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철학사조, 진보주의, 항존주의] 제3장 교육철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신 교육학 개론 3장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1) 교육철학의 성격
(2) 교육철학의 기능
① 분석적 기능
② 평가적 기능
③ 사변적 기능
④ 통합적 기능
(3) 교육철학의 과제
2) 교육철학의 방법
(1) 규범적 접근
(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3) 분석적 접근
(4) 실제적 접근

󰊲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2)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
(1) 실증주의
(2) 분석적 교육철학
(3) 현상학
(4) 해석학
(5) 실존주의
(6) 비판적 교육철학
(7) 구조주의
(8) 포스트모더니즘

󰊳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간의 논쟁
2) 도덕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
3) 공교육의 역할과 민주사회에서의 시민교육
4) 근대성, 합법성, 교육적 실천 간의 관계
본문내용
󰊱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1) 교육철학의 성격
① 지혜를 사랑하는 것
② 진리 추구
(2) 교육철학의 기능 (표로 만듦)
① 분석적 기능
㉠ 개념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 규명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
분석)
㉡ 교육현실의 토대, 근거분석
㉢ 인간관계를 따짐
② 평가적 기능
㉠ 교육적 의미체계나 교육 실제를 평가
㉡ 교육좌표의 실천 확인
③ 사변적 기능(구성적)
㉠ 목표의 설정(교육현상 설명, 교육적 비전 설명)
㉡ 대안의 모색
④ 통합적 기능
㉠ 여러 가지 차원과 관점에서 제시되는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미
체계를 통합된 체계로 파악
㉡ 다양한 학문 접근
(3) 교육철학의 과제
① 교육철학은 교육활동이 궁극적으로 어떤 것이고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지를 밝히려고 한다. (what)
② 교육철학은 교육이 추구하는 바의 이유를 밝히려 한다. (why)
③ 교육철학은 교육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how)

2) 교육철학의 방법
(1) 규범적 접근
① 관심 : 현실의 교육에 시사 할 수 있는가
- 현실교육에 대한 성찰이나 비판을 위한 준거 제공
- 현실교육에 대한 대안적 비전의 탐색
② 실례 : 공자의 교육사상, 헤르바르트의 교육 개념,
루소의 교육적 이상으로서 ‘자연인’의 의미 탐색
(2)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①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하는 것
-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 인식론, 윤리학 ,정치철학, 논리학
② 실례 : 듀이의 교육관과 반성적 사고, 롤즈의 사회 정의론에
기초한 교육정의의 개념, 반정초주의 지식관련 교육
(3) 분석적 접근
① 피터스가 체계화
② 목적
-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학문의 정립 지향
- 부주의한 사고과정으로 발생하는 개념의 혼란과 신비화를
제거
③ 방법론의 영향을 받음 : 엄밀성과 객관성 확보
④ 비판 : 가치문제, 교육실천 문제를 다루는 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함.
(4) 실제적 접근
① 배경 : - 정치적, 사회적 변화와 보편주의와 합리주의를
추구하는 모더니즘에 대항
- 근대인의 삶의 양식과 사회적 위기
② 교육철학의 성격 강조
③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신실용주의, 페미니즘, 현상학,
후기 구조주의 등 다양한 사회철학 이론에 기초한 교육
이론과 실제에 대한 비판적 탐구 포괄
④ 다양한 철학적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제 개선시키
거나 풍요롭게 하는 교육이론 개발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협의적인 의사결정에 있어서 구심적 역할을 해줄 뿐만 아니라 갈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지금부터 교육철학 사조 중 가장 최근인 미국의 현대 교육철학에서 교육과정의 기초적 자원을 얻고자 한다. 현대 교육철학의 동향은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로써 분류하여 교육과정의 기초적 자원을 살피고자 한다.1. 진보주의(progressivism)교육1) 진보주의의 기본적인 특성진보주의에 철학적 근거는

  • 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본질주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에 근거한 유아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이론6, 본질주의 교육관의 문제점7, 본질주의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결론참고문헌서론본질주의 교육사상(本質主義敎育思想)은 사회의 전통적 문화내용 가운데 본질적인 교육기능을 발견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교육사상이라 할 수 있다. 본질주의 교육은 교육의 보수주의 사상으로 자체적인 교육철학 사상이기보다는 오히려 진보주의에 대한 반발과 비판적 입장에 의해 형성되었기 때문에 철학적 바탕은 그리 튼튼하지

  • 교육과정 공통4]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관한 고찰
  • 교육과정의 특징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 단점6. 아동중심 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특징7. 교육철학의 개념1) 교육철학의 철학적 개념 및 철학적 구조2) 교육철학의 특징3) 교육철학의 규범적 특성 및 분석적 특성8. 항존주의1) 항존주의 개념2) 항존주의의 교육원리3) 항존주의 한계점9. 본질주의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3) 본질주의 교육이론의 한계점10. 진보주의1) 진보주의 개념2) 진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철학 정의 교육철학이란 교육철학 철학 의미 교육철학 철학 영역 교육철학 의미 교육철학 기능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20C 전반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진보주의
  • 교육의 철학적 기초교육철학이란?1. 철학의 의미 2. 철학의 영역 3.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20C 전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0C 후반- 실존주의,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 발 표 개 요 >1. 철학의 의미(1) 어원적 의미Philosophy = 그리스어 Philosopia= Philos(사랑하다) + Sophia(지혜)= 지혜를 사랑한다> 단순히 아는 것이 아닌, 어떤 것의 본질을 정열적으로 추구한다는 의미(2) 전통적 의미- 궁극적인 삶의 의미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의 철학적 기초■ 목차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Ⅱ. 본론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가)교육철학의 개념나)교육철학의 방법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가)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행동주의나)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분석적 교육철학-비판적 교육철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Ⅲ. 결론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교육이 왜 모두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