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용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 목 :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

(1)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
(2) 현대교육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3)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2) 몬테소리 유아교육 이론
1) 유아관
2) 환경론
3) 교사론

2. 몬테소리 교육의 실제
(1) 일상영역
(2) 감각영역
(3) 수학 영역
(4) 언어영역
(5) 문화영역

3. 몬테소리 교육의 하루일과

4. 몬테소리와 프뢰벨의 유아교육의 비교

5. 몬테소리 교육의 평가
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

(1)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
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며 이태리 최초의 여성의학 박사이다. 그녀는 세강의 교육법을 정박아에게 적용시켜보았으며 이것이 좋은 성과를 보이자 교육학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몬테소리 교육에 영향을 미친것으로는 종교적 배경과 생물학적 지식, 실증주의, 자연과학적인 방법들이 영향을 미쳤으며 루소등의 자연주의 사상을 통합시킨 그녀만의 독특한 몬테소리 교육사상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그녀의 교육사상은 전통주의의 주입식이며 권위적 교사와 무게성의 순종적인 학습자가 아닌 진보주의에 입각한 학생의 개성과 자율성, 그리고 흥미가 최대한 반영되고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한 아동중심의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교육의 철학과 이념을 무시하지도 않았다.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학자로서는 이타르였다. 이타르의 영향은 교사가 아동에게 먼저 적용하여야하며 아동에게는 그들에게 알맞은 적당한 자극과 이완된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것이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몬테소리 교구는 세강이 유아교육에서의 근육과 감각능력의 개발과 훈련을 중요시한것에 영향을받았다. 감각을 강조한 그녀의 교육은 로크의 경험주의 철학에 영향을 받았으며 유아의 창의성 및 자율성은 감각교육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은 루소의 사상에서 그리고 프로이드 로부터는 인간의 기본적 본능과 충동을 중요시하며 아도의 자연적 경향성을 강조하는 측면에 영향을 받았다.

3) 현대교육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① 유아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과학적 교육학의 수립
② 인간잠재력의 개발: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실환경이 중요함
③ 작업의 강조: 유아가 작업에 빠져있을때 자기욕구를 충족함.
④ 자연과의 관계: 유아의 성장의 기회를 주는 것은 자연이다
⑤ 가정과 일상생활의 강조: 부모 교사 가정의 역할을 강조함


4)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①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을 장려하는 교육이 되도록 해야함
② 정상아는 물론 장애아와 문화차이를위한 교육적인 환경을 마련해야함
③ 유아는 작업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장난감과 같은 놀잇감보다는 교구를 통한 교 육방법을 장려해야함
④ 몬테소리교구는 가치있는 교수자료이지만 그 교구의 적용과 실천에 앞서 충분한 연구를 거쳐 수정,보완되어야 함
⑤ 교사의 역할을 교육적환경 마련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유아의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도 록 해야함
참고문헌
몬테소리,
몬테소리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
  • jope***
    (2016.08.14 16:54: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skrk***
    (2016.05.20 03:12:38)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교육 과정(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1998. 6. 30.)은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과 마찬가지로 교육 법규에 의거하여 고시한 국가 수준의 ‘기준’임을 명시하고, ①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 과정, ② 유아 중심 교육 과정, ③ 교원․유아․학부모가 함께 실현하는 교육 과정, ④ 교육 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 과정, ⑤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 과정이라는 성격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문서로 고시되는 국가 수준 교육 과정의 이론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실제 교수자료가 공개 되었을 때 직접 사용하게 될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현장평가는 상. 중. 하 학업성취자, 연령이 높은 학습자와 낮은 학습자, 컴퓨터등 특별한 매체에 익숙한 학습자와 그렇지 못한 학습자, 남학생과 여학생, 경험이 많은 학습자와 적은 학습자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④외부전문가 평가해당분야에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고 있는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실시한다. (2)프로그램 수정 형성평가에 의해 최종 완성본이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실제적, 공리적, 현실적인 특성을 지닌 민족이었다. 또한 그리스에서는 순수과학, 철학, 문학 등 사색, 사변, 이론적인 면이 발달하였으나 로마는 정치, 법률, 도덕, 응용과학 등 실제적인 면이 발달한 그러한 특성으로 말해질 수 있다. 로마교육은 B.C 753년 로마의 건국으로부터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A.D. 476년에 이르기까지 1000년에 걸쳐 이루어졌다.② 로마교육의 교육사적 시대구분은 왕정시대 → 공화정시대 → 재정시대의 3단계로 구분 될 수 있다.2)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의 실제
  • 교육과정 발달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이 시기에 또 다른 특징적인 것은 아동 발달에 대한 이론적 측면에서 큰 발전이 있었다는 점이다. 스탠리 홀과 듀이, 손다이크의 연구와 이론이 그것인데, 이는 교육의 실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3)1930년 ~ 1957년 : 유아교육의 암흑기전쟁과 경제 공황이 진행되면서 많은 공립 학교는 기금 부족 현상에 봉착하게 되었다. 공립 유치원들은 문을 닫거나 학급을 통합해야 했고, 이로 인해 교사 대 유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