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이론] 다중지능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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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이론

3.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MI)
1) Howard Gardner는 누구인가 ?
2)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이란 무엇인가 ?
3) MI 이론과 학습활동의 연계

4. 학교 교육상의 의미와 영향

5. 맺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좌.우뇌가 서로 다른 기능을 한다는 이론은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다. 즉, 좌뇌는 논리적, 이성적, 언어,수리적인 기능을 하는 반면, 우뇌는 예술적, 감성적, 음악적이라는 것이다. 요즘은 이 이론이 너무 단순하다는 평을 듣고 있지만, 학습과 지능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의 길을 개척한 역할을 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또한, 좌뇌 기능인 언어.수리적인 기술만을 판단하는 IQ 테스트의 개념에 처음으로 이의를 제기한 이론이기도 하다.

많은 교사들은 IQ 점수가 학생들의 모든 능력을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고, 따라서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을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다. 이것은 아마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을 먼저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버드대의 심리학자이자 교수인 Howard Gardner는 이 점을 착안하여, 두뇌손상 환자와 영재 학생 및 보통 학생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간 지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의 연구결과는 인간지능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깨는 것이었다. 그는 모든 인간은 적어도 8개 이상의 지능 영역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지능’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을 떠올린다. 그러나, Gardner는 지능을,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유용한 것을 하도록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읽기나 쓰기를 잘 못하는 학생들은 스스로 똑똑하지 못하다(또는 지능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Gardner에 의하면 많은 사람들은 사회에 유용한 뭔가를 하기 위하여 자신의 기술과 능력(지능)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목수나 기술자, 음악가, 디자이너, 운동 선수들 처럼.

교사들이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MI)이라는 이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그리고 학생들이 자신은 무엇을 잘 할 수 있는가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면,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자존감을 높여줄 뿐 아니라, 교사들의 교수법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처럼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교육의 사회적 목적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하는 다중지능이론의 내용을 알아보고, 우리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 신중식,강영삼,김기민,김헌수 (2005). 새 교육학. 서울:교육출판사.
- 이경희 역 (1993). 마음의 틀. 서울 : 문음사.
- 김명희•김영천(1998). 다중지능 이론,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http://gnue.ac.kr/~edu4ts/mi/miint.htm
http://www.kmiea.net/mi/mi02.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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