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교육열과 사교육의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교육열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이 레포트 쓰려고 책도 많이 읽고 자료도 많이 찾아봤어요. 정말 열심히 쓴 겁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목차 참고하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교육열의 개념

2. 교육열의 형성 배경

3. 교육열의 실상

4. 외국의 교육열 사례

5. 학부모 교육열 형성 배경

6. 사교육 1번지 대치동

7.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람들의 교육열이 높다는 점은 우리나 외국인이나 한결같이 인정하고 있다. 해외 유학열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교육열이 높다고 하는 한국인의 특성은 타고난 선천적 특성, 즉 생물학적․인종적 특성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하다. 한국인이 가진 이 특성은 후천적으로 습득된, 사회문화적으로 학습된, 역사적으로 누적된 특성임에 틀림없다.
흔히들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고 할 때 그 근거로 드는 것이 무엇인가? 스승을 존경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교육(학교가)이 팽창했고, 각급 학교의 높은 진학률과 고등교육기관에의 취학률이 높다는 점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점들은 덜 한국적인 특성이다. 왜냐하면 스승에 대한 존경심은 무척 시들어가고 있는 관념이기 때문이다.
교육열에 대한 보다 한국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은 점에 있다.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은 현상은 공교육비 이외에도 엄청난 사교육비의 지출로 국가적으로는 GNP당 교육비의 비중이 엄청나게 높고, 총 공교육비를 넘는 사교육비 총액이라는 놀라운 현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각 가계마다 수입에 비해 엄청난 교육비를 지출한다. 입시지옥․치맛바람․과열과외 현상․다종다양의 과외를 동시에 시키는 현상 등도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는 대표적 증거이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부분에서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한국인의 교육열이 별 것 아니라는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도 또한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입학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업에 관심이 없으며 학부모도 역시 대학에 입학하기만 하면 성적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중․고등학교의 경우, 전인교육도 싫고 특별활동이나 과외활동도 싫어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또한 평생교육도 계속 교육도 제대로 안 되고 있다. 이런 점들은 한국인의 교육열이 대단한 것이 아니라는 증거로 제시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열 올바로 보기 (2003, 이종각)
한국 학부모의 교육열 분석 연구 (2003.12, 연구책임자 현주, 공동연구자 이재분․이혜영)
사교육 1번지 대치동 엄마들의 입시전략 (2004, 김은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문제와 교육실천
  • 사교육적 혜택을 누린다. 그것을 통해서 서울대에 입학하고, 사회에 나가 엘리트 집단에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권력을 지닌 자들이 교육을 통해서 자신들의 권력을 생성하고 그것을 똑같이 지속적으로 반복함으로써 권력을 가지지 못한 사람과 가진 사람과의 차이는 계속 벌어지게 된다. 이것은 사회의 문제이자 교육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그리고 권력또 현실적으로 권력 재생산의 문제가 들어나는 것 다른 하나는 우리나라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현실에서 검증, 확인해 보는 학습이다. 또한 이 학습법은 실습을 통하여 현상들 속에 존재하는 원리나 법칙을 탐구하게 하여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려는 실증적 연구 태도를 길러준다.6. 토의 및 발표 중심 학습학습자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이끌어 내는 학습 형태이다. 토의 및 발표 중심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켜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 특히, 이 학습 방법은 적용력, 종합력, 평가력과

  • [인적자원관리] 한국공교육의문제점과대안
  • 현실을 얘기할 때 빼놓지 않고 나오는 화제, 사교육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의 공교육 위기론은 사실 사교육시장의 확대를 그 하나의 근거로 두고 있다. 2005년도의 보충교육비는 전체 GDP의 2.79%에 이르렀으며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교육이 문제가 되는 것은 같은 교육이라는 부문에 자원이 두 배로 투자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것은 사교육의 활성화가 빈부의 격차를 더욱 부추기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프 1은 우리나라 가계의 수입을 모

  • [문화와교육]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사교육의 개념2) 사교육의 의미2. 교육열이란?3. 우리나라의 사교육 실태4. 사교육 과열의 원인1) 사교육의 구조2) 사교육의 구성 요인3) 사교육 발생원인5. 사교육비로 인한 부작용6. 시대별 교육비 지출의 변화과정1) 전통시대2) 1970~80년대3) 1990년대4) 2000년 이후~현재7. 학부모들이 사교육에 의존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8.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 형성의 배경1) 교육경험과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2) 자녀의 현 상태에 대한 인식3) 사회 현실

  • 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현실적인 원인(1) 공교육의 대한 불신(2) 과도한 사교육비의 부담금(3) 평준화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4) 정부의 부적절한 대체 방안(5) 매스 미디어의 파급효과(6) 높은 교육열을 소화하지 못하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7) 한국의 사회문화 특성(자녀중심적인 가족 문화와 부모의 희생)(8) 자신의 과거 교육환경에 대한 아쉬움 & 과열경쟁 탈피 욕구3. 현황조사1) 기러기 가족의 현황2). IMF와 기러기 가족3) IMF와 기러기 아빠 : 불안정한 직장과 불안정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