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 Ligeti Études pour piano, livre Ⅰ 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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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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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ude 1 : Désordre
Etude 2 : Cordes à vide
Etude 3 : Touches bloquées
Etude 4 : Fares
Etude 5 : Arc-en-ciel
Etude 6 : Automne a varsovi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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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개의 곡들은 각 성부가 독립적으로 구성된 리듬적, 음절적 다성부의 진행에 의해 그 성격이 구분된다.
이 곡들은 곡마다의 헌정자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1~3곡은 프랑스의 작곡가겸 지휘자인 Pierre Boulez, 제 4곡은 독일의 피아니스트 Volker Banfield, 제 5곡은 Louise Sibour 제 6곡은 춤곡을 내친구 Polonais 로 의인화해 헌정하였다. 각 곡은 표제가 있으며 이를 정리해보면 <표 1>과 같다.
<표 1>
곡표 제뜻Étude 1Désordre무질서Étude 2Cordes à vide개방현Étude 3Touches bloquées소리울림이 없는 터치들Étude 4Fanfares팡파레Étude 5 Arc-en-ciel무지개Étude 6Automne à Varsovie바르샤바의 가을
1. Etude 1 : Désordre
제 1번 곡‘Désordre’ 는 ‘무질서’란 뜻으로 <피아노 연습곡> 14곡 중 리게티의 80년대 피아노 작곡 양식을 대표할 수 있는 곡이며, 박복되는 악절 구조가 이 곡의 특징 이다. 이러한 것들은 끊임 없이 반복하는 움직임 들을 작은 분자로 분해 함으로써 ‘혼란’,‘무질서’ 즉 ‘Désordre’를 야기 시키도록 유도 하는 것이다. 즉 상,하 성부의 리듬전개 과정에 있어 처음 동시에 시작 하였으나 얼마후 미세한 차이를 이루고, 이 두성부가 반복의 과정을 통해 점점 더 서로 멀어짐으로써 결국 예상하기 힘든 혼돈의 영역으로 이동한다.<표 2>을 보면 좀더 쉽게 알수 있다.
<표 2>* 상.하 성부간의 마디별 리듬 형태를 보면 4마디부터 점점 일그러 지는것을 확인할수 있다.
상성부3,53,55,373,53,55,373,53,55,3하성부3,53,55,383,53,55,383,53,55,3상성부3.45.35.33.53.45.373.53.42.3.38하성부3.55.33.53.53.55.383.53.55.38상성부3.55.24.3.13.55.33.52.3.32.4.2783.5하성부3.53.55.383.53.55.33.55.33.53.5상성부1.4.371.74.45.33.45.33.2.21.2.53.41.3.2하성부3.55.383.53.55.383.53.55.28
ⅰ형식
1악장은 8음표가 기본 박으로 등장하며 동시에 시작하는 상.하 성부는 4번째 마디부터 상성부는 7, 하성부는 8로 엇갈리기 시작해 마디가 불일치 되며 8분음표의 결합 형태에 따라 두성부는 각각 다르게 분류 된다. 리듬조합에 따른 형식 및 구성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 3>과 같다.
상 성 부하 성 부부분구분 마디부분구분마디Aa1~16Aa1~12b17~28b13~32a29~44a'33~44Bc45~56Bc45~56d57~92d57~88e93~98e89~96A'a'99~126A'b'97~112a'127~153f113~145<표 3> 제 1 곡 상.하 성부의 형식 및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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