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자동차의 대미 수출 역사와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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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발표 개요

1. 경영이념과 소개.


2. 국내시장과 현황.


3. 해외시장과 현황. ( Globalizaion -터키, 중국, 인도, 미국 등 )


4. 현대자동차의 미국 마케팅 전략
1) 왜 미국인가?
2) 미국의 자동차 시장 현황과 경쟁구도
3) 현대 자동차의 미국 진출 과정
4) 미국 FDI ( Foreign direct investment: 해외직접투자)
"Made in USA"


5.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전략
1) 가격 차별 전략
- 10년 10마일 (warrenty)
2) 품질 혁신 전략
- 세타 엔진 (현대직접개발)
3) 유통 촉진 전략
- 미국 현지 공장(앨라배마)과 딜러 인센티브
4) 판매 촉진 전략
- 스포츠 활동 스폰서와 모터쇼 출품


6. 미래 경쟁적인 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경영이념과 소개
경영이념

창의적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의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창조하고 주주, 고객, 임직원 및 자동차 산업 이해관계자와의 조화와 고영에 이바지 한다.



-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5대 글로벌 전략 & 3대 경영방침
3대 경영방침
신뢰경영 : 인간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노사관계 상하관계의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고자함.
현장경영 : 경영 역량을 생산과 판매현장에 집중하여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 구현.
투명경영 : 모든 업무를 투명하고 국제적인 기준에 EK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공정한 거리 관계를 유지.
5대 글로벌 전략
상품경쟁력 강화
현지화 전략
브랜드 가치 향상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
글로벌 경영 혁신 추진
브랜드 슬로건 : Drive your way
고객이 현대자동차와 함께 당당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현대자동차 고유의 고객 감동을 창출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anakin_hero?Redirect=Log&logNo=40033052787
http://cafe.naver.com/usabusiness/102
http://www.hyundai-motor.com/index.html
http://www.yonhapnews.co.kr/
http://www.hyundaiusa.com/korean/global/warranty/warranty.aspx
http://kccic.hubweb.net/bbs/zboard.php?id=cvilleinfo2006
현대자동차의 힘, 진희정, 명성출판사, 2006.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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