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KTF SHOW의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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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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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마케팅전략
6. 문제점과 향후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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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산업은 서비스, 전략이 유사하여 경쟁강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서비스 측면에서 이동통신 산업은 IT기술에 바탕을 둔 산업으로 이동통신 기술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특성을 가진다. 그런데 이 이동통신 기술은 세계적인 표준을 따르고 있어 기업별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앞의 이동통신 기술 로드맵에서 살펴보았듯이 3세대 통신도 WCDMA/HSDPA와 리비전A로 나뉘어 선택권이 2가지로 한정된다.
하지만 3세대 통신의 양대 축인 HSDPA와 리비전A는 서비스 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 두 가지 서비스 모두 화상통화를 지원하며, 속도의 차이도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서비스, 기술적인 면에서 차별화를 꾀하기는 힘들다.
또한 전략 면에서도 3G 가입자 유치 경쟁인 만큼, 이동통신사간 전략이 마케팅위주의 전략으로 유사성이 매우 높다. 예를 들어 2007년 초 SK텔레콤이 무선인터넷 요금 30%, 영상전화요금을 75% 인하하자, KTF도 영상통화 요금을 40% 인하하였으며, SKT가 휴대폰 구입, 요금결제 등, 통신요금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T포인트제도도 실시하자 KTF도 SHOW 30% 장기할인 마일리지제도를 시행하였다. 또한 LG텔레콤은 청소년요금제를 선보여 청소년이 대부분 미성년자인 점을 감안해 요금 상한선을 사전에 설정하고 음성, 문자, 무선인터넷을 조절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콩문자짱과 콩조절요금제를 내놓았다. 이렇게 이동통신사간 전략이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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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tf.com
www.show.co.kr
www.sktelecom.com
www.tworld.co.kr
www.lgtelecom.com
www.kics.or.kr
www.wownet.co.kr/stocktv
www.goodi.com/ir
www.koreaherald.co.kr
www.inews24.com
economy.hankooki.com
www.dt.co.kr
www.fnnews.com
이동통신 산업 리포트 - 진창환, 굿모닝신한증권, 2007
KTF 리포트 - 성종화, 메리츠증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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