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변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사회의 두드러진 변동현상

2. 사회변동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한국사회의 두드러진 변동현상

(1) 개화기 및 일제 강점기
(2) 미군정 및 분단상황
(3) 남북관계와 현대사 주요 사건
(4) 현대사회의 특징
① 산업화, 도시화, 대중화, 다양화, 다원화, 정보화, 개방화, 국제 화, 세계화, 민주화(운동)등
② 문화격차의 심화
③ 민주화운동 : 4.19, 5.18, 6.10

2. 사회변동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 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1) 사회변동에 관한 이론적 관점들
(2) 한국 역사에서 사회변동이 교육에 미친 영향
1) 개화기 및 일제 강점기
① 개화기 이전
- 사서삼경, 유학, 중국고전 중심
-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백성들의 학습기회 확대
- 왕정 집권 초기는 관학 의존, 안정후에는 지방사학 장려
② 개화기 (19C 말 ~ 20C 초)
- 개항에 따른 지식의 필요성(무역,외국어등)
: 원산학사(1883, 주민+지방행정관료), 육영공원(1886, 정부설립)
- 기독교 선교사 중심의 외국인 설립학교
: 배재학당(1885)등 1895년까지 10여개
- 갑오경장(1894) - 개방의 turning point
: 학무아문 고시, 홍범 14조, 한성사범학교관제(漢城師範學校管制),
“소학교령”등 (1895)
:국공립 초등학교 설립. 한성사범학교. 민영환의 흥화학교(興化學校)등
많은 민간 사학이 활발 (개화와 자주독립의 건학정신)

③ 일제 강점기

2) 미 군정 및 분단상황
3) 제5공화국 이후 현대

(3) 현대사회의 특징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4) 사회변동과 교육의 대응
참고문헌
김신일(2008),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신차균,안경식,유재봉(2007),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신중식, 강영삼, 김기민, 김헌수(2007), 새 교육학, 교육출판사
조성일 신재흠(2004), 교육 사회학, 학이당 출판사.
통계청 e 나라 지표 (http://www.index.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학개론] 제5장 사회학적기초
  • 제 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사회학에 관련된 몇 가지 물음1. 교육사회학이란 어떤 학문인가?2.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발전과정은?3.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은?4. 교육사회학자들이 연구하는 분야(주제)는?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사회학의 정의: 교육이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진다는 인식 하에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에 대해 탐색하는 학문. 즉 시대를 풍미하던 특정방식의 교육은 과연 어떤 사회집단의 힘의 대결 결과 출현하였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교재분석 **제1장 교육사회학의 기초-교육사회학의 개념: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지향적 조류로서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교육의 사회학;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토론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가려는 사회학 지향적 조류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교육사회학의 일반적 정의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자가사회학을 연구하는 까닭:학교와 지역사회를 깊이 이해하는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 차 례 ▶Ⅰ. 머리말Ⅱ. 본 론1.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이론(1) 소외와 학교교육 (2) 사회구조와 학교교육 (3) 헤게모니와 학교교육 2. 베버와 해석적 접근(1) 해석적 패러다임의 성격(2) 해석적 패러다임과 교육이론 Ⅲ. 맺는 말Ⅰ. 머리말어떠한 한 현상에 대하여 보는 주체에 따라 관점이 각기 다르며, 해석을 달리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교육학을 비롯한 모든 학문에서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이론이 성립

  • 교육 사회학의 개념과 관점
  • 교육 사회학의 개념과 관점 └ Durkheim개념 - 교육과 문화 - 교육과 사회 - 교육과 사회집단 - (연구관점) 계승,발전,창조 유지, 적응, 창조 가정집단기능 ↙ ↓ ↘ 동료집단; 유희갈등 사회화 사회변동 사회계층 동인, 도당신교육학교와 사회 - 지역사회 - 사회교육 - 기타학교의 사회적 기능 일반적 성격 교육기회균등사회체제로서의 학교 (교육평등)- Parsons 학교교육의 팽창 원인- Getzels & Guba -지위,경쟁이론학교의 사회적 풍토 -기술, 기능발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