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모의 수업지도안] 주제 자동차 -사회 과학적 지식(경제, 지리,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망

Ⅱ. 연관활동


이야기 나누기 활동 계획안

본문내용
활동 방법

<도입>
1.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에 견학을 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 얘들아, 오늘이 며칠이지? 오늘은 6월4일 월요일이야. 내일은 뭐 하기로 한 날이지?
- 응,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에 견학을 가기로 한 날이야.
- 우리 지난번에 중앙대학교에 인형극 보러 갔던 거 기억나니? 그 때는 유치원 버스를 타고 모두 유치원에 와서 조금 놀이를 하다가 다 같이 유치원 버스를 타고 갔잖아. 그런데 이번엔 너희들이 아침 에 유치원에 오지 않고 집 앞에서 유치원 버스를 탄 다음에 바로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으로 갈 거야.
2. 유치원 버스의 새로운 노선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견학 갈 때 우리 A 코스는 1호차 버스를 타고 갈 거야. ‘나는 유 치원에 올 때 1호차 타고 와요.’하는 친구 손 들어보자.
- 1호차는 어디 사는 친구들이 타니?
- 그러면 우리 견학 갈 때는 1호차에 타는 친구들만 갈 수 있는 거 야?
- 2호차 타는 친구들은 어떻게 해. 수요일 날은 A코스 친구들 모두 1호차 버스를 타고 갈 건데, 그럼 2호차 타는 친구들은 그 날 견 학 못 가는 거야?
- 1호차 아저씨는 흑석동만 다니셔서 흑석동 길 밖에 모르시는데? 그리고 2호차 타는 친구들이 어디 사는지도 잘 몰라.
- 어떻게 하면 우리 모두 1호차를 타고 견학을 갈 수 있을까?
- 우리가 사는 곳을 아저씨께 알려드릴까?

<전개>
3. 지도에 대해 알아보고 버스 기사 아저씨에게 어떤 방법을 통해 길 을 알려드릴지 결정한다.
- 어른들은 운전을 할 때 길을 잘 모르면 이렇게 생긴 걸 보고 길을 찾아가기도 한 대. 이건 ‘지도’라고 하는 건데 ‘어느 길로 가면 가고 싶은 곳을 찾을 수 있어요.’하고 알려 주는 거래.
- 나는 지금 중앙대 병원에 있는데 상도역을 찾아가고 싶을 때에는 유치원을 찾은 다음에 길을 따라서 찾아가면 되는 거래.
- 그런데 너희들도 이런 지도를 본 적 있지?
- 선생님이 유치원 근처에 있는 가게들도 그리고 길도 그린 지도를 나눠줬는데 너희들이 엄마랑 같이 ‘나는 어디 살아요.’하고 표시 해 온 거 있잖아.
- 우리 모두 지도에 집을 표시해왔으니까 그걸 아저씨께 보여드리면 어떨까?
4. A코스(혹은 B코스) 유아들의 집을 모두 표시한 지도를 보며 친구 들이 어디에 사는지 살펴본다.
- 선생님이 너희들이 자기 집을 표시해 준 지도를 모두 모아서 이렇 게 큰 지도를 만들어봤어.
- 우리 반 친구들이 어디에 살고 있는지 한 번 보자.
- 유치원이 가운데에 있네. 어느 쪽에 사는 친구들이 더 많을까?
5. 버스 정류장을 결정한다.
- A코스가 버스를 타려면 A코스 친구들이 15명이니까 버스가 15명 친구들 집 앞까지 태우러 가면 되겠다.
- 너희들 집이랑 집을 연결해서 어느 길로 가면 좋을지 지도에 표시 해보자. 제일 먼저 선생님이 유치원이랑 수연이네 집을 연결해 볼 게.
- 다음에 수연이네 집이랑 누구 집을 연결해보고 싶니? 나와서 해 볼 친구 있니?
- 버스가 이렇게 15번 멈추면 되겠구나. 선생님이 준비한 버스 정류 장 카드가 있어. 이걸 지도에 붙여서 아저씨한테 보여드리자. 그러 면 다솜반의 A코스 버스정류장이 완성 되는 거야.
- 어, 그런데 버스 정류장 표시가 다섯 개밖에 없네. 어떻게 하지?
-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
- 버스 정류장을 다섯 개 만 만들려면 너희들 집 앞에서 바로 버스 를 못 타잖아.
- 그럼 어떤 친구들이 모여서 같이 타면 좋을까?
- 사는 곳이 가까운 친구들이 모여서 같이 탈 수 있겠구나.
- 버스 정류장을 다섯 군데만 만들어보자.
6. 출발 방향과 각 정류장을 들르는 순서를 정하고 버스노선을 완성 한다.
- 버스는 유치원에서 출발해서 너희들을 데리고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 관으로 갈 거야.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을 가려면 버스가 이 쪽으로 가면 된대.
- 몇 번 버스 정류장에서 가깝니?
- 그럼 ○ 번 버스 정류장은 제일 마지막에 가는 게 어떨까?
- 그럼 ● 번 버스 정류장부터 가는 게 좋을까? 왜 그렇게 생각 했 니? 다른 생각을 한 사람 있니?
- 여러 가지 방법이 있구나. 그 중에서 제일 빨리 갈 수 있는 방법은 뭘까?
- 빠른 방법으로 가면 뭐가 좋을까?
- 그럼 빠른 방법으로 버스 정류장을 결정하고 선생님이 다른 종이 에 지도를 그려서 아저씨께 보여 드릴게.

<마무리>
7. 지도를 역할놀이 영역에 둔다고 이야기 한다.
- 이 지도를 우리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놀이를 하면 좋을 것 같은 데 어느 영역에 두면 좋을까?
- 우리가 역할놀이 영역에서 ‘버스 놀이’를 하고 있으니까 이 지 도를 크게 그려서 역할놀이 영역에 놓아두면 어떨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공통사회과에서의 가치교육 관련 학습지도안(청소년 소비관)
  • 청소년 소비관▣ 학습지도안의 설계o 대상 교과 : 중 3 사회 (중앙교육연구소 간행)o 예상 반인원 : 30명 (모둠 6명씩 5개조 구성)o 대단원 : Ⅱ. 민주시민과 경제생활o 중단원 : 3. 민주시민의 경제적 구실o 본시학습 : (1) 소비자로서 시민의 역할o 학습목표: 1. 민주시민의 소비자 역할을 알고 합리적인 선택에 따른 소비를 실천 할 수 있다.2. 국가 구성원으로서 경제 문제에 관심을 갖고 경제 문제 해결을 위 하여 학생의 신분에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과정,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대안 분석
  • 지식의 체계보다는 지식을 기초로 하여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여 가면서 학습자들과 같이 학습해 갈 수 있는 통합적 교수․학습은 하나의 주제를 심도있게 탐구하기 때문에 주제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사고를 자극할 수 있게 된다. 즉, 암기, 이해, 토론, 가설 형성, 사실과 의견의 구분, 가치 갈등의 해결, 의사 결정,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합리적 판단 등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교육될 수 있다.사회과의 교수․학습의 새로운 동향은 ‘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사회의 변화를 컴퓨터 처리 기술의 발달, 정보 통신의 발달 등 하드웨어 기술 발달로만 생각하는 단편적인 시각에서 결국은 사회의 변화는 곧 인간을 포함한 시스템의 변화로 귀결되는 사고로의 전환에 대한 메시지가 담겨 있으며, 교육정보화 사업을 전담하는 기관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세계 경제는 자원 기반 경제에서 지식 기반 경제로 전환하고 있으며, 물질위주경제에서 정신위주경제로 전환

  • 교육공학 한국 사이버 교육 미국 사이버 교육 기능성 게임
  • 교육연합회의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교육공학이라는 개념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부터라고 상정할 수 있다.교육공학이라는 용어를 살펴보면, 교육이라는 Educat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Educare’에서 유래되었고, ‘무엇을 이끌어 낸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공학 Technology는 그리스어 ‘Techne’로부터 왔으며 기예(art) 혹은 기능(skill)의 의미를 갖고 있다. 근대에 와서는 ‘과학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실제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경제적 차이가 너무 심하다.④남북한이 서로 믿지 못한다.⑤북한의 남침 야욕6.통일이 이루어지면 어떠한 현상이 벌어 질까요?①지금과 다를 것이 없다.②보다 더 잘 살 수 있을 것이다.③경제적으로 더 어려울 것이다.④사회 혼란이 있을 것이다.7. 북한에 대한 정보는 어디를 통해 얻는가?①텔레비젼,라디오 ②신문 ③도덕 수업 시간 ④다른 수업 시간⑤주변 어른들의 이야기 ⑥기타8.텔레비젼에서 북한에 관한 방송이 나오면 어떻게 합니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