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전설의 일반론과 작품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설화의 소설화
3. 설화의 개념과 갈래(신화,전설,민담의 차이점)
3.1.설화의 개념
3.2. 설화의 갈래
4. 전설의 자료 개관
5. 작품
5.1. 아기장수전설
5.2. 조신의 꿈
- 본문내용
-
1. 서론
한국의 구비문학은 한국민족의 역사와 같이 매우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되고 전승된 문화유산이다. 한국 구비문학의 보편적 갈래는 설화, 민요, 무가이다. 한국의 설화는 신화보다는 전설과 민담이 풍부하고 특히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과 결부된 이야기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이 글에서는 전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인데, 그전에 앞서 상위갈래인 설화에 대해 알아보고 또 서사문학의 근원이 되는 설화의 소설화에 대한 연구자들의 입장도 살펴볼 것이다. 이후「아기장수전설」과 「조신의 꿈」의 두 전설작품을 살펴보겠다.
2. 설화의 소설화
설화와 소설은 서사문학으로서 점에서 같은 부류에 속한다. 이러한 특징은 설화가 소설화할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인 기반이다. 서사문학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설화는 그것 자체로서 전승되고 성장하면서 한편으로는 새로운 형태인 소설로 이행되었다. 소설의 근원을 찾는 연구가 그동안 많이 시도되면서 설화에서 전승, 발전된 것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게 대두되었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이 설화와 소설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일찍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김태준의 『조선소설사』에서부터 설화와 소설의 동질성에 주안점을 두고 이 둘을 뚜렷하게 구분하지 않고 함께 다루었다. 이 책에서는 개별적인 소설 작품들에 대응하는 배경설화를 일일이 비정, 설화가 소설의 발생원천이라는 사실이 어렴풋이 의식되기 시작하였다. 김태준, 『조선소설사』 학길사, 1933.
이후 이희승이 설화와 소설을 구별하고, 설화에서 소설로의 이행과정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설화가 소설로 이행되는 과정의 중간단계를 가전체로 보았다. 이리하여 설화의 소설화 과정이 〈설화→가전체→소설> 로 정리되었다. 이희승, 『소설과 얘기책』 박문 4, 1939.
이러한 견해는 1960년대까지 거의 모든 소설사 및 소설론에서 사용되면서 그 이론이 일반화되다시피 하였다. 하지만 지나치게 설화의 소설화 과정을 자료의 선후관계에 너무 집착하여 기계적으로 도식화한 점이 문제로 대두되었다. 가전체 이전에 나온 설화의 구조적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소설의 여러 가지 성격 중에서 창의성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가전체를 설화의 다음단계로 설정한 것은 합리적이라 하기 어렵다.
1950년대 들어서 거시적인 연구가 아닌 미시적이고 고증적으로 연구하자는 학풍이 조성되면서 설화의 소설화 연구는 근원 설화에 대한 탐색작업으로 이루어졌다. 김동욱은 <춘향전>의 근원설화를 밝혀 <설화→판소리→소설>의 경로를 밟았다고 했다. 김동욱, 「춘향전근원설화고」 최현배선생화갑기념논문집, 1954.
이외에도 장덕순, 김현룡, 성기설 등이 소설의 소재원천을 설화에서 찾아내어 상호 비교하는 작업을 했다. 이렇게 근원설화를 찾아 그 소설화 과정을 고증하는 이러한 경향의 연구방법은 오늘날까지도 학계 일각에서 계속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출전: 오대혁「調信傳」의 구조와 형성배경 (1998년,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