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동)의 특성과 가정지도, 사회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아란

Ⅲ. 자폐아의 특성
1. 자폐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 자폐아의 의사소통 특성
3.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발달

Ⅳ. 자폐아의 정서적 특성

Ⅴ. 자폐아 가정 지도의 필요성 및 부모의 중요성
1. 부모 역할의 변화
1) 자폐증에 대한 생리학적 기초 증거의 증가
2) 심리유전적, 정신분석적 부모 이론에 대한 경험적 지지의 부족
3) 행동주의적 치료의 발달
2. 부모 역할의 중요성
1) 교사로서의 부모
2) 학습자로서의 부모
3. 가족들의 협조
4. 가족놀이

Ⅵ. 자폐아의 사회적응 능력 형태
1. 사회적 대인관계
2. 의사표현 능력
3. 집단 적응 활동

Ⅶ. 자폐아와 편식

Ⅷ. 우리나라 프로그램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자폐 아동은 정상아동에 비해 전반적으로 심한 장애를 나타낸다. 자폐 아동들이 보이는 공통된 장애는 지각장애, 운동장애, 사회성장애와 언어장애 등이 있다. 첫째, 시각에 비해 청각에 더욱 예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변별훈련시 과잉선택 현상을 보이는 등의 지각장애를 보인다. 둘째, 환경에 적응하거나 학습에 방해조건이 되는 상동행동과 같은 운동장애를 보인다. 셋째, 사람들과의 적절한 관계유지를 못하거나 눈맞추기의 결함 등 사회성 장애를 보인다. 넷째, 말하는 데 필요한 기관의 결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언어발달의 결함, 언어소실, 의사소통으로서 의미가 없어 보이는 반향어, 특이한 단어의 사용, 특이한 발음 등의 언어장애를 보인다(U. K. Tubbs, 1966).
자폐 아동의 언어장애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여를 모두 포함한다. 초기 유아기에 이미 울지 않거나 옹아리가 없었거나 단어로 말을 한 후 다시는 입을 열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의미있는 몸짓을 배우지 못하거나 자기의 요구를 알리기 위해 손을 끌고 가서 가리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언어가 어느 정도 발달해도 대화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되기 보다 주로 혼잣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말의 음조, 리듬, 억양이 특이하고 어색하며, 나 또는 너 등의 기본적인 대명사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폐 아동 중에 일부 아동은 기계적인 암기력이나 시각적 공간 기능 등의 부분적인 인지능력이 우수한 듯이 보이나 추리력이나 개념화하는 능력은 부족하는 등 인지 불균형으로 주위 사람들이 혼돈스러워 한다.

Ⅱ. 자폐아란

자폐아동이란 1˜2세에서 이미 주위사람, 심지어는 친부모와도 감정 교류의 반응이 보이지 않는 특이한 정서이상의 아동을 말하며(Kanner; 1943) 또한 이들은 상동행동, 언어장애, 지
참고문헌
김영숙, 윤여홍(2004),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태련․박량규(1996),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서울 : 특수교육
김영환(1994), 몬테소리교구에 의한 감각훈련의 실제, 서울 도서출판 특수 교육
김태련, 박랑규역(1996),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지침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승국, (1993), 자폐아동교육, 서울: 양서원
강위영․권명옥(1998), 자폐성아동의 이해,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승국(1990), 자폐학생 교육, 서울:양서원,
교육부(1996), 정신지체학교 초등부 언어 교사용 지도서, 서울 :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김혜리(1997), 아동의 마음에 대한 이해 발달: 틀린 믿음에 대한 이해로 살펴본 마음이론의 발달, 한국심리학회: 발달, 제 10권 제 1호
김동성(1991), 증보판 발달장애아 임상지도, 서울 : 홍익재
김승국(1997), 자폐성 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 특성, 제 4회 한국자폐학회 학술대회교재, 서울: 한국자폐학회.
대구광역시교육청 지정 특수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2001), 정서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을 통한 사회 적응능력 신장, 대구:대구덕희학교.
방명애(1998), 특수학급 아동의 교과학습 지원을 위한 방법론, 제5회 이화 특수교육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서울: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과학 연구소, 특수교육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Ⅰ. 서론Ⅱ. 자폐의 정의Ⅲ. 자폐증의 원인1. 심인성2. 유전성3. 기질성4. 정서적기질적 원인의 상호작용성Ⅳ. 자폐성 아동의 행동 특성1. 자기자극행동으로서의 자해 행동2. 사회적 강화 행동으로서의 자해 행동3. 자기확인 행동으로서의 자해 행동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1. 사회성1) 사회적 방향정위2) 모방3) 놀이4) 사회적 지식2. 대인관계1) 양

  •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자녀의 가족 지원체계에 대하여 기술하고 영유아기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를 고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자폐아가 있는 가정은 정신적 부담이 큽니다. 자폐증 어린이들은 상동적인 행동을 하는데 여기에는 이상한 자세와 운동행동 및 감각자극에 대한 기이한 반응, 집중력 부족, 다동성, 이상과 정서변화에 대한 저항력, 편식 등이 따릅니다. 특히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성이 떨어지는 자폐아 증상으로 고통받는 가정은 이러한 문제의 영향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자폐성 장애 아동 가정이 가진 구체적인 어려움을 좀

  • 자폐성 장애아 의사소통 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 지도조기발견통합교육개별적 접근직접교수- 설명, 모델링,연습 등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점차 다른 환경으로 일반화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또래교수- 교수역할을 하게되는 아동에게 사전에 자폐성장애아가 습득해야 하는 목표와 방법을 인지 시키고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모델링, 촉구, 강화를 활용함으로써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성에 따른 접근(1) 사회적 상호작용교육받는 모든 환경과 시간 안에서 자연적으로 연계하여 이루어

  • [자폐증아동] 자폐증아동의 개념, 특성, 원인, 사례 및 자폐증아동 치료방법-자폐증아동의 교육방법-
  • 자폐성 아동에 대한 지원체계가 전무하다. 이처럼 자폐아동에 대한 문제를 방치한다면 향후 더욱 큰 사회적 손실이 불가피하다. 자폐아동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잘 적응하여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부, 학교, 가정 등 사회구성원 모두의 애정 어린 관심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자폐증의 개념, 특징,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 후, 실제 자폐아동의 사례를 바탕으로 해결방법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자폐증의 개념자폐증은 발달장애

  • 자폐장애 레포트
  • 자폐 장애의 검사5.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Ⅱ. 자폐장애를 가진 아동의 특성1. 자폐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성2. 자폐아의 의사소통의 특성3.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발달4. 자폐아의 정서적 특성Ⅲ. 자폐아 가정 지도의 필요성 및 부모의 중요성1. 부모 역할의 변화2. 부모 역할의 중요성3. 가족들의 협조4. 가족놀이Ⅳ. 자폐아의 사회적응 능력 형태1. 사회적 대인관계2. 의사표현 능력3. 집단 적응 활동Ⅴ. 우리나라 프로그램 사례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