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반기업 정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반기업 정서란?
반기업 정서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기업 정서의 배경과 오늘날 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교육을 통한 해결방안
반기업 정서를 완화하기 위한 국내 ∙ 외의 노력
- 본문내용
-
외국계 기업 최고경영자들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기업하기 힘든 나라”라고 말한다. 수많은 규제, 강성 노조 외에도 한국인들의 반기업 정서가 그 원인이라고 한다. Accenture(社)가 2001년에 세계 22개국 CEO들을 대상으로 자국 국민들이 기업인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있는지 문의한 결과 한국의 경우 이에 동의하지 않은 비율이 28%, 동의한 비율이 70%를 나타냄으로써 조사국가 중 가장 높은 반기업 정서를 나타냈다고 한다. 물론 기업인에 대한 인식 조사였으므로 이를 기업에 대한 반감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기업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반기업 정서로 이어질 수 있음을 짐작 할 수는 있다.
자본주의 자유 시장경제하에서 기업은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필수요소이다. 그러나 한국은 자본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이나 뿌리 깊은 유교사상의 영향 때문인지 국민들이 강한 반기업 정서를 지니고 있다. 기업이 옳지 못한 방법으로 돈을 버는 것을 보고 욕하고 이익금을 기부․환원하지 않는다고 욕한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보다 반기업 정서가 심하다고 하니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반기업 정서는 대학생들에게도 예외는 아니어서 운동권 학생들뿐만 아니라 ‘기업’활동을 전공하고 있는 상경계열 학생까지 조금씩은 반기업․ 반부자 정서를 가지고 있었다. 대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존경하는 CEO를 말해보라고 하면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을 꼽는 사람들의 비중이 높고, 한국을 먹여 살리는 대표 상품을 꼽아 보라고 하면 반도체를 말하는 학생이 많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삼성’이라는 기업에 대해선 부정적 시각을 가진 사람이 많다.
- 참고문헌
-
- 한국의 반기업 정서, 무엇이 문제인가? 한정화(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 [시론/박영범]한국형 고용전략을 찾습니다. (동아일보)
- 우리나라 반기업 정서의 현황과 과제 (대한상공회의소)
- 반기업정서 극복을 위한 방안(홍진표, 시대정신)
- http://blog.naver.com/imgija/80016988629, 2007년 10월 31일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중 제조업체 일자리 수, 실업자 수
- 손철, “기업인의 약속”, 서울경제, 2005.03.02
- 박상주, “기업이 기가 막혀! 반기업정서 실태와 원인”, 한경비지니스, 2005.10.16
- 연합뉴스, "IT기업, 재벌가의 富 편법상속 수단”, 2007.05.22
- 오관철, "‘反기업 정서’ 재벌 분식회계등 부도덕 경영 탓”, 경향신문, 2007.05.29
- KDI 대외협력팀, "반기업정서의 실체파악을 위한 조사연구", 2007.05.30
- 차병석, “교과서가 반기업정서 부추겨 개념 오류 등 446건”, 한국경제, 2005.10.14
- 박응식, "반기업정서가 투자 확대에 걸림돌", 머니투데이, 2005. 02. 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