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한국 기업 조직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변화에 걸맞은 기업문화 재창출
2. 기업문화의 형성요인
II. 본 론
한국 기업문화의 특징
III. 결 론
한국 기업의 문제점과 과제
- 본문내용
-
I. 서론
1. 변화에 걸맞은 기업문화 재창출
최근 정치․경제․사회의 민주화 분위기 성숙에 따라 기업문화에 대한 관심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지금 검토와 모색의 초기 단계를 벗어나 경영전략의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기업문화의 정립과 변혁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기업들의 변신 또는 구조전환 문제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런데 기업의 변신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의식과 가치관을 바꿔 주어야 하며, 새로운 비전(Vision)으로 그들을 적응시켜야 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관과 행동규범으로 정의되어온 기업문화의 선진화작업이 따라가 주어야 한다.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는 일반적인 의미의 문화라는 말에서 연유되었다. 문화라는 용어 자체는 매우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를 간단히 정의하면 한 사회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된 사회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와 신념, 행동이나 규범, 관습이나 관행, 윤리와 도덕등을 가르킨다. 이러한 문화의 개념을 기업에 적용시켜 보면 넓은 의미에서 기업문화란 특정기업에서 역사적으로 형성된 조직구성원의 공유된 가치의식과 행동양식, 기업 자체의 상징, 특성과 관리 관행, 그리고 최고경영자가 항상 강조하고 있는 사원정신과 경영이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기업문화의 형성요인
기업문화의 형성요인은 경영이념, 기업환경, 중심인물, 의례와 예식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기업의 경영이념은 기업문화의 단면 또는 일부분을 형성하는 것으로 경영이념 속의 가치적 태도와 사회 전반적 관행․규범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경영이념이 종업원에 의해 널리 수용되고 있는가, 경영이념이 기업활동의 모든 국면을 망라하고 있는가, 그 경영이념이 기업 내․외부로 공식적으로 표명되고 홍보되고 있는가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자료평가
- 굿~~~~~~~~~~~~~~~~~~
- siku1***
(2015.01.12 20:41: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