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연구방법]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과 충동구매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장의존성과 장독립성의 개념
2.장의존성과 장독립성에 관한 선행연구
3.충동구매의 개념
4.충동구매의 선행연구

Ⅲ. 연구 내용
연구문제1 인지양식(장의존, 장독립)과 충동구매는 어떤 관련이 있 을까?
연구문제2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충동구매 의 차이가 있을까?
1. 참가자
2. 측정도구
1) 잠입도형 검사 EFT(Embedded Figure Test)
2) 설문지
3. 연구결과

Ⅳ. 요약 및 결론

Ⅴ.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기술이 발달하고 날마다 새로운 기술이 생기고 그러한 기술들로 인해 다양한 물건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과거 자급자족주의 사회에서는 대부분이 물건들이 일상에서 꼭 필요한 것들이었던 반면,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이 이윤추구를 위해 대량생산과 같은 방식으로 일상에서 필요한 물건 외에도 다양한 물건들을 쏟아내었다.
이렇듯 현대사회는 많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방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면서 생활이 풍족해졌는데 이에 따라 구매행위가 늘어나게 되었고 소비습관도 변화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사회는 각 종 다양하고 편리한 수단을 통해서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넓어지고 노출이 되기 쉬워졌기 때문에 사람들이 충동적인 구매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상점을 들어가지만 정작 필요하지 않은 물건, 계획하지 않았던 물건 등을 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충동구매는 보통 경제적으로도 합리적이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많은 후회를 남기게 된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살펴보면 미국 소비자의 38%가 충동구매자라고 응답하였고(DDB Needham World Wide, 1992),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조사결과 응답자의 33%정도가 충동구매 경향을 나타낸다고 보고하고 있어 현실적으로 충동구매가 주변에 만연되어 있음을 밝히고 있다. (1999, 이현정)
참고문헌
1) 강경자(1999), 쇼핑성향에 따른 여대생의 충동구매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7권 제4호 127-138.
2) 남승규(2005), 소비자 자기조절 모형과 충동구매행동,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 광고, Vol. 6. No. 3, 61-77.
3) 양윤 & 이채희(2000),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 광고, Vol. 1, No. 2, pp. 137-168.
4) 안승철, 충동구매 소비자의 자극수준과 탐색적 행위에 관한 연구.
5) 이호배 & 이태호(1992), 충동구매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상품학 연구 제10호, 23-41.
6) 최건수(1994), 인과 및 사회추론발달에서의 장의존 & 장독립 인지양식의 역할, 한국교육학회, 교육학 연구.
7) 최경숙(1987), 직관과 장 독립 인지양식과의 관계.
8) 이성재 & 차승희(1999),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분위기에 따른 정서적 반응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국제학술심포지움 및 추계학술발표회.
9) 이현주(1998), 케이블 TV를 통한 홈쇼핑시 의류제품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10) 박정희(1997), 여대생의 장의존 및 장독립적 인지양식과 사회성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심영(2004),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지출 태도, 관리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문화연구 제7권 제3호.
12) 이현정(1999),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과 조정요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논문.
13) 안승철(1996), 충동구매 소비자의 구매행위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34권 4호.
14) 강은미 & 박은주(2000), 소비자의 내적 특성이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감각추구성향, 의복탐색행동, 점포유형을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고발달] 유아기 사고발달(전조작기 사고, 인지양식)
  • 유아사고발달 유아기 사고발달(전조작기 사고, 인지양식)목차유아기 사고발달I. 전조작기의 사고1. 보존의 개념2. 분류화3. 서열화4. 인과관계5. 전조작기 사고의 연구1) 자아중심성2) 분류화3) 인과관계4) 외형과 실재5) 근접발달 영역II. 인지양식1. 장의존과 장독립2. 충동성과 사려성3. 분석적-관계적4. 수렴적-확산적* 참고문헌유아기 사고발달유아기 아동은 논리적으로 조작이 되지 않은 전조작적인 사고이기는 하나 기억력이 증가로 사

  • [유아교육학]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
  •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5) 사회인지와 타인이해사회인지 :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다른 사람의 감정, 생각, 의도, 사회적 행동들을 이해하는 능력① 1단계 자아중심적 미분화단계(3~6세)- 자신의 입장과 다른 사람의 입장을 구별하지 못한다. 어떤 상황에서 상 대방에 어떻게 느끼겠는가를 물어보면 그들은 자신의 느낌을 말한다. ② 2단계 주관적 역할수용 단계(5~9세, 유아기)- 다른 사람의 의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1)인지발달의 과정인간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① 조직 : 조직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 물리적

  • [교욱학개론] 교육의 심리적 기초
  • 때문. (Coker, medley & soar, 1980) 교육 심리학자들은 학습이 촉진되고 최적화 될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로부터 자신들의 이론을 확인함으로써 보다 양질의 교육 효과를 이루고자 노력.결론 : 교육심리학은 교실에서의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이론을 구성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구체적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시하고자 하는 학문.교육의 심리적 기초감사합니다.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심리학 - `개인차` 부분 시험대비 내용 총정리.
  • 인지양식의 개념-인지양식(cognitive style) : 사물이나 정보를 지각하고 처리하는 독특한 양식인지양식 구분지적능력인지활동의 방법 혹은 방식과 관련 –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가?개념인지의 내용과 수준에 관련 – 무엇을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가?양극적이고 가치중립적인 개념(적합성 여부는 문제 상황마다 다름)성질단극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개념(지능이 높을수록 바람직)적용범위가 넓음(인지과제는 물론 지각과제, 대인관계장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