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usubel의 유의미언어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의미학습의 개념
Ⅱ. 유의미 학습의 종류
Ⅲ. 설명식 수업의 원리
Ⅳ. 파지와 망각
Ⅴ. Ausubel 교수이론의 실제와 시사점
Ⅵ. 교과를 이론에 적용
본문내용
Ⅰ. 유의미학습의 개념

1. 지식의 구조
: 특정분야의 지식에는 여러 개의 고유한 개념들이 하나의 집합구조를 형성하고 이러한 개념의 위계적인 구조임.
@J.S Bruner 등은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려고 하는 모든 학문분야가 각기 저마다 고유한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다고 믿고 우리가 가르치고 배워야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구조적 틀이라 함.

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 학습자의 의식 내부에 존재하고 있는 조직화된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위계적 집합을 의미함.
@Ausubel(1978) 등은 인간의 두뇌신경체제 속의 정보처리 인지체제에는 이미 여러 가지의 기존 개념들이 집합을 이루고 있어서, 이것이 곧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받아들이는 개념적 정착지가 되고 이러한 기존의 개념체계를 인지구조라 명명함.

3. 유의미 학습과정
1) 유의미 학습과제의 성질 : 논리적 유의미가를 가진 학습과제.
① 논리적 유의미가(logical meaningfulness) : 학습과제가 실사성과 구속성을 지니고 있 을 때, 학습자는 그것을 자신의 인지구조에 의미 있게 관련지을 수 있으며 이때 그 과제 는 논리적 유의미가를 가짐.
② 실사성(實辭性, substaintivensss) : 어떤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 가 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함.
③ 구속성(拘束性, nonarbitariness) : 일단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 라 하나의 관습으로 굳어지면, 그렇게 맺어진 관계를 임의적으로 변경할 수 없게 되는 성질이다.

2) 관련정착의미 (relevant anchoring idea)
: 한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이미 현성된 것으로 유의미학습과정에서는 새로운 개념이 인지 구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주며 파지과정에서는 그 개념의 의미가 저장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을 뜻함. → 잠재적 유의미가(potential meaningfulness)

3) 학습자의 유의미 학습태세 (meaningful learning set)
: 학습과제를 인지구조에 구속적이고도 실사적으로 관련시키고자 하는 학습자의 성향.

4) 유의미학습조건
① 학습과제는 정착의미와 실사적이고도 구속적인 형태로 관계될 수 있어야 함.
(논리적 유의미가)
② 학습자는 그 과제에 관련될 수 있는 정착의미를 가지고 있어야 함.
③ 학습자는 그 과제를 실사적이고도 구속적 형태로 정착의미에 관련시키고자 하는 의향이 있어야 함.

5) 유의미학습 vs 기계적학습
: 기계적 학습은 유의미 학습과 양분화 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의미의 정도의 차에 따라 서로 對가 되는 개념이다. 즉, 유의미학습의 조건인 학습과제의 논리적 유의미가 결핍된 경우,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구조 내에 관계정착의미를 결핍한 경우, 학습자가 유의미학습 태세를 결핍한 경우에 각각 발생한다.

5. 유의미학습의 장점
: 유의미학습에서는 잠재적 유의미가를 지닌 과제가 관련정착의미에 구속적으로 관련된다. 즉, 구속적인 성질 때문에 과제에 내포된 잠재적 의미와 인지구조에의 정착의미가 관련될 수 있으며 이 결과로 생긴 의미는 상당히 쉽게 획득되고 이해되는 것임.

Ⅱ. 유의미 학습의 종류

1. 명명학습(representational learning)
: 부일부호나 단어의 의미 혹은 그것들이 나타내는 파생적 속성을 지각하는 학습으로 기계 적 암기학습에 가까운 형태임.
단어가 의미하는 실제적 속성은 이 과정을 되풀이 하면서 이해하게 됨.
예) 실제의 “개”에 의해 생긴 변별적 인지내용
@ 명명등가원리(命名等價原理) : 모든 대상물은 언어적 부호 형태로 된 명칭을 가지며, 그 부호에 부가된 의미는 대상물에 의해 일으켜진 영상임을 직시적으로 이해함.
@ 비명사 명칭(非命詞名稱) : 단어가 의미하는 실제적 속성을 되풀이되는 과정에서 전치 사나 동사 같은 의미를 획득하는 방법도 설명해줌.
예) “마루 위에 있는 개”

2. 개념학습(concept learning)
: 사물, 사건, 상황을 구분할 수 있는 공통적 속성으로 이해하는 학습.
특수영상들의 준거속성(準據屬性)을 찾아내어 하나의 완전한 표상적 영상을 만드는 추상 과정(抽象過程)이 필요함.
예) ‘삼각형’에 대한 완전한 의미를 획득
@ 준거속성 : 한 개념부류의 각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으면서 다른 부류의 요소 들과는 구별되는 일련의 특성들.
@ 개념형성 : 가설 연역적 방법(귀납적 일반화 과정)으 통해 새로운 개념이 형성되며, 일 상생활에서 얻은 개념의 형성과정임.
@ 개념동화 : 준거속성의 추상적 정의 형식으로 제시되거나 그것을 분명히 반영하는 상황 을 통해 분화되며, 개념을 강조한 대부분의 설명식 과학과 관련된 과정임.


참고문헌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2003
김호권. 현대교수이론. 교육과학사. 1979
번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학습을 촉진하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의 계열화, 강화 그리고 학습자의 사고의 자극이라는 다섯 가지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로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은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심을 두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끝으로 가네의 교수이론은 인간의 학습이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발전하는 위계를 이루고 있으며, 한 단계의 학습은 다음 단계의 학습에 필수적인 선행요건이 된다는 위계학

  • 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교수학습이론의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의 학습원리Ⅲ.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1) 학습과제의 실사성과 구속성2)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 있어야 함3) 유의미 학습태세2. 포섭

  • 오슈벨의 유의미이론
  • 1. 배 경Ausubel -행동주의 심리학 비판.발달심리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인지학적 학습론을 지지하였으나, 그는 아동의 지능이 지닌 특성과 그 발달보다는 학습과 인지 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발달심리학자들과 심리학적 견해가 다르다.2. 주요 개념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즉,

  • [수학교육과정] 보다 바람직한 수학교육을 위하여
  •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설명식 수업을 의미 있게 진행하는 방법으로는, 오스벨의 ‘유의미한 설명식 수업’ 방법이 있다. 이 이론은 설명식 수업을 의미 있게 하기 위해서 점진적 분화의 원리, 통합적 조정의 원리, 선행조직자의 활용을 하게 한다. 첨부파일 ❷참고교사중심 수업은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학생들의 성취결과가 교사의 강의 내용 수준을 넘기 어렵고,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기 어려우며, 잘못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