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발달에 따라 외국의 아동복지 사례를 통해 본 아동복지사업과 아동복지정책의 실천 및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의 정의(의의)
Ⅲ. 아동의 현대적 개념
Ⅳ. 아동복지의 발달
1. 한국의 아동복지 발달사
1) 전통사회의 아동복지(고대사회 ~ 일제시대)
2) 현대사회의 아동복지(해방 이후 ~ 현재)
2. 외국의 아동복지 발달사
1) 산업화 이전의 아동복지
2) 산업화 이후의 아동복지
Ⅴ. 아동복지사업의 기능
1. 지지적 서비스
2. 보완적 서비스
3. 대리적 서비스
Ⅵ. 아동복지의 원칙
1. 권리와 책임의 원칙
2.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3. 개발적 기능의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5. 전문성의 원칙
Ⅶ. 외국의 아동복지 사례
1. 일본의 아동복지
1) 아동복지와 아동복지 서비스
2)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
2. 스웨덴의 아동복지
1) 일반적 배경
2) 사회복지와 아동복지제도
3) 아동복지와 아동복지 서비스
4)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
3. 미국의 아동복지
1) 일반적 배경
2) 아동복지와 아동복지 서비스
3) 아동복지의 최근 동향
Ⅷ. 아동복지사업의 실천분야
1. 지지적 서비스를 통한 아동복지 실천분야
1) 일반아동복지사업
2) 아동상담사업
3) 미혼부모아동복지사업
4) 학교사회복지사업
2. 보충적 서비스를 통한 아동복지 실천분야
1) 보육사업
2) 보호사업
Ⅸ.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의 개선방향
1. 기본방향
1) 물질적 복지에서 정신적 복지 강화로
2) 소극적 복지에서 적극적 교육으로
3) 부모와 자녀 개별복지에서 모자단위복지로
2. 개선방안
1) 일반아동의 사회복지 서비스 강화
2) 요보호아동을 위한 서비스의 강화
3) 아동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요보호아동의 보호범위 확대
4) 아동관계법의 정비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교육 사전에서 아동복지(Child welfare)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유아교육사전, p. 16) ꡒ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 분야에 있는 공사단체 또는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권리에 필요한 사람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ꡓ 사회복지 사전에서는 아동복지를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을 포함해 모든 아동과 그의 가족들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하도록 지역사회나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에 관계되어 있는 공사 단체 또는 기관들이 협력하여 아동복지에 필요한 사업을 수립하여 실제로 시행하는 모든 조직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미국의 아동학자 Kadushin은 아동복지를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누어 정의하였고,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들의 행복 및 사회 적응을 위해 심리적, 사회적, 생물적, 잠재력을 계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이며,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특수한 문제, 즉 요구가 있는 아동과 그의 가족에 관련된다는 것이다. 그의 저서 ꡐ아동복지 서비스ꡑ에서 아동복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ꡒ아동복지는 부모가 아동양육의 책임을 충족시킬 수 없거나 또는 그 지역 사회가 아동과 가족이 요구하는 보호와 자원을 제공할 수 없을 때, 아동이나 청소년에 대하여 제공되는 사회적 서비스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아동복지의 서비스는 부모들이 그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능들을 지지, 보조 혹은 대리하거나, 현존의 사회제도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제로를 조직함으로써 아동과 그 가족의 조건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ꡓ
Fredlander는 그의 저서 ꡐ사회복지 입문(1974)ꡑ에서 ꡒ아동복지는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 아동들에게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며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지키고 보호할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제반활동이다.ꡓ라고 정의하였다.
Ⅱ. 아동의 정의(의의)
아동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성인이라는 말에 대응해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으로서는 심신(心身)의 성장 발달기에 있는 자, 다시 말하자면 한 사람이 성인이 될 때까지의 미성숙, 미완전한 상태에 있는 자를 말한다. 심리적으로는 대체로 6세부터 12, 13세 까지를 즉, 초등
- 참고문헌
-
김익균◇‘아동복지론'◇대학출판사◇2001
임종운◇‘아동복지론'◇서울홍익사◇2002
김익균 고승덕 최찬호 이행숙◇아동복지론◇대학 출판사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아동복지 편람>◇1997
성영혜 김연진 공저◇아동복지◇2000
한성심 송주미◇아동복지론◇창지사2◇003
장인협◇아동복지연구 개정증보판◇수문사◇1981
이종복 외5인◇개정증보판현대청소년복지론◇양서원1988
이배근◇‘아동복지시설의 현황과 문제점'◇「한국아동복지학」◇창간호◇한국아동복지학회◇1983
김오남 외◇『아동복지의 이해』◇형설출판사◇2002
이용교 외◇『한국의 아동복지학』◇양서원◇2000
김만두 한혜경◇현대사회복지개론◇홍익재◇1993
박정문◇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보육사◇2000◇26-31p
김응석 외◇『아동복지 수용시설 운영평가 및 개선방안』◇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5
윤찬영◇사회복지법제론◇나남출판사
박차상 외 6명◇『현대사회복지학』◇양서원◇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