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이론]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와 지능 검사(이론)의 교육적 적용
- [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
- [교육심리학] 현대 지능이론의 포함된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고, 이러한 이론 및 검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교육심리]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
3.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MI)
1) Howard Gardner는 누구인가 ?
2)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이란 무엇인가 ?
3) MI 이론과 학습활동의 연계
4. 학교 교육상의 의미와 영향
5. 맺는 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좌.우뇌가 서로 다른 기능을 한다는 이론은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다. 즉, 좌뇌는 논리적, 이성적, 언어,수리적인 기능을 하는 반면, 우뇌는 예술적, 감성적, 음악적이라는 것이다. 요즘은 이 이론이 너무 단순하다는 평을 듣고 있지만, 학습과 지능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의 길을 개척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또한, 좌뇌 기능인 언어.수리적인 기술만을 판단하는 IQ 테스트의 개념에 처음으로 이의를 제기한 이론이기도 하다.
많은 교사들은 IQ 점수가 학생들의 모든 능력을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고, 따라서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다. 이것은 아마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먼저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버드대의 심리학자이자 교수인 Howard Gardner는 이 점을 착안하여, 두뇌손상 환자와 영재 학생 및 보통 학생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간 지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의 연구결과는 인간지능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깨는 것이었다. 그는 모든 인간은 적어도 8개 이상의 지능 영역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지능’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을 떠올린다. 그러나, Gardner는 지능을,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유용한 것을 하도록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읽기나 쓰기를 잘 못하는 학생들은 스스로 똑똑하지 못하다(또는 지능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Gardner에 의하면 많은 사람들은 사회에 유용한 뭔가를 하기 위하여 자신의 기술과 능력(지능)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목수나 기술자, 음악가, 디자이너, 운동 선수들 처럼.
교사들이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이라는 이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가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줄 뿐 아니라, 교사들의 교수법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처럼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목적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하는 다중지능이론의 내용을 알아보고, 우리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알아보자.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신중식,강영삼,김기민,김헌수 (2005). 새 교육학. 서울:교육출판사.
- 이경희 역 (1993). 마음의 틀. 서울 : 문음사.
- 김명희•김영천(1998). 다중지능 이론,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http://gnue.ac.kr/~edu4ts/mi/miint.htm
http://www.kmiea.net/mi/mi02.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드너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7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교육심리학 202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