의하면 󰡒한 사회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회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와 신념, 행동이나 규범, 관습이나 관행, 윤리와 도덕󰡓등을 가르킨다. 이러한 문화의 개념을 기업에 적용시켜 보면 넓은 의미에서 󰡒기업문화란 특정기업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된 조직구성원의 공유된 가치의식과 행동양식, 기업 자체의 상징, 특성과 관리 관행, 그리고 최고경영자가 항상 강조하고 있는 사원정신과 경영이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기업문화의 형성요인
기업문화의 형성요인은 경영이념, 기업환경, 중심인물, 의례와 예식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기업의 경영이념은 기업문화의 단면 또는 일부분을 형성하는 것으로 경영이념 속의 가치적 태도와 사회 전반적 관행․규범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경영이념이 종업원에 의해 널리 수용되고 있는가, 경영이념이 기업활동의 모든 국면을 망라하고 있는가, 그 경영이념이 기업 내․외부로 공식적으로 표명되고 홍보되고 있는가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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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1.12 20:4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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