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윤리] 환경오염과 자동차 배기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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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자동차 배출가스와 유해성

(2) 광화학 스모그에 대한 영향성

(3)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

(4) 휘발유 자동차

(5) 디젤자동차

(6) 천연가스 자동차

(7) 자동차공해 인증제도

(8) 자동차 배출가스 결함확인검사 제도

(9) 전반적인 개선 방안 및 대책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대기 관련 지구환경 문제들인 온난화, 산성비, 오존층 파괴, 사막화 등이 전 세계적인 환경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대기 오염은 현대 사회의 새로운 현상이 아니며 이미 14세기 영국에서는 석탄 매연에 의한 대기오염이 문제가 되어 석탄의 사용이 금지된 때가 있었다. 또한 1952년 런던에서는 아황산가스에 의한 대기 오염으로 약 4000명 이상이 사망하였으며, 1954년 로스엔젤레스에서는 자동차 광화학 스모그 사건이 발생하여 주민에게 많은 건강상의 피해를 주었다.
사실 대기 오염은 화산 폭발 및 산불 등의 자연 발생적 대기 오염 물질에 의해 예로부터 존재하여 왔으며, 일시적으로 인간에게 피해를 주는 지역적인 문제였다. 그러나 산업 혁명이후부터는 인위적 대기 오염 물질에 의한 피해가 인간, 동물, 식물, 재산 등에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최근 지구 규모의 관심사가 되기 시작하였다.
그 중에서도 대도시에서의 대기 오염의 주원인은 자동차에 있다. 1990년도 미국에서는 일산화탄소(CO) 60%가 이동 오염원에서 배출되었으며, 총 이동 오염원 배출량의 약 80%가 도로 상의 차량에서 배출되었다.(1991, U.S.EPA). 하지만, 일부 도시에서는 이동 오염원이 차지하는 CO 기여도는 95% 이상이었다.(Cohn and McVoy,1982) 이와 같이 세계적으로 도로 상의 차량 등과 같은 이동 오염원의 보급 확산으로 대기 오염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기본적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① 비록 배출량은 작으나 오염원이 산재되어 이동한다는 점에서 고정 오염원보다 규제하고 제어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참고문헌
1. 정명규 외 12명 공저 : “환경공학개론,” 도서출판 동화기술, 서울, 2003
2. Richard W. Boubel 외 3인 공저, 박종식 외 12명 공역 : “알기쉬운 대기오염학,”
도서출판 동화기술, 서울, 2000
3. 환경과 인간 교재편찬위원회 : “환경과 인간,” 계명대학교출판사, 대구, 1993
4 Howad S. Peavy 외 2명 공저, 조영일 외 공역 : “환경공학,” 도서출판 동화기술,
서울, 1995
5. C.D. Cooper 외 1명 저, 김동술 역 : “대기오염방지공학,” 신광문화사, 서울, 1993
6. 정용일, 윤재건 공저 : “자동차와 환경,” 한성대학교출판부, 서울, 2000
7. 자동차기술핸드북 번역편집위원회 : “자동차 기술 핸드북,” 한국자동차공학회,
서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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