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항공물류산업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북아 허브항공물류의 인천공항 개항

1.동북아 허브항공물류의 중요성

2.인천공항의 개항

Ⅱ 동북아 물류허브로서의 인천공항

1. 물류중심지의 필요조건

2. 국내외 물류연계 가능성

3. 인천국제 공항의 경쟁력

4. 인천국제공항과 다른 국제공항과의 비교

Ⅲ 인천국제공항의 물류산업 문제점 및 원인분석

1. 물류 인프라 경쟁력이 취약

2. 물류거점의 시설 및 서비스 경쟁력이 열위

3. 물류중심 국가로의 기본환경이 낙후

4. 화물운송체계가 취약

Ⅳ 대응방향

1. 물류산업을 21세기 전략산업으로 육성

2. 세계적인 물류클러스터의 구축이 필요

3. 화물운송체계를 개선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동북아 허브항공물류의 인천공항 개항

1.동북아 허브항공물류의 중요성
21세기는 물류가속도의 중추는 허브공항의 시대이다.
정보, 통신, 물류 등 각 분야에서 속도경쟁 격화로 항공운송이 각광을 받는 가운데 특히 허브공항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각국이 항공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허브공항을 건설 및 보완하고 있고 자국 항공사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고 있다.

(1) 허브공항

<허브공항의 개념>
지역공항
연결축
(Spoke)


거점공항
(Hub) 초고속 대형


지역공항
연결축
(Spoke)






거점공항
항공기 운항 (Hub)


신속하고 효율적인 항공수송을 위해 주요 공항에 거점(Hub)을 설정하고 거점공항과 지역공항을 연결(Spoke)하여항공수요를 집결, 분산시키는 항공운송 체제에서 거점 기능을 발휘하는 주요 공항


승객과 화물을 집결시키고 분산시키는 중계지 역할을 하는 허브공항은 교통량과 연계수요가 상당한 규모에 이르러야 가능하다. 연계 수요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항을 중심으로 노선이 잘 발달돼 있고 노선당 운항편수가 많아 효율성 측면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허브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그밖에 지리적 위치에 따른 환승의 편의성과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 등이 필수적이다. 또한 저렴한 공항사용료나 핵심 항공사의 존재 등도 허브공항의 요건이다.
(2) 허브공항의 역할 및 사례

• 허브공항의 역할
- 고부가가치 상품 및 서비스의 국제교역이 늘어나 항공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 원자재의 조달에서 생산, 판매, 물류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합관리할수 있는
공급연쇄관리의 중추적인 지정학적 위치를 선점

• 허브공항의 사례
- 유럽의 허브공항 : 네덜란드 스키폴 공항
네덜란드는 유럽 물류 중심지로서 , 스키폴 공항(여객과 항공화물) 로테르담항(컨테이너 화물)을 통하여 유럽전역의 물류와 여객을 처리. 전체 화물의 80%는 유럽수출화물이며 , 20%는 영국과 스칸디나비아로 향하는 환적화물이다.

- 동남아의 허브공항 : 싱가포르 창이공항
싱가포르 창이 공항은 동남아시아의 경제권의 중심으로 ‘아시아의 정원’이라고 불린다. 1981년에 지어진 이후로 수차례 증축으로 인해서 현재 운항횟수 및 물동량, 취항 항공사수도 가장 많은 공항으로 손꼽힌다.


홍콩 서부 란타오섬에 건설된, 중국의 관문이자 세계무역의 거점이며 어떠한 교통수단을 이용해도 도심과 40분이면 연결되는 우수한 교통여건을 가지고있다. 하지만 지리적으로 북미지역을 논스톱 연결이 어려워 허브공항으로서 약점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천국제공항, 공항] 공항의 이론적 배경, 공항의 사용료 가격 결정 원칙, 인천국제공항의 편의시설,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지역 공항의 경쟁력 비교,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략,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방향 분석
  • 방안Ⅴ.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지역 공항의 경쟁력 비교1. 외국공항과의 경쟁력 비교2. 일본 간사이공항3. 상해 푸동공항4. 홍콩 첵랍콕 공항 5. 말레이시아 세팡 공항6. 방콕의 농누하오 공항7. 싱가포르 창이 공항8. 외부의 평가(고객만족도조사)Ⅵ. 인천국제공항의 발전전략1. 항공사 유치 및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2. 전향적인 국제항공정책 수립3. 물류 중심지4. 공항의 상업화 전략5. 제도적 지원6. 경영개선Ⅶ. 향후 인천국제공항의 방향Ⅷ.

  • 항공화물 항공화물 개념 항공화물 특성 항공화물 _¡ 항공화물 장점 항공화물
  • 목차1. 항공화물의 개념2. 항공화물의 특징3. 항공운송의 장점과 발전요인4. 항공화물의 증가추이5. 항공화물의 운임과 요율6. 항공화물운송대리점(포워더) 7. 항공화물운송장(AWB: Air Waybill) 8. 인천국제공항의 물류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점(화물터미널)* 참조문헌1. 항공화물의 개념항공운송 (Air Transportation) 이란 항공기의 선복 (Planes Space)에 여객과 화물을 탑재하고 국내외의 공항에서 항로(air route)로 다른 공항까지 운항하는 최근대식 운송시스템

  • 인천국제공항 개발전략 인천국제공항 항공운송 발전배경 인천국제공항
  • “인천국제공항 개발전략”목 차 서론 1.항공운송의 발전배경2.허브공항의 전략적의미3.허브공항의 필수요건본론4.동북아 허브 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5.인천공항의 현황6.인천공항의 발전 전략방안7.싱가포르의 창이 공항8.창이 공항의 개요9.입․출국결론10. 인천국제공항과 창이공항의 비교11. 문제점 보안(개선방안)참고문헌1.발전배경한국의 국제선 항공운송 수요는 1988년의 서울 올림픽, 해외여행의 전면적인 자유화, 제 2의 민항

  • NABI PROJECT 물류 정책 흐름 및 현황
  • 방안참고 : 김성우, “PART 1. 박근혜 정부의 對北물류 정책 진단”, 물류신문부산항과 인천국제공항의 배후물류단지 조성 부진국제물류지원제도 개선 부족글로벌 기업 유치 목표 미달동북아 철도망 구축 부문 실질적인 성과 없음남부권 신공항 건설 추진 지연미 달항공/항만 시설 확충-인천공항 세계 정상급으로 성장-부산∙광양을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으로 육성물류전문기업 육성 -종합물류기업 인증기준 시행물류인력 양성 -물류전문대

  • [경제통합론] 동북아 경제협력체
  • Ⅰ. 경제통합의 의의 Ⅱ. 동북아 경제협력 1. 동북아 경제 협력권 추진배경 1)동북아 경제협력권 2)동북아 경제협력의 배경2. 경제협력 내용 1) 역내 투자 및 투자구조(1)역내투자 (2)투자구조 2) 역내 무역규모 및 무역구조(1)무역규모 (2)무역구조3) 분야별 협력내용 (1)자원개발협력 (2)산업협력(3)교통협력 : 육상부문, 해상부문, 항공부문 (4)통신협력(5)환경협력4)동북아 경제협력을 통한 역내국간 이해관계 (1)경제협력체와 개별국가간 입장 :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