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모의 수업지도안] 주제 자동차 -사회 과학적 지식(경제, 지리,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주제망
Ⅱ. 연관활동
이야기 나누기 활동 계획안
- 본문내용
-
활동 방법
<도입>
1.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에 견학을 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 얘들아, 오늘이 며칠이지? 오늘은 6월4일 월요일이야. 내일은 뭐 하기로 한 날이지?
- 응,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에 견학을 가기로 한 날이야.
- 우리 지난번에 중앙대학교에 인형극 보러 갔던 거 기억나니? 그 때는 유치원 버스를 타고 모두 유치원에 와서 조금 놀이를 하다가 다 같이 유치원 버스를 타고 갔잖아. 그런데 이번엔 너희들이 아침 에 유치원에 오지 않고 집 앞에서 유치원 버스를 탄 다음에 바로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으로 갈 거야.
2. 유치원 버스의 새로운 노선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견학 갈 때 우리 A 코스는 1호차 버스를 타고 갈 거야. ‘나는 유 치원에 올 때 1호차 타고 와요.’하는 친구 손 들어보자.
- 1호차는 어디 사는 친구들이 타니?
- 그러면 우리 견학 갈 때는 1호차에 타는 친구들만 갈 수 있는 거 야?
- 2호차 타는 친구들은 어떻게 해. 수요일 날은 A코스 친구들 모두 1호차 버스를 타고 갈 건데, 그럼 2호차 타는 친구들은 그 날 견 학 못 가는 거야?
- 1호차 아저씨는 흑석동만 다니셔서 흑석동 길 밖에 모르시는데? 그리고 2호차 타는 친구들이 어디 사는지도 잘 몰라.
- 어떻게 하면 우리 모두 1호차를 타고 견학을 갈 수 있을까?
- 우리가 사는 곳을 아저씨께 알려드릴까?
<전개>
3. 지도에 대해 알아보고 버스 기사 아저씨에게 어떤 방법을 통해 길 을 알려드릴지 결정한다.
- 어른들은 운전을 할 때 길을 잘 모르면 이렇게 생긴 걸 보고 길을 찾아가기도 한 대. 이건 ‘지도’라고 하는 건데 ‘어느 길로 가면 가고 싶은 곳을 찾을 수 있어요.’하고 알려 주는 거래.
- 나는 지금 중앙대 병원에 있는데 상도역을 찾아가고 싶을 때에는 유치원을 찾은 다음에 길을 따라서 찾아가면 되는 거래.
- 그런데 너희들도 이런 지도를 본 적 있지?
- 선생님이 유치원 근처에 있는 가게들도 그리고 길도 그린 지도를 나눠줬는데 너희들이 엄마랑 같이 ‘나는 어디 살아요.’하고 표시 해 온 거 있잖아.
- 우리 모두 지도에 집을 표시해왔으니까 그걸 아저씨께 보여드리면 어떨까?
4. A코스(혹은 B코스) 유아들의 집을 모두 표시한 지도를 보며 친구 들이 어디에 사는지 살펴본다.
- 선생님이 너희들이 자기 집을 표시해 준 지도를 모두 모아서 이렇 게 큰 지도를 만들어봤어.
- 우리 반 친구들이 어디에 살고 있는지 한 번 보자.
- 유치원이 가운데에 있네. 어느 쪽에 사는 친구들이 더 많을까?
5. 버스 정류장을 결정한다.
- A코스가 버스를 타려면 A코스 친구들이 15명이니까 버스가 15명 친구들 집 앞까지 태우러 가면 되겠다.
- 너희들 집이랑 집을 연결해서 어느 길로 가면 좋을지 지도에 표시 해보자. 제일 먼저 선생님이 유치원이랑 수연이네 집을 연결해 볼 게.
- 다음에 수연이네 집이랑 누구 집을 연결해보고 싶니? 나와서 해 볼 친구 있니?
- 버스가 이렇게 15번 멈추면 되겠구나. 선생님이 준비한 버스 정류 장 카드가 있어. 이걸 지도에 붙여서 아저씨한테 보여드리자. 그러 면 다솜반의 A코스 버스정류장이 완성 되는 거야.
- 어, 그런데 버스 정류장 표시가 다섯 개밖에 없네. 어떻게 하지?
-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
- 버스 정류장을 다섯 개 만 만들려면 너희들 집 앞에서 바로 버스 를 못 타잖아.
- 그럼 어떤 친구들이 모여서 같이 타면 좋을까?
- 사는 곳이 가까운 친구들이 모여서 같이 탈 수 있겠구나.
- 버스 정류장을 다섯 군데만 만들어보자.
6. 출발 방향과 각 정류장을 들르는 순서를 정하고 버스노선을 완성 한다.
- 버스는 유치원에서 출발해서 너희들을 데리고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으로 갈 거야.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을 가려면 버스가 이 쪽으로 가면 된대.
- 몇 번 버스 정류장에서 가깝니?
- 그럼 ○ 번 버스 정류장은 제일 마지막에 가는 게 어떨까?
- 그럼 ● 번 버스 정류장부터 가는 게 좋을까? 왜 그렇게 생각 했 니? 다른 생각을 한 사람 있니?
- 여러 가지 방법이 있구나. 그 중에서 제일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은 뭘까?
- 빠른 방법으로 가면 뭐가 좋을까?
- 그럼 빠른 방법으로 버스 정류장을 결정하고 선생님이 다른 종이 에 지도를 그려서 아저씨께 보여 드릴게.
<마무리>
7. 지도를 역할놀이 영역에 둔다고 이야기 한다.
- 이 지도를 우리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놀이를 하면 좋을 것 같은 데 어느 영역에 두면 좋을까?
- 우리가 역할놀이 영역에서 ‘버스 놀이’를 하고 있으니까 이 지 도를 크게 그려서 역할놀이 영역에 놓아두면 어떨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