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과점] 과점의 개념과특징 독점과 담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과점의 연구목적
2. 과점의 개념과 특징
1) 개념
2) 특징
(1) 독점과 완전쟁쟁의 사이
(2) 기업간 상호경쟁과 전략적 대응
II. 본 론
1. 완전경쟁, 독점, 과점의 이윤극대화 전략
1) 완전경쟁시장
2) 독점시장
3) 과점시장
2. 과점 시장에서의 가격과 생산량 결정
1) 쿠르노 과점
2) 굴절수요곡선이론
(1) 굴절 수요곡선의 개념
(2) 굴절수요곡선의 이해
(3) 이론의 문제점
3) 담합과 카르텔
(1) 담합의 개념
(2) 담합의 이유
(3) 담합의 경우
(4) 카르텔의 개념과 조직
(5) 카르텔의 가격결정
4) 게임이론
(1) 게임이론의 개념
(2) 두 기업의 가격전략
(3) 용어정리
III. 결 론
1. 과점의 평가
1) 이론으로부터의 추론
2) 유효경쟁(effective competition)
(1) 유효경쟁의 개념
(2) 유효경쟁의 의의
2. 과제의 결론
본문내용
1. 과점의 연구목적
과점의 개념을 정의하고, 가격과 공급량 문제, 그리고 사회적 후생과 관련하여 과점이 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아울러 과점기업들의 상호의존관계가 기업행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이에 대한 정부정책은 어떠해야 하는지도 고민해본다.
2. 과점의 개념과 특징
1) 개념
불완전 경쟁 시장의 한 형태로,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품을 공급하는 소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는 시장 구조를 의미한다. 과점시장은 현실경제에서 대단히 많은 시장 형태인데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경우 맥주, 자동차, 냉장고, 장거리통신서비스 시장 등이 있다. 세계원유 시장 또한 과점시장의 한 예라 할 수 있는데, 중동에 있는 소수의 국가들이 전세계 원유 부존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2) 특징
(1) 독점과 완전경쟁의 사이
완전경쟁시장의 균형가격은 한계생산 비용과 일치한다. 또한 장기적으로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에 의해 기업의 이윤은 0이 되어, 가격이 평균총비용과도 일치한다.
독점시장에서는 시장지배력을 가진 기업이 가격을 한계비용 이상으로 유지하여 초과이윤을 누리고 경제적 순손실을 초래한다.
이처럼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시장이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 대부분의 시장은 이 두 시장의 중간 형태이기 때문에 이 두 시장 모형으로 완전히 설명할 수 없다. 현실에서 기업들은 서로 경쟁하고 있지만, 완전경쟁 시장에서와 같이 시장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또 대부분의 기업들은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의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지만, 독점기업과 같이 자유롭게 행동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다시 말해 현실에서 대부분의 기업은 불완전경쟁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영화정책]한국전력의 민영화와 가격 정상화
  • 담합에 의한 가격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시장감시기능 확립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중 하나이다. 규제기관인 전기위원회를 설립하였고 공정거래위원회와 합동으로 가격조작, 발전원가에 대한 허위자료 제출, 전기공급 지시 불이행 등의 불공정거래행위를 하면 강력하게 제재할 방침이다. 또한 전력시장과 계통운영을 담당할 전력거래소를 비영리법인으로 설립하였고 이를 통해 공익성 강화할 것이다.3.2.5 발전회사간의 인수합병에 의한 시장독점 우려

  • 산업조직론 - 한국 제지산업에 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 경영 및 마케팅 정책우리 나라 지류제조업체들은 전반적으로 노사화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편이지만 조직 및 사업의 경영면에서는 실행수준이 부족하다. 이는 장치산업인 제지산업이 조직의 확대나 축소시 대규모의 고정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대부분의 종이가 다른 제조업의 중간제품으로 이용됨으로 대량 실수요자 위주의 판매방식으로 인해 판매력은 증대되고 있으나 상표관리 등 마케팅 부문에 있어서는 실행이 부족하다. 또한 결제

  • [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 국가독점자본주의, 역사적 자본주의, 지력자본주의
  • 독점자본주의가 유지되는 금융과두제의 지배가 이루어진다. 세계자본주의는 수천명의 대자본가와 그들의 대리인에 의해 지배된다.논쟁 : 족벌체제의 타도의 기치하에 재벌의 개혁과 해체와 전문경영인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의 본질은 즉 경제민주화운동(소액주주운동, 국민주운동, 국민기업운동,종업원지주제, 우리사주제)의 사상적 귀결은? 자본수출독점자본주의의 특징은 국제교역에서 상품수출보다는 자본수출이 전형적인 것으로 된다.이윤율

  • [기업경제학 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요약 및 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1. 시장의 원리1) 개념2) 구별요소(1) 거래자의 수 (2) 상품의 질 (3) 진입장벽 (4) 가격지배력2. 시장의 형태1) 완전경쟁시장(1) 개념(2) 조건2) 독점시장(1) 개념(2) 형태3) 독점적 경쟁시장(1) 개념(2) 특징4) 과점시장(

  • [기업경제학 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기업경제학 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요약 및 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시장의 형태와 차별 점1. 시장의 원리1) 개념2) 구별요소(1) 거래자의 수 (2) 상품의 질 (3) 시장 진입 장벽 (4) 거래자의 행동 2. 시장의 형태1) 완전경쟁시장(1) 개념(2) 특징(3) 가격과 생산량 결정2) 독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