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옥션의 기업분석(SWOT,STP,7P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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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옥션 개관
1. 연혁
2. 주요 사업 현황

Ⅲ. S W O 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e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험)

Ⅳ. S T 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표적화)
3. Positioning (포지셔닝)

Ⅴ. 7 P 분석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광고)
5. Process (프로세스)
6. Physical evidence (물리적 증거)
7. People (사람)

Ⅵ. 결론
1. (주)옥션의 전략 방향 제시
본문내용
3대 전자 상거래 분야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콘텐츠, 인터넷 경매 사이트)에서도 E-marketplace는 사업자가 자체 생산 또는 공급 받은 물품 및 콘텐츠들을 직접 판매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이라는 가상공간 하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들을 맺어주는 ‘사이버장터’를 제공하고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부담하게 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함으로서 기존의 쇼핑몰과는 다른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현재 E-marketplace시장에서의 선도 주자였던 옥션과 후발주자인 G마켓의 사례를 통해 G마켓이 어떻게 옥션의 First move adventage 을 극복하고 옥션을 위협하는 위치까지 성장했는지 SWOT분석과 STP분석, 그리고 7P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옥션과 G마켓의 문제점 및 추구해야 할 전략적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주)옥션 개관



국내 B2C 거래규모 1위인 국내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순이익은 2002년 42억원, 2003년 146억원, 2004년 186억원으로 연평균 109.6% 성장하고, 본격적인 흑자국면 진입은 분기별 경매성사금액(GMS;Gross Merchandise Sales)이 1,000억원 수준으로 안정된 흐름을 보이고 있어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해진 점과, 02년 단행된 수수료 인상과 e-Bay사의 투명한 회사 경영 정책에 더불어 부실 요인 제거와 구조조정 등에 따른 고객에게 있어 신뢰성 회복에 기인하였으며, 특히 비주력 부문이었던 B2B 사업 부문을 폐지하는 등의, 결과로 현재, 회사의 대․외적인 신용성과 안정성 또한 크게 커졌다고 할 수 있다.
옥션은 현재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한다는 전략 아래 건전하고 안전한 거래문화 확립을 위한 정책과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기존 오프라인상의 비효율적인 유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무한 경쟁시대에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유통 경로 확보와 제반 비용절감은 기업 성공의 새로운 돌파구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옥션을 이용하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옥션 비즈니스 모델의 장점은 다른 쇼핑몰보다 판매자가 자유롭게 시장에 접근할 수 있으며 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구조가 명확하므로 가격 결정이 보다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비용구조는 물품가가 1만원~50만원의 사이일 경우 4%~24% 수준이며, 판매자의 경우 마진율을 결정하여 경매에서의 한계 판매가를 쉽게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제품공급이 가능한 중소규모 판매자도 편리하게 사업을 구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시장 기능을 한층 더 키울 수 있는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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