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 Ligeti Études pour piano, livre Ⅰ 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tude 1 : Désordre
Etude 2 : Cordes à vide
Etude 3 : Touches bloquées
Etude 4 : Fares
Etude 5 : Arc-en-ciel
Etude 6 : Automne a varsovie
본문내용
6개의 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개의 곡들은 각 성부가 독립적으로 구성된 리듬적, 음절적 다성부의 진행에 의해 그 성격이 구분된다.
이 곡들은 곡마다의 헌정자가 있는것이 특징이다.
1~3곡은 프랑스의 작곡가겸 지휘자인 Pierre Boulez, 제 4곡은 독일의 피아니스트 Volker Banfield, 제 5곡은 Louise Sibour 제 6곡은 춤곡을 내친구 Polonais 로 의인화해 헌정하였다. 각 곡은 표제가 있으며 이를 정리해보면 <표 1>과 같다.


<표 1>
곡표 제뜻Étude 1Désordre무질서Étude 2Cordes à vide개방현Étude 3Touches bloquées소리울림이 없는 터치들Étude 4Fanfares팡파레Étude 5 Arc-en-ciel무지개Étude 6Automne à Varsovie바르샤바의 가을



1. Etude 1 : Désordre

제 1번 곡‘Désordre’ 는 ‘무질서’란 뜻으로 <피아노 연습곡> 14곡 중 리게티의 80년대 피아노 작곡 양식을 대표할 수 있는 곡이며, 박복되는 악절 구조가 이 곡의 특징 이다. 이러한 것들은 끊임 없이 반복하는 움직임 들을 작은 분자로 분해 함으로써 ‘혼란’,‘무질서’ 즉 ‘Désordre’를 야기 시키도록 유도 하는 것이다. 즉 상,하 성부의 리듬전개 과정에 있어 처음 동시에 시작 하였으나 얼마후 미세한 차이를 이루고, 이 두성부가 반복의 과정을 통해 점점 더 서로 멀어짐으로써 결국 예상하기 힘든 혼돈의 영역으로 이동한다.<표 2>을 보면 좀더 쉽게 알수 있다.

<표 2>* 상.하 성부간의 마디별 리듬 형태를 보면 4마디부터 점점 일그러 지는것을 확인할수 있다.
상성부3,53,55,373,53,55,373,53,55,3하성부3,53,55,383,53,55,383,53,55,3상성부3.45.35.33.53.45.373.53.42.3.38하성부3.55.33.53.53.55.383.53.55.38상성부3.55.24.3.13.55.33.52.3.32.4.2783.5하성부3.53.55.383.53.55.33.55.33.53.5상성부1.4.371.74.45.33.45.33.2.21.2.53.41.3.2하성부3.55.383.53.55.383.53.55.28


ⅰ형식

1악장은 8음표가 기본 박으로 등장하며 동시에 시작하는 상.하 성부는 4번째 마디부터 상성부는 7, 하성부는 8로 엇갈리기 시작해 마디가 불일치 되며 8분음표의 결합 형태에 따라 두성부는 각각 다르게 분류 된다. 리듬조합에 따른 형식 및 구성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 3>과 같다.


상 성 부하 성 부부분구분 마디부분구분마디Aa1~16Aa1~12b17~28b13~32a29~44a'33~44Bc45~56Bc45~56d57~92d57~88e93~98e89~96A'a'99~126A'b'97~112a'127~153f113~145<표 3> 제 1 곡 상.하 성부의 형식 및 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 2차 대전 후의 역사적과정과 이 시대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 의 예술의 기반인 가톨릭 신앙에서 비롯된 작품으로는 오르간곡 , 피아노곡 , 오페라등이 있다. 메시앙은 새의 노래와 폭넓은 동서양 종교의 음악들을 사용해 작곡을 하였는데, 대표적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 주요 작품,

  • [영화]깐느 영화제 역대 수상작 모음
  • FILE:CANNE.TXT칸느 영화제 (Cannes Film Featival)해마다 5월에 2주간 프랑스 남해안 리비에라의 휴양지 칸느 에서 개최되는 칸느 영화제는, 유럽3대 영화제인 칸느, 베를린, 베니스 중에서도 최고권위의 영화제로 인정을 받고 있다.원래 칸느 영화제는 1939년에 시작을 하기는 했으나, 나치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시작된 2차대전으로 끝내지도 못하였다. 그리고 1946년에 가서야 재개가 되었다.1회는 프랑스 정부가 개최하는 일종의 국제 영화축제 같은 형식

  •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
  • 분석 1)주제가 분석 -Tear me down 2)장면과 음악분석④ Rock 의 장르 구분 ⑤ 영화의 주가 되는 Rock 장르 - 펑크 네오 글램 록6. 모노노케 히메 (もののけ 姬, 1997) 23① 영화소개 ② 영화 줄거리③ 음악분석 1)주제가 분석 -Mononoke Hime 2)장면과 음악분석④ 일본 애니메이션 음악이 발달한 이유 ⑤ 일본 애니음악의 대표 작곡자 칸노 요코와 히사이시 조 Ⅲ 소결 - 레포트를 마치며 28Ⅰ. 서론 - 영화음악의 정

  • [바로크시대] 바로크시대의 의의, 바로크시대의 음악, 바로크시대의 작곡가, 바로크시대의 건축, 바로크시대의 장신구, 현대의 근원으로서 바로크시대에 관한 분석
  • 바로크시대의 의의, 바로크시대의 음악, 바로크시대의 작곡가, 바로크시대의 건축, 바로크시대의 장신구, 현대의 근원으로서 바로크시대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바로크시대의 의의Ⅲ. 바로크시대의 음악1. 바로크 음악의 일반적인 특성2. 즉흥연주3. 중요한 작곡가들4. 오페라5. 종교음악6. 기악Ⅳ. 바로크시대의 작곡가1. 비탈리2. 바흐Ⅴ. 바로크시대의 건축1. 바로크건축의 개관2. 바로크 건축양식의 특성1) 평면구성2) 형태 및 장식3. 바로

  •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의 의의,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
  • 바로크 음악의 의의, 바로크 음악의 특징, 바로크 음악의 성격, 바로크 음악의 형식,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 바로크 음악의 오페라, 바로크 음악의 샤콘 분석Ⅰ. 개요Ⅱ. 바로크 음악의 의의Ⅲ. 바로크 음악의 특징1. 콘체르타토(concertato) 양식2. 조성3. 모노디4. 지속저음5. 즉흥연주Ⅳ. 바로크 음악의 성격1. 화성2. 조성3. 구성4. 즉흥연주Ⅴ. 바로크 음악의 형식Ⅵ.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Ⅶ. 바로크 음악의 오페라1. 구성요소2. 이탈리아의 오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