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경영] 글로벌 마케팅 TGIF 믹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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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선정배경
2.외부환경분석
3.내부환경분석
4.SWOT분석
5.STP분석
6.시장세분화 전략
7.표적시장 전략
8.포지셔닝 전략
9.마케팅 믹스
10.마케팅 믹스간의 통합
11.향후 전략 방향
본문내용
1. T.G.I.F 선정배경
7조의 발표는 제 12장 '글로벌 마케팅 믹스'의 관련 내용이다.
외식산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현대 생활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의 사업이 아닐 수 없다. 가정을 떠나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먹을 거리를 제공하는 외식산업은 현대사회에서 사회활동이 증가할수록 잠재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과거에 겪어보지 못했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근 외식산업 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의 변화, 시장의 분산, 세대구성의 변화,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다양화된 식재료, 유통경로 혁신 등은 외식산업 경영관리자들에게 새로운 운영기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결국 매상의 증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닌, 소비자 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외식산업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개념을 심어준 T.G.I.F에 대해 알아본다. 2003년 불과 4년전만 하더라도 외식업체의 선두주자였던 T.G.I.F의 마케팅전략과 경쟁사 환경 분석을 통해 지금의 패밀리 레스토랑시장에서의 T.G.I.F의 위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1)연구 방법과 그 범위
연구 방법은 패밀리 레스토랑 인터넷 사이트와 각종 외식관련 서적, 외식관련기관 홈페이지, 각종 연 구보고서 등을 통하여 외식사업관련 현황과 레스토랑의 특징, TGIF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 등을 수집하여 최근의 자료를 참고하였다.
연구의 범위로는 T.G.I.F의 세계의 글로벌 전략 전체를 커버하기에는 많은 제액조건으로 어려움에 따라 이번 T.G.I.F의 사례연구의 범위는 한국 진출후 한국에서의 마케팅 전략으로 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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