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세계화시대의 맥도날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조사기업 선정이유
Ⅱ. 글로벌 시대에 따른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Ⅲ. 구체적인 각 나라별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1)러시아
2)프랑스
3)일본
4)한국
Ⅳ. 글로벌 시대에 따른 맥도날드의 통합적 경영전략
Ⅴ. 맥도날드의 세계화 위협요인
Ⅵ. 맥도날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Ⅰ.조사기업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
우리는 흔히 세계화를 성공적으로 이룬 기업을 떠올릴 때 정보지식기반 산업이나 첨단산업 등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생활에 자리한 기업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인간의 기본적인 요소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인 요식업쪽으로 고개를 돌렸을 때 과연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를 가장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기업은 다름 아닌 맥도날드 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계 어느 나라의 어느 곳에 가더라도 패스트푸드를 먹고 싶을 때에 사람들이 찾는 곳, 다소 우스꽝스러운 광대 모양을 하고 있는 캐릭터가 반겨주는 그곳, 바로 맥도날드이다. 그리고 그들이 선택하는 메뉴는 바로 ‘빅맥’ 이라는 햄버거 이다. 말그대로 세계 120여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고 전 세계 인구의 1%가 매일 먹고 있는 것이 바로 맥도널드의 ‘빅맥’ 햄버거이다.
빅맥은 크기, 재료, 품질 면에서 표준화된 제품이 전 세계 매장에서 각각 다른 가격과 다른 형태로 팔리고 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해 각국 환율의 적정성을 측정하는 이른바 ‘빅맥지수’ 라는 것이 기준이 개발되었고 이것을 통해 각국가의 통화가 저평가되었는지, 고평가되었는지 판정할 수 있는 평가척도로써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일개 햄버거 메뉴 하나가 전세계의 수많은 상품을 대신해서 국가의 경제적인 부분을 평가할 만큼 특수성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확실한 사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손에는 맥도날드의 ‘빅맥’ 이 들려져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外食비즈니스 / 미야에이지 著 (한국산업연구소)
∙중앙일보 / 중앙일보 뉴미디어 (Contact feedback@joongang.co.kr for more information )
∙Forbes지 선정 미국을 만든 비즈니스 영웅 20 / 다니엘 그로스외 著 (세종서적)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 / 조리리치 著 (시 유시)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著 (박영사)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著 (백심출판사)
∙외식산업 개론 / 신재용, 방기용 著 (대왕사)
∙맥도날드 / J.F러브 著 (삼성출판사)
∙패스트푸드론 및 실습 / 김갑석, 이선미 著 (부심정보대학 출판부)
∙외식업 마케팅 / 신봉규외 3인 著 (학문사)
∙글로벌 경영 / 장세진 著 (박영사)
∙한국유통연감 2000, 2002년 판
․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著 (백산출판사)
자료평가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97826***
(2020.06.01 14: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