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정서장애의 정의, 원인과 정서장애의 특성 및 정서장애의 분류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서장애 정의
1. 특수교육 진흥법 정의
2. 미국의 국립 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회의 정의

Ⅲ. 정서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2. 가족 관련 원인
3. 사회․문화적 원인
4. 학교 원인

Ⅳ. 정서장애의 특성
1.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
2. 적응 행동 특성
3. 학업성취

Ⅴ. 정서․행동장애아의 분류
1. DSM-Ⅳ의 질적 분류
2. Quay의 양적 분류
1) 행위장애
2) 사회화된 공격성
3) 주의력 결함/미성숙
4) 불안/위축
5) 정신증적 행동
6) 과잉행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복잡한 생활에서 정신건강은 많은 위협을 받고 있으며 한 개인의 정신질환이 개인, 가족,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 전체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정신질환은 장기간에 걸쳐 다양한 병적 증상과 사회적․직업적 장애를 보이고 그 경과 역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기 때문에 특히 환자와 가족에게 심한 고통을 안겨준다.
서구의 경우 1960년대까지만 해도 정신장애인의 가족은 환자의 병리적인 손상의 원인을 평가하는 데 주요대상이 되었지만 1970년대에 들어서는 환자를 돌보는 부양자로서 환자의 치료와 사회복귀를 촉진하는 치료 파트너로서 받아들이는 인식의 변화를 보였다. 40년 전 탈시설화 운동(The Deinstitutionalization Movement)이 시작된 이래 많은 가족들이 정신장애인을 보호하는데 있어 고통을 겪게 되었다. 이 운동은 수많은 정신장애인들이 병원에서 사회로 복귀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지역사회에 기초한 지지적 서비스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환자를 돌보아야 하는 책임이 가족의 부담으로 연결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정신보건법이 통과되면서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이 대두되었고 병원중심의 정신의료사업이 탈시설화의 정신보건사업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는 입원치료 기간을 단축시키고 퇴원 후 지역사회로 돌아간다거나 지역사회에 복귀하도록 하며 가족 및 혈연 중심의 보호로 이어져서 보호와 재활의 일차적인 책임을 가족에게 전가시키는 결과를 낳게 하였다.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 사회복귀시설, 사설 정신건강센터가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따른 가족의 부담도 더욱 커지게 되었다. 그러나 가족은 오랫동안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소외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원인요소로까지 여겨져 왔다. 환자를 가족성원으로 둔 가족은 환자의 증상과 행동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은근한 비난 및 사회적 편견으로 인하여 개인적, 사회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따라서 가족들이 환자로 인하여 겪을 수 있는 부담과 고통을 덜어주고, 나아가 환자의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서는 가족의 부양부담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게 되었다. 가족이 환자와 함께 생활하면서 여러 면에서 다양한 객관적, 주관적 부담을 느끼는 것은 분명하지만 어떤 요인들이 그러한 부담을 초래하는지에 대해서는 아
참고문헌
김태현 / 2002 / 정신장애인 사회복귀 프로그램과 사회통합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구본권 외 / 1998 / 특수교육학. 서울:교육과학사
민영순 / 1979 / 발달심리학, 교육출판사
박기태 / 2000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또래관계개선에 관한 연구 / 인제대 교육대학원
박승희 역 / 1994 /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 서울:교육과학사
박영춘 / 1986 / 장애아를 위한 조기통합교육의 방향탐색에 관한 연구 /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옥희 & 권중돈 / 1994 /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정책과제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 장애인복지사업지침
박윤서 / 1998 / 장애인 보장구분야 활성화 방안 / 보건복지포럼, No. 7
백은령 / 1995 / 정서장애 예방 프로그램 개발연구 / 통합재활연구 / 서부장애인 종합복지관 제1호
박미영 / 1992 / 행동장애아동 가족 진단과정에서의 가족 적응력, 결속력 측정도구(FACES III)활용가능성 연구 / 이화여대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재경 / 1991 / 정서장애 아동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 동부아동상담소 상담사례연구집 제2호
서대용 / 2001 / 천안대 사회복지대학원
이상복, 이상훈 지음 / 2001 /정서․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 대구대학교출판부
이소현, 박은혜 / 1998 / 특수아동교육: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 서울:교육과학사
양옥경 / 지역사회 정신건강 / 나남출판
이경면 / 1996 / 지역사회중심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서장애아도의 사회적 놀이행동의 발달에 관한 연구
정동영 / 2000 / 장애학생의 전환전략 /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최용순 / 2001 / 정서장애아의 자유화에 나타난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 전주교육대학원
한덕웅 / 1983 / 조직행동의 동기이론 / 서울: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및 분류상의 어려움, 기타 장애와의 연관성 등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특정 진단 기준의 선정이나 정의가 어려운 영역이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신지체 등의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장애아동들은 여러 유형의 문제행동들을 일시적으로 나타내기도 하므로 정서 및 행동장애는 정의하기가 어렵다. 이 장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 목 차 - < 제 4장. 특수한 학습자 > - P. 21. 학습장애 학생 - P. 31) 학습장애의 정의 - P. 32) 학습장애의 원인 - P. 43) 학습장애의 특징 - P. 54) 학습장애 학생의 판별 - P. 6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업 - P. 72. 정신지체 학생 - P. 101)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 P. 102) 정신지체아동의 출현율 - P. 113) 정신지체의 원인 - P. 124)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 P. 125)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 P. 133. 행동장애 학생 - P. 14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P. 142) 정서 및 행동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 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지적장애아동 및 부모의 특성1) 장애의 개념2) 장애의 원인(1) 태아기 및 신생아(2) 영아기(0세부터 돌 이전)(3) 유아기(1세부터 6세)(4) 학령기(7세부터 18세)3) 지적장애아동의 특성(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분류2, 지적장애아동 대상 교육, 복지서비스3, 학습장애의 정의 4, 학습장애아의 사회 정서적 특성 5, 불안, 우울과 학교 적응과의 관계

  • [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장애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육 영역 중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함에 있어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하기 어려운 장애 영역이다.2) 1800년대 유럽에서부터 학습장애에 대한 개념 출발.- 학습장애의 개념 자체는 1800년대 유럽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소개되어 왔으며 1900년대에 들어서는 지각이나 주의집중 능력의 결함을 보이는 뇌손상 성인과 읽기 및 언어 결함을

  • [교육행정, 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에서의 아동 교육
  • 장애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문자언어장애인 읽기 장애와 쓰기 장애는 명백히 언어이며 의사소통에 필수적이기는 하지만 이를 학습장애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제외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식적인 분류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언어의 치료목적에 따라 분류한 것을 보면, 말장애는 조음장애, 음성장애, 말더듬으로 분류하나, 뇌성마비로 인한 언어장애, 구개파열에 따른 언어장애,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도 말장애의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