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Coca-Cola)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마케팅전략
8.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Coca-Cola는 이 지구상에서 가장 대표적인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이다.
이 트레이드마크는 제품의 특별한 즐거움과 독특함을 공식적으로 입증하는 것이다.
Coca-Cola의 공급력과 인지도는 2차 세계대전(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증가)
이를 계기로 확장, 전쟁 중 미군에 50억병 콜라를 제공.
이를 위해 유럽과 남태평양은 64개의 병입공장 건설.
1950년 한국전쟁시기 미군을 위한 음료로 들어오면서 한국 지역의 첫 보틀러인 한양식품이 생산되기 시작.
현재 한국에는 한국코카-콜라와 한국코카-콜라보틀링(주)가 있다.
9가지 기본원료 : 설탕 , 카라멜 , 카페인, 인산, 코카잎 추출물 & 콜라나무 열매추출물, 구연산과 구연산 나트륨, 레몬 오렌지 라임 계피의 일종인 카시아 육두구 기름과 그 비슷한 것 들, 글리세린, 바닐라이다.
실질적으로 99% 이상의 설탕물과 1% 미만의 그 비슷한 것들로 만들어 지는데 이 비법은 현재 생존해 있는 2명만이 알고 있다.
브랜드 명에서 받는 심리적 이미지의 영향은 제품의 포지셔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는 물적으로는 차이가 거의 없다. 1885년 New coke의 실패는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심리적 이미지를 감안하지 않은 경우라고 할 수 있다. Blind Test를 통해 펩시보다 맛에 있어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용기를 내어 런칭을 했으나, Blind Test후에는 브랜드가 붙여진 제품으로 다시 테스트를 실시하여 브랜드가 제품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평가했어야 했다. 그래서 코카콜라는 1886년 원래의 [코카콜라]를 [Coca Cola Classic]이란 이름으로 다시 출하하고 순한 맛의 [New coke]를 [coke]로 변경하여 함께 출시하였고, 긍정적 포지셔닝에 대한 노력은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www.cocacola.co.kr
www.pepsicola.co.kr
www.nso.go.kr
www.seri.org
www.fnnews.com
www.lgcck.com
www.cocacolalight.co.kr
www.fanta.co.kr
www.qoo.co.kr
www.spriteblue.co.kr
www.nestea.co.kr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만들기, 2007
코카콜라의 진실 - 콘스턴스 헤이스, 북앳북스, 2006
마케팅 전쟁 - 알 리스, 비즈니스북스, 2006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카콜라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과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독보적인 성공 사례중의 하나이다. 펨버튼 박사가 단지 맛있는 음료 라고 칭하며 이 소다수를 만들어 내자 그 약국의 경리 사원이었던 프랭크 로빈슨은 두개의 C자를 절묘하게 매치한 독특한 스펜서체의 Coca-Cola 라는 이름을 지어내었고, 오늘날 소비자들에게 있어 Coca-Cola 상표는 우수한 품질, 독특한 스타일 및 즐거움의 동의어가 되어버렸다. 2. 본론ⅰ.) 코카콜라의 성공 요인은 최고경영자의 장기적 투자 전략과 현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사례
  • 마케팅 전략의 일관성 유지, 신규채널을 보조로 활용, 유연한 조직, 새로 운 평가 척도.2. 코카콜라 마케팅 성공 사례사례1. 코카콜라의 치밀한 마케팅 활동으로 산타는 성탄절의 주인공이 되었다.코카콜라와 산타클로스산타클로스의 유래-산타클로스의 기원은 3세기 경 소아시아의 파타라(Patara)에서 출생한 성 니콜라스(St. Nicholas)에서 유래.-성 니콜라스는 일생 동안 어린이들을 사랑했고 어린이들 모르게 창문 너머로 선물을 던져주곤 하였다.-미

  • 코카콜라 서베이법과 관찰법, 실험법
  • 코카콜라(서베이법과 관찰법, 실험법)1. 선정동기2. 기업소개3. 연혁소개4. 사업영역5. 경쟁사 분석6. 실험법 전 시장분석7. 실험법 사례8. 실험법 실패 시사점9. STP10. SWOT11. 4p12. 마케팅 전략13. 결론1.선정동기마케팅 조사 기법중 하나인 ‘실험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려고 수많은 자본과 시간을 할애하였으나 결과적으로 실패한 유명한 사례인 ‘코카콜라’를 이번 케이스의 주제로 삼고 코카 콜라가 마케팅 조사중 또는 마케

  • 펩시콜라 vs코카콜라
  • 전략으로 선회하기 시작했다. 건강에 좋지 않은 탄산음료를 기피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감안한 것이었다. 결과는 대성공. 2004년 펩시코의 전체 매출은 292억달러로 코카콜라컴퍼니(219억달러)를 처음 앞질렀다. 2005년부터는 시가총액과 순이익도 코카콜라를 넘어섰다. 하지만 펩시콜라가 시야를 넓히는 동안 음료시장 내에서 코카콜라의 아성은 훨씬 더 견고해졌다. 올해 인터브랜드가 평가한 코카콜라의 브랜드가치는 719억달러로, 전 세계 모든

  • 선도자의 법칙 레포트
  • 22% 점유율을 보이면서 차이가 많이 나는 2등에 머물고 있다.자기회사의 제품을 그 시장에서 가장 우수한 제품과 비교분석평가하는 과정인 벤치마킹이 근래 기업경영분야에서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인데, 이 벤치마킹 역시 별 효과는 없다. 제품의 실체보다는 맨 먼저 기억한 제품을 가장 우수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즉 마케팅은 제품과 제품사이의 싸움이 아닌 누가 먼저 사람들의 인식에 각인되는가에 대한 싸움인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