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학벌주의와 학력주의의 현실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사회에 만연한 학벌만능주의의 현실과 대책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력위조사건

2. ‘학벌’의 의미
1) 학벌의 사전적 의미
2) 우리가 인식하는 학벌의 의미
3) 학벌주의와 학력주의의 정의
4) 현대판 학벌카스트, 학벌주의
5) 학벌사회와 학력사회의 차이점

3. 학벌주의의 원인(사회적 배경)과 현실
1)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에 기초
2) 신분의식과 문벌의식
3) 학연(동문) 우선주의
4) 시험만능주의
5) 언론에 학벌주의 조장
6) 학벌에 대한 사회적 편견

4. 학벌주의의 폐해
5. 학력위조와 학벌주의에 대한 대책
1) 교육제도의 개선
2) 학력검증 시스템 강화
3) 학연위주의 인맥 우선주의 타파
4) 입시제도 개선
5)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6) 학력위조에 대한 처벌강화
7)학력차별 철폐
8) 학벌에 의한 권력독점 견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결론

우리나라는 세계에게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열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뜨거운 교육열은 유교문화에 근간을 둔 것으로, 일제 식민시대를 거치면서 발현되기 시작해서 근대화와 경제발전을 계기로 더욱 강화되었다. 특히 1960년대 이후에는 교육이 경제성장에 기여할 고급인력 공급의 중추적 역할 맡게 됨에 따라 인재육성에 대한 학교교육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학교에 가해지는 사회적 요구는 엘리트 위주의 교육으로 이어졌고, 엘리트들이 모인 학교는 이른바 명문으로 불리며 그들만의 인맥형성을 부추겼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에 의해 자연스럽게 학연에 의한 인맥사회가 형성되고, 사회적 이동 통로의 획일성을 가져온 것이다. 사회의 요소를 선점한 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학연에 의한 인맥으로 그들의 위치를 공고히 해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적 이동의 통로를 상실한 이들이 선택한 것이 바로 학력위조인 것이다. 물론 학력위조를 옹호하거나 동정할 수는 없지만 실력으로 평가받지 못하고 학력으로 평가받는 사회구조적 모순은 틀림없이 존재하고 있다. 어떤 일이든 일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 잣대가 왜 학력이 되어야 하는가? 이제 학력이라는 색안경을 벗고, 순수한 실력으로 사람을 평가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력 만능주의의 폐해를 줄일 수 있다. 가짜 학력의 근본 원인은 지나치게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 풍토에 있다. 학력을 곧 실력으로 인정하는 사회 풍토와 시스템이 문제다. 학벌주의가 사라지지 않는 한 가짜 학력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에서 학벌은 곧 신분이다. 학벌은 평생의 능력으로 평가받는다.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학벌이 나쁘면 극복하기가 어렵고, 대학 졸업장은 신분과 능력을 평생 결정짓는다. 그런 점에서 한국은 여전히 봉건 사회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양반 혈통이 일류대 학벌로 교체되었을 뿐이다. 실례로 노무현 대통령은 고졸 대통령이라는 비아냥에 시달려야 했고, 영부인은 고등학교도 채 마치지 못하였다고 해서 심학 언어적 모욕을 당해야만 했다.
참고문헌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이정규,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2003
정태화, [학벌주의에 관한 인식과 개선 요구 조사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김경동,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진단과 처방], 집문당,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벌주의의 원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벌주의의 원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목차1. 학벌주의란?2. 학력주의 및 학벌주의의 형성과정3. 학벌주의가 지니는 사회적 의미4. 학벌 설명 이론1) 인적자본론2) 지위경쟁 이론3) 문화적 자본 이론4) 사회자본 이론5. 학벌주의의 문제점6. 학벌주의의 개선방안1) 학벌주의 타파의 궁극적인 지향점2) 사회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3) 기업체 인사 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4) 교육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참고자료1. 학벌주의란?사전적 의미로

  • [문화와교육]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9. 사교육 근절 및 공교육 정상화 방안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2) 입시제도의 개선3)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4) 인성교육의 강화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Ⅲ. 결론Ⅳ. 참고문헌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시하고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Ⅰ. 서론

  • 학벌주의(학력주의)
  • 학벌주의 (학력주의)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Ⅲ. 학벌주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비판적 관점)Ⅳ. 학벌주의에 대한 옹호론Ⅴ. 학벌주의에 대한 극복 방안Ⅵ. 결론견해)* 참고문헌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1. 사전적 의미학문을 닦아서 얻게 된 사회적 지위나 신분 또는 출신학교의 사회적 지위와 등급, 학문의 파벌, 같은 학교 출신으로 이루어진 파벌, 학교교육을 받은 정도2. 실제적 의미

  • 학벌주의(학력주의)
  • 학벌주의(학력주의)학벌주의 이대로 괜찮은가?Contents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Ⅲ. 학벌주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Ⅳ. 학벌주의에 대한 옹호론Ⅴ. 학벌주의에 대한 극복 방안Ⅵ. 결론(조원들의 견해)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1. 사전적 의미2. 실제적 의미- 學力주의 : 학문을 쌓은 정도나 수준 혹은 실력에 바탕을 둔 원칙이나 경향.- 學歷주의: 수학한 이력이나 경력을 중시하는 관행이나 경향. 즉

  • 교육사회_한국의 교육열과 그에 따른 교육격차의 실태
  • 문제를 최소화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 부임한 교장들에게 사업 설명회나 연수를 통해 사업추진의 단절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이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이 필요한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그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로써 사업이 보다 더 정교하게 발전적으로 수행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생각이 사업은 교사와 지역사회교육전문가 협력 관계 속에서 사업이 추진될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