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개론](CM송) Commercial Music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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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CM송의 정의와 역사

Ⅱ. 21세기, CM송이 다시뜨는 이유에 대한 분석

Ⅲ. 전문가의 의견

Ⅳ. 결론-CM송 향후전망
본문내용


Ⅰ. 서 론-CM송의 정의와 역사

“왼손으로 비비고~ 오른손으로 비비고~”(팔도 비빔면), “하늘에서 별을 따다~ 하늘에서 달을 따다~”(오란-C)와 같은 예에서 알 수 있듯이 CM송은 과거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광고 형태이다. 최근에도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와 같은 CM송이 장안의 화제를 독차지하며 제품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 바 있다. 이러한 노래들의 공통점은 대중가요보다 훨씬 인기 있고, 대중들의 뇌리 속에 확실하게 박혀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CM송은 단순히 광고에 입히는 부가적인 요소가 아닌 광고의 흥행 자체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에서는 이 CM송의 효과와 앞으로 CM송 산업의 방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CM송의 효과와 현황 같은 구체적 현안은 뒤에서 다루기로 하고, 먼저 CM송의 정의와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먼저 CM송이란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그 정의를 한번 살펴보기로 하자. CM송은 jingle
commercial song 이라고 하며, 짧게 연속해서 부르면서 이미지를 심어주는 노래라 할 수 있다. 편당시간은 보통 20초 내외이며, 누가 제작하느냐에 따라 제작비에도 차등이 있다. 그 종류에는 다음 4가지가 있다.
먼저 BGM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광고의 배경에 깔리는 음악이다. 외국의 저작권이 있는 음악을 사서 내보내는 행태도 포함되며, 가요음악이나 팝송 또한 이에 해당된다. 두 번째는 Full song을 들 수 있다. 한전CF 등이 이에 해당하며, CM송이 광고 처음부터 끝까지 나오는 것이다. 세 번째는 푸~르지오, 맥~도~날드 와 같이 뒤에 로고에만 음율이 들어가는 형태인 logo song을 들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펙트의 조화로 음악화시키는 sound design도 CM송에 포함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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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용(2003),『한국광고 크리에이티브 실무론』, (주)학문사.
김승범(2005),『한국 최고의 브랜드(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는)』, 흐름출판.
여준상(2003),『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 더난출판.
이명천(2005),『광고학 개론』, 김요한 옮김, 커뮤니케이션 북스.
정진애 교수님 수업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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