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생태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허허허허허
목차
목 차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 2
2. 생태중심의 교육이념 ---------------------- 2
3. 생태유아교육방법 ---------------------- 2~3
1.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 방법을 따른다
2. 영유아의 몸을 살리기 위한 교육을 중시한다
3. 교육은 곧 생활이며 일상적인 삶이라고 본다
4.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을 한다
5. 자유를 살리는 교육이다
4.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예 -------------- 3~5
1. 바깥놀이 프로그램
2. 산책 프로그램
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4. 세시풍속 프로그램
5. 먹을거리 프로그램
6. 도시․농촌 교류 프로그램
7. 몸짓놀이 프로그램
참고문헌 -------------------------------- 5

본문내용
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와 유아교육이 결합하면서 생긴 말이다.
생태유아교육은 농경사회의 붕괴와 전통문화의 말살, 자연 생태계 파괴와 인간성 상실, 반 생태적인 유아교육 현실로 인하여 몸․마음․영혼이 병들어 가는 아이들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다. 동시에 생태유야교육은 ‘유아교육의 지역화, 유아교육의 민족화’를 삼는 교육으로, 한국아이를 가장 한국적인 아이로 키우자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경회 외11 ‘보육학개론’
・생태유아교육연구모임 http://www.ecokid.or.kr/
- 부산대 보육종합센터 부속기관 사이트
・naver 지식i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보육시설 평가 제도를 이해하기
  • 주제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주제2: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주제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주제4: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Ⅰ. 서론본론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과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또한 생태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그리고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에서는 호주의 QIAS 평가 5단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영유아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르프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을 기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사 역할과 나의 관점1)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2)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나의 관점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사 역할과 나의 관점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관점3.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생태교육프로그램
  • 생태유아교육의 연간계획안 >> 계절월절기명절내용세시풍속먹거리봄2경칩: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날춘분:농사를 시작하는날머슴날(2월1일)농사가 시작되기 전, 일꾼이 하루 쉬면서 즐기는날고추장담그기콩볶아먹기3청명:가래질을 하고 농사를 시작하는 날곡우: 봄비가 내리고 곡식이 윤택해지는날삼월삼짇날(3월3일)강남갔던제비, 나비,새가 돌아오는날화전놀이, 활쏘기, 쑥뜯기, 풀놀이, 닭싸움진달래화

  • [보육교사]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정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고, 실천프로그램
  • 보육교사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개념 정리 및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고, 실천프로그램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만5세 대상 활동계획안을 구성해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생태유아교육의 목적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개념1) 환경 영역 프로그램(1) 산책 프로그램(2) 절제, 절약 프로그램2) 놀이 영역 프로그램(1) 바깥놀이 프로그램(2) 세시풍속 프로그램(3) 손끝놀이 프로그램(4) 몸짓놀이 프로그램3. 생

  • [보육과정]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 목차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4.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Ⅱ. 생태유아교육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구성 체계 5. 교사의 역할 Ⅲ.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Ⅳ.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별첨. 텃밭가꾸기 유치원 적용 사례 참고문헌 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