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기초설계] 새로운 기능성 음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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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소비자 조사
(1) 기능성 음료 종류별 선호도
(2) 기능성 음료를 구입하는 횟수
(3) 기능성 음료의 주된 섭취 목적
(4) 기능성 음료의 맛에 대한 면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
(5) 새로운 기능성 음료에 대해 기대하는 맛
(6) 기능성 음료에 대해서 불만족스러운 점
(7) 기능성 음료의 가격
(8) 기능성 음료의 구매의사 가격
(9) 기능성 음료의 인식에 영향을 끼친 요소
2. 시장조사
(1) 국내 기능성 음료 시장의 동향
(2) 최근 기능성 음료 시장의 동향
(3) 결론
3. 상품 엔지니어링
(1)기존에 있는 비슷한 제품과 비교
(2) 제품 설계
(3)결론
4. 마케팅
(1) 기존 음료시장의 마케팅
(2) 우리의 제품 전략
(3) 결론

결론

후기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2007년 2학기 식품기초설계 과목을 통해 새로운 기능성 음료 개발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우선 소비자 조사, 시장조사, 상품 엔지니어링, 마케팅의 4단계로 나누어 각 분야별 리더 박선화, 기민지, 이하림, 한상원 정하여 그 리더를 중심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세계적으로 식품분야에 있어서 웰빙(Well-being)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 국내 음료시장에서도 역시 그 추세를 따르는 기능성 음료 분야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서 우리는 기능성 음료시장에 주목하게 되었다.
새로운 기능성 음료의 예상 소비자는 잠재적인 기능성음료의 소비자 층인 10대와 20대로 잡았고, 소비자층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기능성을 갖춘 차별화된 기능성 음료의 개발을 목표로 설계를 진행하였다.


본론
1. 소비자 조사

2007년 11월 14일부터 22일까지 설문조사지 작성, 설문조사 시행, 결과 분석의 단계로 고등학생 38명, 대학생 83명 총 121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사 과정을 진행하였다.

(1) 기능성 음료 종류별 선호도
차음료류/ 이온 음료류/ 식이섬유 음료류/ 드링크류/ 다이어트 음료류 로 기능성 음료의 종류를 나누어 기능성 음료 종류별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전체의 50.4% 가 차음료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30.9% 로 이온음료의 선호도가 높았다.
그리고 조사대상별로 따로 선호도를 살펴보면 고등학생 집단에서는 이온음료류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대학생 집단에서는 차음료류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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