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철학] 당신은 어떤 세계에 살고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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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틴 앨브로가 주장하는 세계사회는 현재까지 사회는 국가개념의 단위로 생각하며 정의하였지만 이보다 더 큰 개념으로 지구를 생각하고 있다. 이는 지구의 환경변화, 핵 위험, 전지구적 네트워크, 그리고 국경의 한계를 넘어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그 뒷받침 해준다고 말하고 있다. 그 중 전지구주의를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는 것은 환경운동이라 꼽고 있는데 환경문제는 인간행동을 전지구적으로 연결, 전지구적인 의식에 영향을 끼치고 이는 사회적 영역에서 새로운 행동, 삶, 인식의 공간과 같은 예측하지 못한 힘의 구조를 만든다고 한다. 하지만 엘브로가 확신하고 있는 것은 변화된 현실은 사회를 전지구적 사회로 이해하도록 하는 새로운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점이다.

울리히 백의 위험사회는 현재사회의 위험이란 말은 예전의 위험과 수준이 다르다고 보고 있으며 이는 기술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산업화과정에서의 위험을 중점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핵, 방사능의 유출사고와 같은 인류문명의 자기파괴 잠재력이 형성된다고 한다. 마치 고대 사라진 아틀란티스가 그랬던 것처럼. 그 외 화학공학 및 윤리적인 기초를 무시한 유전공학의 결과 이 모든 위협은 공동의 운명으로 인식하여 국제적으로 규제하여야 그 대처방안을 찾을 수 있을 거라고 말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현대 사회에 두드러지게 진행되는 개인주의화의 경향이 산업사회에서 위험감수사회로의 변동과정에서 명백해 지고 있다고 한다.

다니엘 벨의 후기사업사회는 기존의 산업사회의 상품생산이 그 주가 아닌 지식과 서비스가 주가 되는 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육체노동과 천연자원의 획득을 지나 전기산업사회의 기계가 큰 의미를 지녔으나 앞으로는 이론적인 지식과 서비스가 더 중요한 경제적 의미를 지니며 이에 따른 직업구조의 변화 및 계급이 형성된다고 한다. 주목할 점은 이 발전의 원동력을 이동통신 분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동통신 분야의 강국인 우리나라로써는 한번쯤은 생각해 볼 일이다. 이동통신의 발달로 인한 인간관계의 활성화가 시작했다는 것이다.
계급구조도 또한 최상위 기술엘리트 급인 과학자나 학문적으로 훈련된 관료가 그 다음에 교수, 마지막이 기술자라고 하는데 마치 양철도시를 생각나게 한다. 후기산업사회의 특징은 엄청난 비용의 지출과 빠른 경제속도를 가진다고 한다.

랄프 다렌도르프의 시민사회에서는 자유를 보증하기 위한 기반은 정치적 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와 시민사회가 추가되어야 온전한 자유라고 주장한다. 이는 세 가지의 요소들에 기초하고 있는데 첫째는 다양한 비정부 조직과 기관, 둘째는 자발성과 자유의지, 셋째는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우며 결속이 요구되는 사회조직에의 능동적 참여를 말하고 있다. 그 중 중점은 자기 의식적이고 스스로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이는 곧 자유와 복지는 법치국가, 시장경제, 시민사회의 결합에 의해서만 도달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자유의 가장 믿음직한 닻’으로 표현되는 시민사회는 모든 사람이 동등한 시민권을 가지고 있을 때 가능할 것이다. 과연 세계 시민사회가 형성되어 사람들이 살만한 세상이 될 수 있을까.

피터 그로스의 다중선택사회는 우리사회가 무제동의 성장과 발전역학이 사회를 지배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에 따라 전통질서를 약화시키고 다중의무사회로부터 다중선택사회로의 길이 마련된다고 한다. 인간의 진보에 대한 확고한 신념은 인간을 세뇌시켜 동요하게 만들며 이는 과도한 가능성을 성취해야 하는 중압감에 빠진다고 쓰여 있다. 특이한 점으로 세계의 이데올로기적 양극화가 종식되고 인간은 전지구적 진군명령에 따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어느 사회에서건 인간의 그 중요성을 잃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된다. 역시 이 다중선택사회 또한 자연이나 문화적 가치를 위반하는 무분별함 때문에 위기에 빠진다고 경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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