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의 마케팅과 국내진출 현지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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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 환경 분석
4. 경쟁사분석
5. SWOT분석
6. STP분석
7. 4P분석
8. 마케팅 전략
9. 한국시장 현지화전략
10. 결론
본문내용
프리셀러들이 주문을 받아 오면 남은 것은 제품을 배송하는 것이다.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은 공급망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배송방식에도 커다란 혁신을 가져왔다. 시스템에 의해 자동적으로 전략적인 배송 계획이 수립되고 이에 따라 최적의 루트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트럭은 이렇게 만들어진 루트를 따라 각 고객점포에 물건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한 대의 트럭이 돌아다녀야할 고객점포가 20군데라고 하면 어떤 순서로, 어떻게 움직이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배송방법인지가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지고 이에 따라 트럭은 고객들을 돌아다니게 된다.전략적 배송은 Roadshow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물류정보, 고객정보, 도로정보 등)와 기간시스템인 Basis(영업물류시스템)를 통해서 가능하다.
Roadshow는 전국 15만 여 개에 이르는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 고객들의 위치 및 전국의 도로 정보를 코카콜라 트럭의 속도와 크기를 고려하여 전자지도 위에 구축한 시스템이다. 코카콜라 제품을 판매하는 전국의 작은 가게에서부터 음식점,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점 등의 위치정보가 그래픽 및 디지털화 되어 하나의 시스템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프리셀러들이 Basis에 입력한 주문 정보와 Roadshow를 바탕으로 최적의 배송계획이 수립되는 것이다. 즉 20군데의 고객 점포를 돌아다녀야 할 경우 어떤 순서로 움직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그 우선순위가 Roadshow를 통해 정해지는 것이다. 트럭이 강남에 있는 고객점포를 제일 먼저 간 다음 역삼, 선릉 순서로 들르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역삼에 있는 고객 점포를 먼저 방문한 후 강남, 선릉 순서로 움직이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지 하는 것이 그날그날 Roadshow를 통해 정해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www.cocacola.co.kr
www.lgcck.com
www.cocacolalight.co.kr
www.fanta.co.kr
www.qoo.co.kr
www.spriteblue.co.kr
www.nestea.co.kr
코카콜라의 진실 - 콘스턴스 헤이스, 북앳북스, 2006.03.22
마케팅 전쟁 - 알 리스, 비즈니스북스, 2006.04.01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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