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콘텐트와 시청률의 관계 DMB콘텐트 개발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동기 및 가설


2. DMB의 이해
2-1. DMB의 개념정의
2-2. DMB 콘텐트의 특성
2-3.위성DMB란?


3. 위성DMB의 개요
3-1. 위성DMB 네트워크
3-2. 위성DMB의 특성
3-3. 위성DMB 서비스 현황


4. 위성DMB와 지상파DMB 상세비교 & 콘텐트를 만들기까지


5. 직접 제작하는 창의적인 DMB콘텐트


6. 발표를 끝내며
본문내용
1. 주제 선정동기 및 가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타임스[2005. 12. 20 6면 기사], 한경숙 기자
주된 여가 활동 방법으로 TV 시청 26.8%, PC 19.5%, 등산 7.9%, 독서 5.3%, 낮잠 4.0% 순으로 TV는 여전히 사람들이 즐겨 찾는 여가 활용 수단임이 증명됐다. 이런 이유로 TV라는 매체에 TAKE OUT이라는 이점까지 가미된 DMB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DMB는 위성DMB과 지상파DMB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지상파DMB가 위성DMB보다 많은 이용자를 획득하고 있지만 수신율이 좋지 않고, 채널수가 한정 되어있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실제 조사에 의하면 전자신문, 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kr
향후 DMB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한 응답자 중 66.4%는 ‘위성DMB’를, 33.6%는 ‘지상파DMB’를 이용하고 싶다고 답했다. 특히 눈에 띄는 사실은 학생의 72.2%가 위성DMB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고 답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위성DMB는 지상파DMB와의 경쟁에서 이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 특히 위성DMB 시장에서 선발주자인 TU는 인지도 있고 규모 있게 운영되며 지상파DMB가 지닌 한계점까지 보완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많은 가능성을 지닌 TU를 중심으로 연구 방향을 설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송해룡. 2003. 디지털미디어, 서비스 그리고 콘텐츠. 서울: 다락방.
강상현. 2000. 방송의 디지털화와 공영방송의 매체전략. 방송연구
김영석. 2001.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
최성진, 2004, 위성DMB 사업자 선정과 서비스 방향
임은모, 2005, DMB세상 이정도는 알아야한다, 진한엠엔비
http://www.utrend.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미디어] 위성DMB의 지상파 재전송에 대한 고찰
  • DMB는 2004년 3월 방송법을 개정하여 법적인 지위를 갖고 사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당시 방송법 개정은 의원입법 형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장 커다란 도입 목적을 방송산업의 활성화에 있다. 그러나 새로운 미디어의 도입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기술이 가능하다고 해서 반드시 새로운 미디어가 정착되지는 않는다. 여기에는 기술뿐만 아니라, 시장, 정책, 수용자의 관계 등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한국에서는 정책의 영향이 매우 크다.

  • JTBC 경쟁전략 레포트
  • 시청률에서 젊은 채널인 tvN을 넘어서며 선전하고 있다. 닐슨코리아(수도권 유료방송가입가구 기준)에 따르면 JTBC는 6월 첫째주 ‘2049시청률’에서 0.23%를 기록(tvN 0.23%)한 데 이어 둘째주에는 0.22%(tvN 0.20%), 셋째 주에는 0.25%(tvN 0.20%)를 기록했다. 15JTBC는 최근 2049 시청률에서 젊은 채널인 tvN을 넘어서며 선전하고 있다. 닐슨코리아(수도권 유료방송가입가구 기준)에 따르면 JTBC는 6월 첫째주 ‘2049시청률’에서 0.23%를 기록(tvN 0.23%)한 데 이어 둘째주에는 0.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 방송 서비스(DMB 및 지상파 DTV)의 의의본 소고(小考)에서는 IT839전략 가운데 DMB 및 DTV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디지털 방송의 의의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디지털 방송이란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송출 과정 모두가 디지털화된 형태의 방송을 의미한다. 디지털 방송은 디지털 기술의 속성에 따라, 다채널, 다기능, 대용량, 양방향성의 이점을 제공하게

  • [매스컴] 멀티미디어와 방송통신융합
  • 방향 데이터방송 등 차세대 통신방송 융합서비스의 최적기술로 인정받으면서 거대 통신사업자는 물론 대기업외국기업들까지 속속 가세하고 있다.DMC를 통한 케이블 TV업계의 디지털 전환 노력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디지털방송에 걸맞는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개발, 정밀한 시장 조사를 통한 현실성 있는 향후 전망 도출, 향후 전개될 디지털위성방송과의 적절한 관계 설정 등의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2) IPTV① IPTV의 개념 Internet Pr

  • SBS 스포츠 마케팅 사례
  • 발전과 가장 많은 시청자에게 접근해야 하는 접점의 균형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우리나라 또한 방송중계권에 대한 문제로 세 방송국(MBC, SBS, KBS)이 단체를 만들었지만 이는 강한 구속력이 없다. 단지 약속으로 끝나는 것이라 법이나 규칙이 좀 더 구속력을 갖게 하여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면 좋을 것이다.2) 방송국의 스포츠단체 스폰서십SBS는 중계권 독점으로 많은 논란이 되고 있고, 고객인 시청자들과 다른 방송국이 이로 인해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